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계산기는 넣어둬" 아이폰·아이패드용 최고의 계산기 앱 3선

Macworld
믿기지 않겠지만, 애플은 아직까지 아이패드용 기본 계산기 앱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또 계산기가 장착된 손목시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애플 워치에서도 기본 계산기 앱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래프나 단위 변환 같은 고급 기능을 원하면 다른 계산기 앱을 찾아야 한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더 나아가 애플 워치를 지원하는서드파티 계산기 앱을 이용해야만 하는 이유가 확실하다. 다행히 앱 스토어에는 수십 종의 계산기 앱이 있다. 그런데 고려해야 할 계산기 앱이 수십 종에 달한다는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선택의 폭을 좁히기 위해 가장 인기 있는 계산기 앱들을 직접 테스트했다. 다음은 우리가 iOS용으로 추천하는 계산기 앱들이다.

최고의 계산기 : PCalc
무슨 말을 할지 짐작한다. “계산기 앱이 10달러라고?” 인정한다. 비싸다. 기능과 성능도 좋으면서, 훨씬 더 저렴한 계산기 앱이 많다. 그러나 PCalc만큼 좋은 계산기 앱은 없다.

수 많은 계산기 앱 가운데 1위로 선정한 이유가 있다. 기능, 속도,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PCalc보다 나은 계산기 앱은 없다. 특정 범주에서 우수한 앱은 있지만, 모든 범주에서 모두 우수한 앱은 PCalc가 유일하다.



모두 다 갖고 있다. 풍부한 레이아웃과 사용자 지정 옵션. 단위 변환 기능. 10개의 메모리 슬롯. 주요 앱 아이콘에 대한 사용자 지정 3D 터치 바로가기. 수십 가지 상수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 등. 키를 길게 눌러 기능(함수)과 크기를 바꿔, 자신에게 딱 맞는 맞춤형 레이아웃을 만들 수도 있다. 원하는 기능(함수)을 찾지 못할 경우, 기능(함수)까지 맞춤화 해 만들 수 있다.
PCalc는 아이패드도 지원한다. 큰 화면에 어울리는 레이아웃을 제공한다. 애플 워치 앱은 손목 위에서 계산기 숫자 패드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을뿐더러, 단위 변환과 팁 계산 기능까지 제공한다.

PCalc에 없는 기능이 딱 한 가지 존재한다. 그래프 기능이다. (학생들을 위주로)그래프 기능이 필요한 사람들은 Calculator∞를 고려할 것을 권장한다.

PCalc Lite는 무료 버전이다. 추가 기능은 인-앱 구매 방식으로 제공한다. 애플 워치에서 사용할 간단한 계산기 앱을 원한다면, 꽤 좋은 앱이다. 그렇지만 애드-온 기능을 모두 구입할 경우 동일하게 10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최고의 그래프 계산기 : 카큘레이터∞(Calculator∞)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필요 없는 계산기가 그래프 계산기이다. 처음 '와!’ 시간이 지나면 사용할 일이 없는, 멋지지만 불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삼각법이나 고급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은 그래프를 이용해야 할 때가 있다. 또 엔지니어와 과학자도 그래프가 유용할 것이다.
이런 사용자들에게 카큘레이터∞(Calculator∞)를 추천한다 수 많은 상수 목록, 선형 회귀 함수 등 유용한 기능이 가득하다. 아이패드를 지원하며, 멀티태스킹도 가능하다. 그러나 애플 워치는 지원하지 않는다.



4.99달러라는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면, 이 회사의 무료 그래프 계산기인 카큘레이터#(Calculator#)를 고려한다. 기능이 더 적을 뿐 거의 동일하다. TI-83 계산기 대신 사용할 계산기 앱으로 적절하다.

보통 사람들을 위한 계산기 앱 : 소울버(Soulver)
계산기를 자주 사용하지만, 고급 기능은 필요 없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계산기 앱은 소울버(Soulver)다. 1.99달러로 저렴한 편이다. 아주 직관적으로 계산을 할 수 있고, 정보를 깔끔하게 표시한다. 여러 단계로 구성된 수학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다.



소울버(Soulver)는 계산기가 화면 아래 약 1/3을 차지하고 있고, 그 위에 여러 계산식과 결과가 위치한 형태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윗줄의 값을 아래줄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표시가 된다. 어느 장소에서나 값을 변경할 수 있다. 그러면 모든 계산의 값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여러 줄의 계산식 가운데 가장 위의 수인 4를 4.025로 바꾸고 싶다면, 해당 위치에서 직접 수를 변경할 수 있다. 그러면 연결된 계산식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엔터키를 누르지 않아도 값이 그 즉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엔터는 (다음 계산식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줄을 바꾸는 용도로 사용한다.

또 많은 버튼에서 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오버플로 형태의 추가 메뉴가 표시된다. 이를 이용해, 때론 복잡할 수도 있는 계산을 간단히 처리할 수도 있다. 87달러를 가지고 45% 할인 상품을 구입한다고 가정하자. %키를 길게 눌러 ‘% off what is’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

기초적인 삼각함수, 통화(환율) 및 단위 환산 기능, 논리 연산자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 아이클라우나 드롭박스에 계산을 저장하거나, HTML 형식의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다. 여러 줄로 된 수학 계산이 필요한 보통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계산기와 간단한 스프레드시트가 결합된 형태이기 때문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지원한다. 애플 워치 앱이 있다면 좋겠지만, 사실 작은 화면은 소울버(Soulver)의 인터페이스에 잘 맞지 않는다.

기타 고려할 만한 계산기 앱들
앱 스토어에는 수백 개의 계산기 앱이 있는데, 그 중 상당수는 엉망이다. 하지만 아래의 앱들은 ‘최고’는 아니지만 검토할 만한 가치는 있다.

칼크봇2(Calcbot2)  : 무료, 인 앱 구매
뉴머리컬2(Numerical2) : 무료, 인 앱 구매
더 카큘레이터(The Calculator) : 무료, 인 앱 구매
프리 그래핑 카큘레이터(Free Graphing Calculator) : 무료, 인 앱 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