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이라는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

HPE


제조, 운송, 그리고 에너지를 비롯한 많은 산업에서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산업용 사물 인터넷)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비즈니스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30년 전 여러분이 미국의 고성능 밸브 제조업체 배차 책임자였다면, 협력업체와의 통신은 전화, 팩스, 또는 우편으로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직원이 수작업으로 재고를 기록하고, 배달을 위해 수화물을 확인했습니다. 수송 차량은 육안 검사를 통해 유지 보수되고 정기적인 수리를 받았습니다. 운전기사들이 서로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송수신 겸용 무전기로 연락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 특별한 수화물이나 새로운 물품 수령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유일한 방법은 정기적으로 운전기사가 공중전화로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비효율성은 공장 작업장에서부터 고객 시설까지, 공급망 여기저기에 존재했습니다. 구식이고, 더딘 경향이 있었으며, 비용도 많이 드는 방법입니다.

이제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현대 산업은 이제 첨단 기계, 정교한 소프트웨어와 통신 기술, 그리고 린 재고(Lean Inventory) 그리고 통합 공급망(Integrated Supply Chain)을 강조하는 최신 관리 기법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IoT란 무엇일까요?
그런데 또 다른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건물, 공잘 설비, 차량, 창고, 팔레트(화물 운반, 저장용 받침대), 그리고 작업자 자체가 점점 더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습니다. 기기는 아주 작은 환경 센서부터 복잡한 산업용 로봇까지 다양합니다. 이런 기기가 사용하는 네트워크는 유선이나 무선입니다. 몇몇 저전력 기기들은 배터리 전력으로 동작하거나 PoE(Power over Ethernet) 연결을 사용합니다. 다른 기기도 반드시 전원에 연결되어 있거나 건물의 전기 계통에 고정 배선되어 있습니다. 많은 기기가 자체 펌웨어를 가지고 있으며 원격으로 업데이트나 재프로그램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센서, 컨트롤러, 그리고 고유 IP 또는 네트워크 주소를 할당 받은 전용 기기가 이제는 네트워크 최첨단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엔터프라이즈에게 엄청난 정보를 제공하고 역량을 확장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IIoT이며, IIoT는 제조부터 운송, 건설, 광산, 그리고 에너지에 이르기까지 산업을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의 IIoT
고성능 밸브를 제조하는 가상의 제조업체를 생각해봅시다. 옛날에는, 책임자가 창고 층에 전화를 걸어서 누군가에게 수작업으로 총계를 파악하도록 한 다음에야 새로운 주문을 발주할 수 있었습니다. 신규 부품 주문은 팩스나 속달 우편으로 공급업체에 발송되었으며, 서류작업과 회계 처리를 위해 양 쪽에 소수의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지금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 태그) 팔레트 추적과 보유하고 있는 부품 수를 계산하기 위해 카메라와 무게 센서를 사용하는 창고 보관공간(Bin) 등의 IIoT 기술로 같은 회사라고 해도 훨씬 더 많은 재고 정보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ERP와 다른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통합됩니다. 특정 부품의 비축량이 특정 한계점 이하로 떨어지면, 시스템이 공급업체에 자동으로 재고를 주문합니다. 주문 과정에 인간이 개입할 필요는 거의 없어서, 공급망 전반에 대한 출하 속도를 높이고 과거에 손이 많이 갔던 수작업 프로세스를 처리하는 인력 필요성을 줄입니다.

IIoT 효율은 완제품 밸브의 수송에까지 확장됩니다. 전화 박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화물 목록을 확인하던 트럭 운전사 시대는 오래 전에 끝났습니다. 대신, 기업의 IT 시스템은 화물차량의 효율적인 사용을 판단하고 본사로 피드백 되는 실시간 통행 자료로 전국에 있는 제품 현황을 추적합니다. 또, 모바일 앱이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기기를 통해 운전기사에게 쉴 새 없이 전달되는 업데이트를 추적하기 위해 최적화 모델을 사용합니다. RFID 지원 팔레트는 창고를 떠나서 트럭에 적재될 때 추적되며, 배달 즉시 고객의 수신 센터에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ELD(Electronic Logging Device: 전자식 운행기록계) 시스템의 일부인 탑재 센서는 속도와 주행 시간 그리고 개개 운전기사가 브레이크를 얼마나 자주 사용했는지까지도 감시합니다. 그러므로 연료를 절감하고, 운전기사의 안전을 개선하며 유휴 자원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만약 어떤 트럭 운전기사가 위험한 운전을 하거나 운전석에 너무 오랫동안 앉아있으면, 시스템은 운전기사에게 경보를 보내고 배차 담당자에게 통보합니다. 더 나아가 ELD는 운전기사에 대한 연방 정부의 모니터링 요구사항을 충족하므로 운전기사들이 한때 매일 작성해야만 했던 운행 일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IIoT는 더 나은 차량 유지보수도 활성화합니다. 정기 유지보수를 위해 트럭을 정비소로 입고하는 대신, 탑재 센서로 특정 차량에 문제가 생겼음을 차량 담당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또, 자동으로 트럭을 수리하거나 더 쉬운 경로로 재배정할 수 있고, 긴급 수리 가능성과 배달 지연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
비슷한 변신이 모든 종류의 산업체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독일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는 자사의 공급선과 제조 설비를 관리하기 위해 IoT를 비롯한 다른 첨단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해군을 위해 잠수함을 건조하는 조선소는 도구 사용과 수 십만 개의 부품을 추적하기 위해 RFID 센서, 기기 그리고 안테나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북미의 전력회사는 자사 전력망(Grid)의 성능을 감시하고 정전과 다른 문제를 방지하며, 인접 전력회사나 지역 당국과 능동적으로 공조하기 위해 고해상도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광산에서는, 카메라와 수백 개의 센서가 장착된 거대한 무인 굴착기가 생산량을 늘렸고 안전을 강화했습니다.

IDC에 따르면
, 소비자와 산업용 IoT를 모두 포함한, 전 세계 IoT 지출은 2016년에 7,370억 달러에 이르렀고, 2020년까지 연간 15.6%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추산됩니다. 2016년 IoT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 산업에는 제조 (1,780억 달러), 운송 (780억 달러), 그리고 공공부문 (690억 달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장이 가파른 상승 국면(Hockey-stick Phase)에 접어들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는 이미 사람보다 더 많습니다. 가트너는 2020년에 커넥티드 기기가 210억개 이상일 것이라 예상하지만, 비챔 리서치(BLR: Beecham Research Limited) 같은 일부 소식통들은 –IoT 구현을 위해 필요한 자원의 부족도 포함– 실세계의 용량 제약을 고려할 때 너무 높은 성장은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기술 유행어와 와해성 기술에 대한 공급업체의 선전과 광고를 경계하는 기업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IIoT는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많은 산업에 영향을 주게 될 실제 트렌드입니다. 산업계 공급업체들은 이미 예상되는 IIoT 도입 파도를 준비하기 시작했으며, 이미 활약하고 있는 수직 시장에서 권리를 주장하고 있거나 커다란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IIoT가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한 커다란 불확실성은 말할 것도 없고, 자사의 운영부문에 IIoT를 구현하기로 한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왜 IIoT일까요?
IIoT 기술이 10년 이상 사용가능했었지만, IT나 그 이전의 소프트웨어 혁명과 완전히 다른 개념의 IIoT는 비교적 새로운 것입니다. IT가 사람, 데이터, 그리고 비즈니스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이라면, IIoT는 한 걸음 더 나가서, 센서 그리고 기기들로 이루어진 대단히 분산된 네트워크에 IP 연결을 제공하고, 이는 다시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주도합니다.

이런 트렌드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확실히, 최근의 기술 혁신과 도입 트렌드가 IIoT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PwC는 다음과 같은 IIoT 조력 기술을 규명했습니다.

- 저렴한 새로운 센서
- 더 빠른 프로세서
- 저렴한 스토리지
- 통합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
- 도입을 고무하고 있는 공급업체와 협력업체
- 핵심 비즈니스 시스템의 더 큰 기능성
- 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

IIoT는 기술적인 이야기 이상의 효과를 낼 것입니다. PwC의 미국 산업 제품 리더인 로버트 맥커천은 많은 기업이 IIoT를 생산과 배달을 가속화시켜 주는 동시에 비용을 줄이는 수단일 뿐 아니라, 성장을 위한 발판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맥커천은 “IoT에 대한 아젠다 확립은 대부분 CEO와 이사회에서 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사회 회의에서 IoT는 시장 교란과 경쟁에 대한 공통된 논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이런 논의의 대부분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우리 경쟁업체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객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그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부분에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우리들 스스로가 어떤 기회를 이용하고 시장을 교란시켜야만 하는가?’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IT 책임자들에게도 IIoT 도입의 파도는 전통적인 역할 구분을 뒤집어 놓는 요인입니다. IIoT 기술을 구현하는 기업에서, IT는 서버실이나 데스크톱 지원으로 국한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IT는 각종 기기와 센서가 작업 현장이나 필드 사이트에서 사용 준비를 마쳐감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한 동반자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IIoT 도입은 시스템, 프로세스, 그리고 지식 센터들에 대한 전반적인 통제권 재분배를 나타냅니다. IT 책임자들과 스태프들– 제조, 운영, 유통, 그리고 공급선 관리에서 이들의 담당자들까지도– IIoT 기술을 구현하고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안전 지대에서 벗어나야만 합니다. 이런 상황이 일부에게는 특히, 전통적인 사일로 외부로 권한을 넘기고 데이터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는 매우 불편할 것입니다.


IIoT 효율 향상과 인재 부족
현재, IIoT를 활용하고 있는 제조 회사의 목적은 효율성 개선입니다. 따라서 IIoT 통합의 확실한 타깃은 프로세스 간소화와 커넥티드 플랫폼입니다. 제조 분야의 IoT에 대한 최근의 조지아 공대의 워크숍에서, 이 대학의 공장 정보 시스템 센터(Factory Information Systems Center) 책임자인 앤드류 두겐스키는 IIoT가 잠재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몇 가지 영역을 나열했습니다.

- 자산과 재고 관리
- 생산 능력과 실적 감시
- 품질 분석
- 실시간 경보
- 안전과 컴플라이언스
- 처리량 감시
- 창고 최적화

두겐스키는 기업 문화가 팀이 IoT를 구현 할 것인지 여부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습니다. 두겐스키는 “IoT의 이익을 인정하는 기업들 그리고 신 기술에 기꺼이 투자하려는 기업은 시기 적절한 보상과 경쟁 우위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현을 미루는 기업은 극복하기 어려운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PwC의 맥커천도 이에 동의합니다. 맥커천은 “핵심 비즈니스 과제 또는 전략적 목표가 있음을 알게 된 몇몇 진보적인 기업은, 다른 기업들보다 조금 더 빨리 IoT라는 길을 걷도록 강요받고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IoT 전략 채택은 점차 주류가 되고 있으며, 도입할 것인지를 논의하는 대화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루어 내는 성과와 발전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현재 IoT는 정말 상승세에 진입하고 있습니다”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IIoT에 의지함에 따라, IIoT 기반 시스템을 설계, 구현, 그리고 유지보수하기 위한 자격을 갖춘 근로자를 찾는 문제에 더욱 자주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맥커천은 “제조업체들이 작업했던 과거의 아날로그 환경과는 다를 수도 있는 기술 활용 환경을 사용하고 구동하며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이한 스킬 세트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업은 미래의 공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술자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지방 자치단체와 직업 훈련 센터 같은 외부 이해당사자와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업은 인식의 차이를 극복할 필요도 있게 될 것이라고 맥커천이 경고했습니다. 맥커천은 “역사적으로 제조업이 작업하기에 가장 첨단 기술 환경은 아니었다는 인식이 있다”며, “제조업체는 이런 인식을 바꿔야만 합니다. 기술적으로 가장 발전한 일자리 중 일부는 이제 제조분야에 있습니다. 결국, 교육뿐 아니라, 인재를 끌어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IIoT 데이터 관리 문제
IIoT 시스템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IIoT가 갖춰진 석유 굴착 장치는 단 하루 만에 최대 8 TB의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IIoT 센서를 장착한 운송 수단들은 자동차 (하루에 1 PB의 운행 데이터)에서 제트 비행기 (단 한 대의 보잉 737 엔진이 분당 333 GB의 데이터 생성)까지 훨씬 더 많습니다. 데이터 양은 갈수록 더 많은 기업이 IIoT 하부구조를 증축해가고, 더 많은 센서들이 온라인화 되어감에 따라 급등할 것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최종 목표가 운영을 능률화하고, 책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통찰력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데이터를 전송하고, 처리하며, 요약하고, 시각화해야 하며, 저장해야 합니다. IT 요구사항은 어마어마할 정도로 많습니다.

IIoT를 갖춘 건물이나 차량에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수천 개의 센서와 기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작업 현장, 원격 지사, 차량 제어 시스템 상 칩이나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API나 맞춤형 소프트웨어 훅(Hook)를 사용해서 변환하거나 스토리지로 보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시스템이 주변 시설, 협력업체 소유지, 원격지 사이트, 차량, 그리고 직원의 개인 기기뿐 아니라 본사를 포함한 회사 전체로 확장되면, IIoT가 빅데이터 규모를 가지고 있음이 분명해집니다. 이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과 스토리지에 의존하는 것 같은 빅데이터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가용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들에는 실질적인 위험이 생깁니다. 맥킨지 보고서는 3만 개의 센서를 장착한 석유 굴착 장치에서 생성된 데이터 중에서 겨우 1%만이 검토될 것이라는 데 주목하고 있습니다. 센서는 최적화나 예측 분석이 아니라 주로 문제를 감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빅 데이터 기회를 낭비하게 됩니다.

IIoT 보안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데이터센터, 사무실 시스템, 그리고 개인용 기기에 대한 네트워크 보안을 처리하는 데 익숙한 기업들에게는 미지의 영역입니다. IIoT 환경에서는 IT의 전통적인 관심 범위를 훨씬 벗어나는 지역에 있는 기기, 데이터, 통신, 그리고 처리 능력 보호 방법에 대해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IIoT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네트워크 연결의 속성 그 자체가 몇 가지 의도하지 않은 보안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원격 카메라, 라우터, 그리고 심지어는 DRV까지 다수의 저가 기기는(하드코딩된 기본 암호와 텔넷 액세스를 포함해서) 제한적인 보안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단 한번도 패치되지 않습니다. 일단 한번 공격당하면, 이런 기기들은 다른 문제보다도, DDoS(Distributed Denial-of-Service) 공격과 맬웨어 배포의 중심 무대가 됩니다. 미라이라고 알려진 끔찍한 IIoT 봇넷(Botnet) 하나가 전 세계 인터넷 중단의 씨앗이 되었으며 지금까지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IIoT 통합
예상했겠지만, 엔터프라이즈 전체에 대한 IIoT 시스템 배포는 극도로 복잡합니다. 여기에는 저가의 튼튼한 센서 그리고 기존 시스템과 통합될 수 있는 다른 기기가 필수적으로 포함된다. 책임자는 기기에 어떻게 전원을 공급할지, 또 데이터 네트워크에 어떻게 연결할지 등도 판단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IIoT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아키텍처까지도 수정되어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통합에는 상당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조지아 공대의 두겐스키는 “센서, 대역폭, 처리 능력, 그리고 통신 기능 등에 대한 가격이 급락하고 있으며, 이것이 IoT를 추진력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두겐스키는 “그렇지만, 각 기기가 어떻게 통신할지에 대한 합의 부재는 해소해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질문 한 가지를 던져보죠. 기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구체적인 데이터 구조와 프로토콜은 무엇입니까? 이런 커다란 가격 유발 요인들은 대개 겉은 번지르르하게 마련이나, 성공을 위해서는 체계화되어야만 합니다”덧붙였습니다.

이론적으로, IIoT 표준이라면 사용자가 일반적인 컨트롤러를 사용하던 아니면 산업별 제품을 사용하건 관계없이 통합을 쉽게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기업들은 (802.11ac 같은) 글로벌 IT 표준이나 유틸리티 미터(Utility Meter)용 IEEE 표준 1377-2012(각종 유틸리티 산업에서 활용되는 미터링 통신 프로토콜과 관련된 표준) 같은 산업 전용으로 만들어진 표준을 막론하고 존재하는 표준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제품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표준 개발을 촉진하는 단체를 형성하려는 노력도 있습니다. 이런 단체에는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산업 인터넷 컨소시엄)이 포함되며, 이 단체는 에너지, 의료, 제조, 운송, 스마트 시티에 대한 공통적인 아키텍처, 상호운영성, 그리고 개방형 표준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경쟁관계에 있는 표준이 생겨나거나, 한 공급업체가 같은 분야에 있는 다른 공급업체와 호환되지 않는 제품이나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는 IIoT 기기를 판매할 때, 불확실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 저전력 장거리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Weightless-P 개방형 표준을 예로 들어봅시다. 더 적은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면서도 기존 LPWAN 기술 상에서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표준을 갖는다는 것은 IIoT 공급업체와 고객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업체 고유의 LoRa 표준과 3GPP 통신 표준 그룹(Telecommunications Standard Group)이 승인한 협대역 무선 기술인 NB-IOT를 포함하여 다른 몇 가지 LPWAN 프레임워크가 존재합니다.

어떤 표준이 지배하게 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2020년 LPWAN을 통해서 3억 4,500만 개의 연결(또는 전체 연결 수의 약 26%)이 이루어질 IIoT에 대해서는 커다란 의미를 갖는 질문입니다. 불확실성은 앞으로 잠정적인 통합 골칫거리를 만들어 낼 것이며, 일부 제조 업체가 특정 제품 라인이나 기술 표준에 투자하기 전에 “관망하는” 접근방식을 취하도록 조장할 수 있습니다.

IIoT의 미래
제조업은 IIoT, 빅데이터, 다른 신 기술이 주도하는 기술적 변화의 파도에서 아직은 아주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과대 광고라기보다는 글로벌 경제의 거의 모든 부문에 영향을 주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킹, 그리고 시스템의 발전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입니다.

몇몇 기업은 생산성을 높이고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이미 IIoT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보다 더 발전한 센서, 처리 능력, 그리고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함에 따라, 주류 제조 업체–이들보다 더 작은 경쟁업체와 공급업체는 말할 것도 없고–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IIoT에 의존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심각한 장애물이 남아있습니다. 보안, 스태프 채용, 상호운용성에 대한 우려는 일부 기업을 참여자가 아닌 방관자로 남겨두는 장애물입니다. 다른 업체도 투자 대비 이익, 비용, 그리고 수익에 대해서 현실적인 질문이 있을 것입니다. 일부 기술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며, 표준에 대한 불확실성이나 기술적, 물리적인 한계(배터리)에 의해 방해 받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작업 현장이나, 조립 라인, 차량 유지보수 구역, 그리고 원격지 사이트에 도입할 때 생기는 문제도 있습니다. 최신 제조 장비는 정교하고 강력하겠지만, 대부분은 아직 IP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수직 산업이나 매우 전문적인 용도의 특정 산업용 기기류는 앞으로도 몇 년 동안은 IIoT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 것입니다. 대체나 신규 장착은 가능합니다–그리고 실제로, 변화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이것은 필수 사항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운영부서나 IT 책임자에게 이런 시기는 아주 멀어 보입니다. 2015년 제조업체 대상 설문에서, 거의 절반이 제조와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스마트 센서로부터 유입된 데이터를 사용할 예정이나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바 있습니다.

일부가 신중해야 할 이유를 찾을 때, 다른 이들은 엄청난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진보적인 제조회사, 더불어 에너지, 운송, 그리고 제조업 신생 기업들은 IIoT와 빅 데이터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미래를 대비하고 싶어합니다. 경쟁 우위 확보나 완전히 새로운 제품, 서비스 개발을 위해 IIoT를 활용하는 것은 거역할 수 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센서, 시스템, 데이터, 그리고 심지어는 로보틱스와 인공 지능이 어디에나 있는 세상을 상상해보십시오. 조립 라인, 공급망, 그리고 원격지 사이트는 주로 자율 장비와 알고리즘으로 구동하고, 동시에 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하면서 지연 시간을 없앨 것입니다. 도로 위와 하늘에 있는 자율 주행 운송수단은 내용물을 더 잘 감시하고 배달을 조율하기 위해 운송하고 있는 팔레트와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더는 공상 과학소설의 영역이 아니라, IIoT를 사용할 때 따르는 실제적인 이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