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경쟁에서 어떤 동물이 될 것인가"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의 핵심 질문

InfoWorld
일부 기업이 적극적인 클라우드 사용에 초점을 맞추고 매진하는 가운데, 일부는 수동적이다. 야생 세계와 비슷한 시장 경쟁에서 자사 비즈니스에 적합한 클라우드 동물은 무엇인가.


Credit: Getty Images Bank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가는 길은 모두 동일하지 않다.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극 활용해 비즈니스 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어떤 기업은 20~30%에 이르는 운영 비용 절감을 위해 클라우드를 도입하기도 한다.

클라우드를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해 우선 자사의 클라우드 전략은 어떤 동물과 유사한지 생각해보자.

자사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사자인가, 아니면 사자에게 먹히지 않기를 원하는 얼룩말인가, 아니면 변화가 없는 암석 지대에 사는 마멋인가, 자사는 어떤 방식을 좋아하는가.

클라우드 사자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비용을 투자해 시장을 흔들고 궁극적으로 경쟁에서 벗어나 좀 더 많은 이윤을 얻는다. 클라우드 얼룩말은 수십억 달러를 절약하고 현상 유지를 지원하며 안전한 운영 유지를 원한다. 클라우드 마멋은 클라우드에 갈 생각이 없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과대 거품이 사라져 사장이 클라우드에 대해 묻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클라우드 마멋은 클라우드에서 어떤 가치도 보지 못한다. 실제로 이들은 클라우드를 무시함으로써 자사의 가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클라우드 사자는 클라우드 속도를 활용해 민첩성을 높여 빠르게 실패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자동화된 고객 경험 또는 내부 분석을 위한 예측 분석과 같은 주요 ROI를 위한 시장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얼룩말을 먹어치운다.

물론 클라우드 얼룩말은 비용 절감 그 이상의 목적에는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통해 잠시동안은 사자로부터 살아남을 수 있을 지 몰라도 궁극적으로 사자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과연 자사는 클라우드 도입 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핵심 질문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가"가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어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가"이다. 자사는 클라우드 동물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