와이파이 성능을 극대화하는 다섯 가지 베스트 프랙티스

Network World
시스코와 아루바, 익스트림, 미스트 시스템즈의 와이파이 전문가들과 와이파이 성능 최적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들 인터뷰를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 LAN 성능을 구현하고 유지하는 몇 가지 베스트 프랙티스를 도출해 냈다.

Image Credit : GettyImagesBank

1. 와이파이 수요 분석을 실시하라
초기 수요 분석으로 시작하면서 입출력 성능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범위와 관련된 요구사항의 목록을 신중하게 작성하라. 초기 성능 기대치와 평가를 위한 기준을 잡기 위해 프로덕션의 여유 환경에서 후보 장비로 실험을 하라. 계획된 또는 예상되는 인프라 추가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나 디바이스 증가로 인한 영향도 모두 추가하라.

2. 합리적인 와이파이 성능 기대치를 설정하라
802.11ac 웨이브 2 같은 기반 기술과 채널 대역폭, 해당 위치의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밀집도 등을 고려해 특정 제품의 최고 입출력 50% 이하의 가용성을 가정하라.

3. 와이파이 사이트 조사에 신중하게 대처하라
RF 관련 문제가 의심되는 장소를 제외한 환경에서는 사이트 조사를 진행하지 말라. 특이한 건물 건축이 많은 병원이나 발전소, 시설 등이 대표적인 예다. 간섭이나 RF 전파 행태를 이해하기 위해 스펙트럼 분석기로 조사하는 것은 언제나 유용하다. 경우에 따라 독립적인 검증 툴로 사이트를 탐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4. 와이파이 제품의 기능을 탐색하라
엔터프라이즈급 와이파이 시스템의 관리 콘솔에는 무수히 많은 유용한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수백 가지의 설정과 기능을 파악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배우는 데 드는 시간과 이들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얻는 가치는 ROI가 탁월하다. 분석 기능도 마찬가지다.

5. 와이파이 추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라
의심스러운 문제가 나타났을 때도 사용자와 직접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추세를 모니터링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다. 첫날 완성된 환경을 기대하지 말라. 시간을 두고 계속 정제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기대와 전략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