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 : 윈도우 10 PC 발목 잡는 8가지 원인 찾아내기

Computerworld
윈도우 10을 더 빠르게 쓰고 싶은 사용자라면 잠깐 시간을 내서 몇 가지 팁을 시험해보자. 컴퓨터 작업 역량에 여유가 생기고, 성능이나 시스템 문제 발생률이 줄어들 것이다.

1. 전원 설정 변경
윈도우 10 절전 모드에서는 PC 속도가 느려진다. 절전 모드는 에너지 절약을 우선으로 하므로 PC 성능을 희생한다. 데스크톱 PC에서도 절전 모드가 있는데, 고성능이나 균형 조정으로 전원 관리 옵션을 변경하면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에서는 보통 균형 조정(권장)과 절전 모드라는 2가지 옵션이 표시된다. 제조업체와 모델에 따라 다른 옵션이 있을 수도 있고,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추가적인 전원 관리 옵션이 나타난다.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제어판을 종료한다. 고성능 옵션은 가장 성능을 많이 발휘하지만 전원도 많이 쓴다. 균형 조정은 전력과 성능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은 옵션이고, 절전 기능은 배터리 수명에 중점을 둔 선택이다.

Windows 10의 절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PC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 계획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PC의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데스크톱 PC에서도 일반적으로 절전 계획이 있습니다. 절전 모드에서 고성능 또는 균형 조정으로 전원 관리 옵션을 변경하면 즉각적인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PC 사용자는 절전 기능을 선택해 얻는 장점이 매우 적다. 노트북 사용자는 휴대용으로 사용할 때는 균형 옵션, 전원에 연결할 때는 고성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시작 프로그램 중지하기
PC 성능 저하의 또 한 이유로 백그라운드 실행 프로그램이 너무 많은 경우를 들 수 있다.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 빈도가 아주 낮은 프로그램을 중지하면 PC가 더 매끄럽게 돌아갈 것이다.

Ctrl + Shift + Del을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다. 작업 관리자가 탭 없는 작은 앱으로 실행되면, 화면 아래 ‘자세히’를 눌러 큰 모양으로 시작한다. 여기에서는 여러 가지 설정을 바꿀 수 있지만, 우선은 PC를 시작할 때 실행되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없애기에 집중하자.

시작 프로그램 탭을 클릭한다. 윈도우 시작 시에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된다. 여기에는 시작할 때 실행 여부와, 시작할 때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시작 시 영향’ 항목이 있다.

윈도우가 시작할 때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실행하지 않으려면 여기서 프로그램을 우클릭해 ‘사용 안 함’을 선택한다.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할 때 배경에서 자동으로 실행하는 것을 방지할 뿐이라서 언제든지 필요할 때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원 드라이브나 에버노트 클리퍼처럼 시작할 때 실행되는 프로그램 대부분은 사용자에게 익숙하다. 그러나 모르는 서비스도 정말 많다. (“bzbui.exe”가 무슨 프로그램인지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작업 관리자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항목을 우클릭하고, 등록 정보를 선택해 하드 디스크의 위치, 디지털 서명, 버전, 파일 크기, 마지막으로 수정한 시간 등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우클릭에서 ‘파일 위치 열기’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가 열리므로 프로그램의 저장 위치나 목적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다.

가장 우용한 것은 우클릭 항목 중 ‘온라인 검색’이다. 여기서는 프로그램의 공식 사이트 링크를 열 수 있다.

정말 신경쓰이는 프로그램이 보인다면, 파일 이름을 검색해 확실한 정보나 평판을 알아보자.

시작할 때 사용하지 않을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설정했으므로 다음 번에 컴퓨터를 재부팅할 때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조금 더 줄어들었을 것이다.

3. 검색 색인 끄기
윈도우 10에서는 백그라운드에서 하드 스토리지를 색인해 놓아서 이론적으로는 과거보다 검색이 더 빨라졌다. 그러나 사양이 높지 않으면 성능 저하를 겪을 수 있다. SSD를 사용할 때도 색인 기능을 끄면 속도가 빨라진다. 색인 작업이 지속적으로 디스크에 기록되면 결국 SSD 속도에도 영향을 주기 떄문이다.
속도를 생각한다면 윈도우 10에서 색인 기능을 완전히 해제해야 한다. 우선 시작 메뉴의 검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서비스 앱을 클릭한다. 목록 아래에서 Windows Search를 찾아 두 번 클릭하고 나타나는 속성 상자에서 ‘중지’를 선택한다. 이제 재부팅하면 윈도우 내 파일 검색 속도가 약간 느려질 수 있지만, 전반적인 성능은 올라갈 것이다.


필요하다면 특정 위치에서만 색인 생성을 해제할 수 있다. 그러려면 먼저 시작 메뉴 검색 창에 ‘색인’을 입력하고 결과로 나타나는 색인 옵션 앱을 실행한다. 제어판의 색인 옵션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아웃룩, 내 문서 등 색인 생성 위치 목록이 표시된다. 위치 옆의 체크 박스를 언체크하면 이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것이다.

4. 레지스트리 청소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의 모든 작동 방식을 추적하고 제어하는 요소다. 프로그램 저장 위치, 사용, 공유 DLL,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파일 형식을 열 것인지를 모두 관장한다.

그러나 레지스트리는 한편, 매우 지저분한 상태이기도 하다. 프로그램을 지운다고 관련 설정이 모두 레지스트리에서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서 시간이 지나면 오래된 설정 조각이 기록에 남아 있게 된다. 시스템 속도 저하의 주 원인이다.

사용자 스스로 청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려면 유/무료 레지스트리 청소 앱을 써야 하는데, 무료 앱 중에서는 ASC(Auslogics Registry Cleaner)를 추천할 만하다.


레지스트리 청소 앱을 사용하기 전에는 문제가 생겼을 때 복원할 수 있도록 우선 백업을 해둬야 한다. 앱이 자체적으로 백업을 지원하면 괜찮다. 개인이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려면 윈도우 시작 메뉴 검색 창에 regedit.exe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범위 섹션에서 ‘모두’를 선택한다. 그 후 파일 위치와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면 된다. 레지스트리를 복원할 때는 편집기를 열고, 파일 > 가져오기를 선택해 저장한 파일을 불러온다.

5. 시각 효과 없애기
윈도우 10은 그림자,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등 화려한 기능을 지원한다. 최신 PC라면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만, 구형 느린 PC의 성능과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윈도우 10 검색 상자에 sysdm.cpl을 입력하고 시스템 등록 정보 앱을 실행한 후, 고급 탭의 성능 섹션에서 ‘설정’을 클릭한다. 여기에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가 정리돼 있다.


사용자만의 개별적인 기능을 활성/비활성화할 수 있다. 구형 PC의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주기 쉬운 중요 시각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윈도우 내부 컨트롤과 요소에 적용된 애니메이션
- 창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화할 때 애니메이션
- 작업 표시줄 애니메이션
- 메뉴에 시각 효과 사용
- 도구 설명에 시각 효과 사용
- 클릭 후 메뉴 항목 천천히 지움
- 창 아래에 그림자 표시

가장 쉬운 것은 상단에서 ‘최적 모양으로 조정’을 선택하는 것이다. 윈도우가 알아서 시스템 속도를 느리게 하는 효과를 비활성화한다.

6. 윈도우 문제해결사 시작하기
윈도우 10에는 성능 문제를 관리하는 유용하면서도 알려지지 않은 도구가 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보안 및 유지 관리 > 문제 해결 > 유지 관리 작업 실행을 선택하면, “문제 해결과 컴퓨터 문제 방지를 지원한다”는 문구를 볼 수 있다. 여기서 ‘다음’을 선택한다.

문제 해결사는 사용하지 않는 파일, 바로 가기를 찾아 내고, PC 성능 관련 문제를 확인, 보고, 수정할 수 있다. 관리자 권한으로 문제 해결을 실행할 수 있다.


7. 리소스 및 성능 모니터 활용하기
Windows 10의 성능 모니터는 PC 성능에 대한 상세 보고서를 만들고, 시스템이나 성능 문제를 자세히 설명하고, 수정 사항을 제안한다.

검색 창에 perfmon / report(띄어쓰기 주의)를 검색 상자에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른다. 리소스 및 성능 모니터가 시스템 정보를 수집하는데, 60초가 걸린다고 안내되지만 사실 몇 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 모니터가 끝나면 인터랙티브 보고서를 볼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윈도우 문제, 드라이버 등 PC에서 발견된 여러 가지 문제를 설명하고, 문제 해결 방법과 연결한다.
리소스 개요 섹션으로 스크롤하면 CPU, 네트워크, 디스크, 메모리의 작동 여부를 분석할 수 있다. 결과는 색상으로 구분되는데, 녹색은 문제 없음, 노란색은 문제 가능성, 빨간색은 문제 상황을 나타낸다.


8. 블로트웨어 삭제하기
PC를 느리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은 때로 윈도우 10 자체라기보다는 CPU나 시스템 리소스 차지하는 블로트웨어나 애드웨어다. 애드웨어와 블로트웨어는 컴퓨터 제조업체가 설치할 경우 특히 위험하다.

먼저 시스템 검사를 실행해 애드웨어와 맬웨어를 찾는다. 노튼 시큐리티, 맥아피 라이브세이프 같은 보안 제품을 설치했을 경우 기존 제품을 활용하고, 윈도우 10의 맬웨어 방지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 검색 창에 윈도우 디펜더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른 다음, 검색을 클릭하면 윈도우 디펜더는 맬웨어를 찾아 제거한다.

그보다는 맬웨어바이츠 안티 맬웨어(Malwarebytes Anti-Malware)같은 무료 도구를 고려하자. 무료 버전도 검색해서 발견한 내용을 제거하고, 유료 버전은 항상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블로트웨어를 확인하고 제거할 때는 복수의 제거 앱을 실행하는 게 좋다. 모든 블로트웨어를 다 찾아내는 도구는 없기 때문이다. 추천 도구는 PC 디크래피파이어(Decrapifire)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