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보면 돌아갈 수 없다"…HDR의 이해와 효과

PC Advisor
수많은 새로운 첨단 기술 제품에서 중요한 기능은 HDR(High Dynamic Range)이다. 그러나 이 단어가 실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스마트폰, TV 및 최신 콘솔에 포함되는 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HDR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HDR이 각 기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HDR의 특별한 점
HDR은 고명암대비 기술로 전통적으로 수년동안 사용되어 온 사진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카메라는 노출 속도를 달리해 같은 장면을 여러 번 찍는다. 이를 결합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비가 더욱 풍부하고 선명한 한 장의 사진을 만들어낸다.

조명과 색상에 대한 기술은 현재 TV, 스마트폰, 그리고 콘솔에서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각각의 기술들은 일반적으로 향상된 시청 경험을 내세운다.
TV에서의 HDR
2017년에 출시된 4K TV 가운데 상당수(특정 고가 제품군)는 HDR을 중요한 특징으로 전면에 내세웠다. HDR이 테이블에 가져오는 더 넓은 색 영역과 증가된 명암비는 화면의 추가 픽셀보다 뷰어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므로 사실 4K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



2017년에 출시된 TV의 사양을 살펴보면, HDR 지원 제품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디스플레이와 처리 기술의 진보 덕분에 HDR을 사용한 기기들은 풍부해졌으며 이를 위해 제작한 콘텐츠도 많아졌다.

그 결과, 영화와 TV는 어두운 색상은 더 어두워졌고, 밝은 색상은 더 밝게 볼 수 있게 됐으며, 모든 것이 훨씬 더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부 디지털 사진 작가들은 카메라의 HDR 효과가 너무 지나쳐 모든 것이 인상적이고 극적으로 보인다고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그러나 TV의 HDR은 일반적으로 표준 디스플레이에서 눈에 띄게 향상된 정도로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4K HDR TV 기술에 대해 일부 사람들이 불평하는 것은 마치 평일 오후 드라마처럼 모든 것이 이상하게 평이하고 싸게 보인다는 점이다. 이는 HDR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동작 보간(Motion Interpolation)이라고 하는 기술 때문이다.

이 기술은 동영상을 좀 더 부드럽게 하려고 시도한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큰 예산을 들여 제작한 영화를 마치 홈 무비와 유사한 무언가로 변형시키는 악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이 방식에 대해 드라마 효과라는 악명이 널리 확산됐다. 이런 현상은 TV 설정에 들어가 오토모션플러스(Auto Motion Plus) 또는 비슷한 이름을 가진 기능을 끄기만 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HDR 콘텐츠, 별도 제작
4K 콘텐츠처럼 사용자들은 모든 것을 HDR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대신 HDR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아야 한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나 넷플릭스(Netflix), 그리고 유투브(YouTube)에는 이미 이 기능을 자랑하는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있으며, 이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콘텐츠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4K HDR 스트리밍에는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TV의 스마트 인터페이스 자체에 4K 스트리밍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거나 아마존 파이어 TV 4K, 4K 애플 TV, 플레이스테이션 프로(PlayStation Pro), 엑스박스 원(Xbox One) S, 또는 엑스박스 원 X 등과 같은 4K 호환 기기 가운데 하나를 사용해야 한다. 다만 넷플릭스의 경우, UHD 콘텐츠에 접속하려면 프리미엄으로 전환해야 한다.

여러 유형의 HDR 형식
불행히도 현재 여러 개의 HDR 형식이 있다. 이는 이 기술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발생한 상황이지만, 이 형식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다.

주요 표준은 모든 4K HDR TV에서 지원되는 HDR10이지만, 돌비 비전(Dolby Vision), 삼성 HDR10+, BBC에서 시연되는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Hybrid Log Gamma) 등이 있다. 넷플릭스와 아마존 양사는 모든 문제를 단순화하고자 HDR10을 지원한다. 하지만 구매를 고려하는 사용자는 향후 TV와 스트리밍 기기들이 어떤 표준을 사용하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스마트폰에서의 HDR 효과
또한 새로운 모바일 HDR 콘텐츠를 지원할 수 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기기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는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Sony Xperia XZ Premium), LG G6와 V30, 삼성 갤릭시 S8과 S8 플러스, 그리고 아이폰 X가 포함된다.



이 스마트폰들은 TV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유투브,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콘텐츠를 접속할 수 있다. 마치 TV에서처럼, 선명한 색상 범위와 명암에 놀라울 것이다.

스트리밍 4K HDR 동영상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출퇴근 시청만으로도 벅찰 수 있다.

HDR은 TV와 스마트폰의 차이는 크게 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일단 이미지 품질을 조정하고 나면 이전 기기로 돌아가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마치 HD 동영상을 보다가 SD를 보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SD를 계속 본다면 상관없지만, 이웃집에서 HD TV를 보고나면 자신의 TV에서 비춰지는 잔디는 더 이상 푸르지 않고, 조명은 밝지 않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