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보안과 데이터 보안이라는 동전의 양면

HPE


많은 조직이 보안에서 중요한 2가지 기둥을 완전히 무관한 그룹으로 분할하여, 두 가지 모두를 위험에 빠뜨리는 우를 범합니다.

많은, 아니 어쩌면 대부분의 조직에서, 데이터 보안과 물리적 보안은 서로 다른 부서에서 처리됩니다. 이는 조직 내의 데이터 보안이 CIO, 심지어는 CFO의 영역에 속해 있으며, 동시에 물리적 보안은 건물 관리인과 HVAC(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냉난방 및 환기) 시스템을 관리하는 설비부 직원에게 속해있는 경우가 흔하다는 의미입니다. 일부 조직에서는, 물리적 보안이 아웃소싱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많은 경우, 물리적 보안은 단순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엑센티넘(Excentium)의 고위 사이버보안 엔지니어 대런 위그필드는 “사람들이 그냥 들어와서 노트북을 가져갈 수 있다면, 아무리 서버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어려운 암호로 암호화를 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위그필드는 물리적인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을 비롯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미국 국방부의 데이터센터를 인증하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위그필드는 어떤 조직의 보안을 검토할 때, 컴퓨터를 해킹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암호를 확보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그리고 기기 자체들은 침입이나 절도로부터 얼마나 잘 보호되고 있는지를 포함해서 전체 그림을 살펴봅니다.

취약점과 침투를 시험하는 정보 보안회사인 택티칼 인텔리전스(Tactical Intelligence)의 CEO 셰인 맥도갤은 “모든 사람이 지금 염려하고 있는 것은 인터넷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보안 그림 중에서 가장 커다란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맥도갤은 “데이터 도난은 백도어를 통해 이루어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라고 경고합니다. 가상이 아닌 실제 백도어를 말하는 것입니다.

맥도갤은 데이터 보안 침해로 곧장 이어질 수 있는 열악한 물리적 보안 사례를 일상적으로 발견하곤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침투 테스트에서는 로비에서 네트워크 연결 잭이 활성화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런 잭들이 게스트 VLAN으로 설정된 경우는 드물었다. 무선 연결 역시 무방비였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물리적 보안 침해는 아직도 비교적 흔한 편이라고 맥도갤은 말했습니다. 무방비 상태의 가정용 와이파이 라우터를 근무하는 회사의 이더넷 잭에 연결한 무선 네트워크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해이한 물리적 보안을 다룬 다른 보고서에는 감시되지 않는 공공 장소에 서버를 배치한 회사나 직원들이 들어올 때마다 카드를 긁지 않도록 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출입문을 버팀대로 열어둔 회사에 대한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침입자가 물리적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면, 데이터 보안은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취약한 연결
국가 보안과 조사 회사인 로만 앤 어소시에이트의 사장인 토니 로만은 “시스템에서 가장 약한 요소는 인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출입문을 열어두거나 공공 장소에 노트북을 방치하는 것이 사람이기 때문에 보안의 인척 측면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물리적 보안과 데이터 보안은 서로를 지원해야 하므로, 보안 프로세스에 인간을 통합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로만은 “소프트웨어 관리로 인간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즉, “인간이 보안 수칙을 이행하는지를 확인하고, 이행되었는지를 검증한다”는 의견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시스템의 보안 소프트웨어는 단지 소프트웨어 침범 그 이상을 감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리적, 비 물리적 위협에 대한 조처를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물리적 환경과 운영자, 다른 사용자들의 조치사항도 감시해야만 합니다.

보안 통합
1단계는 물리적 보안이 데이터 보안을 침해하는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감사관들이 물리적인 위협을 찾아보지 않기 때문에 보안이 침해 당합니다. 맥도갤은 “기업 문화의 변화를 가져옵니다”라고 말하면서 물리적 보안을 흔히 아웃소싱 경비원으로 관리할 수 있는 원가 절감 부문이라고 여기는 경영진들을 설득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또, “위험 평가를 할 때, 데이터를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보안이 느슨할 때 데이터는 과연 경쟁업체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가치일까요? 맥도갤에 따르면, 산업 스파이 분야가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분주하게 돌아간다고 합니다.

핵심은 보안을 통합된 프로세스로 대하라는 것입니다. 위그필드는 “누군가는 물리적, 정책적, 그리고 기술적 [측면을] 검토해야만 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새로운 회사 해킹법이 드러남에 따라 같은 팀이 합심해서 보안을 검토하고 협력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부서 전체가 운영 체제 패치부터 출입문 자물쇠에 이르기까지 모든 취약점을 해소하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물리적 보안과 데이터 보안의 많은 부분은 교육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미심쩍은 파일을 열지 않거나 출처를 알 수 없는 USB 드라이브를 삽입하지 않는 것, 실제로 사용되는 경비 지점에 점검표를 비치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이 교육의 대상이 됩니다. 위그필드는 “보안에 대해 완벽한 하향식 접근방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화를 자초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데이터 보안과 물리적 보안 모두를 포함하는 보안 감사를 실시하는 것은 팀 접근방식을 요구하는 복잡한 일입니다. “IT 책임자와 보안 처장뿐 아니라 보험 위험 관리 그리고 법률 책임자도 관여해야 합니다. 데이터에 대해 벌어지는 모든 나쁜 일들은 법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고 로만은 말했습니다.

로만은 또, “이 그룹이 데이터와 인간 보안 관리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주도할 것이며, 이 소프트웨어는 인간을 데이터와 네트워크 보안에 통합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통합에 도움이 되는 상용 제품도 있지만, 한 조직의 개별적인 보안 필요사항을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모두 맞춤화되어야만 합니다.

실제 적용하기
어떤 조직에 대해 완벽한 보안 접근방식을 생성하는 핵심은 경영진을 설득하고, 그 다음 위부터 아래까지 팀을 모으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핵심 인물들이 보안 팀으로 모인다는 의미입니다. 위그필드는 “나라면 변화 관리 위원회를 설립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규모에 관계없이 대부다수 회사에는 워크플로우 개선을 구현하는 그룹이 있습니다”라고 제안했습니다.

위그필드는 이 변화 관리 위원회가 보안 개편 같은 중요한 변화에 대한 작업을 개시할 수 있는 논리적인 장소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몇몇 전문가들은 보안 팀에 여러 부문의 대표들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는 CFO, CIO, (있는 경우) 위험 관리 책임자, 그리고 법무과뿐 아니라 정보 보안과 물리적 보안 직원이 포함됩니다.

물리적 보안을 사후약방문처럼 다루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력 알선업체에서 시간급으로 경비원을 채용하는 비용이 더 저렴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마도 임시 직원으로 팀을 설득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