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다를까?” 아이패드 프로·아이패드·아이패드 미니 4의 차이점 완벽 분석

Macworld
애플이 지난 화요일 신형 아이패드를 공개하면서 아이패드 제품군을 간소화했다. 이제 4개가 아닌 3개의 아이패드 모델이 존재한다. 이 덕분에 어떤 아이패드를 구매할지 결정하기가 쉬워졌지만 여전히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아이패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크기
아이패드를 들고 다니고 싶다면 크기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각각의 아이패드를 자세히 살펴보자.



화면
아이패드를 보면 크기 외에 화면의 차이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모든 아이패드는 LED 백라이트 디스플레이에 멀티터치(Multi-Touch) 지원 및 지문 방지 친유성 코팅을 적용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일부 모델에서만 보이는 기능들이 있다.

작업에 색상 정확도와 디테일이 중요하다면 P3 와이드 컬러와 트루톤(True Tone)이 적용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원할 것이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대형 화면을 원한다면 P3 지원이 없지만 iOS의 트루톤처럼 작용하는 나이트 시프트(Night Shift)를 사용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는 다른 아이패드에 적용된 전면 라미네이팅 처리된 디스플레이(fully laminated display)와 반사 방지 코팅이 빠져 있기 때문에 표면 반사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많은 실외 활동을 계획하고 있거나 사진 스튜디오처럼 환경에서 조명이 영향을 끼치는 곳에서 이 장치를 사용할 때 문제가 되며, 이 부분에 신경이 쓰인다면 아이패드 미니 4를 고려할 수 있다.

스마트 커넥터
아이패드 프로는 키보드 같은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마트 커넥터가 탑재된 유일한 아이패드이다.

애플의 스마트 키보드(Smart Keyboard)는 스마트 커넥터를 이용해 아이패드 프로를 연결한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용 스마트 키보드는 169달러이며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용 스마트 키보드는 149달러이다. 로지텍 같은 서드파티도 스마트 커넥터를 이용하는 키보드를 만든다.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 4에도 여전히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 아이패드들은 스마트 커넥터가 없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이용해 키보드를 연결한다. 따라서 아무 블루투스 키보드나 사용할 수 있지만 편리함을 위해 아이패드 또는 아이패드 미니 4 전용으로 개발된 키보드 케이스를 원할 수 있다.

애플 펜슬 지원
애플의 아이패드 모델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아이패드 프로가 펜과 유사한 입력 장치인 애플 펜슬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장치이다. 손가락을 이용해 아이패드 프로와 상호작용할 수 있긴 하지만 펜슬은 창의적인 작업 또는 기구를 이용해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정밀도를 제공한다.

아이패드 및 아이패드 미니 4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드파티 스타일러스가 있긴 하지만 애플 펜슬처럼 기능이 뛰어나지 않을 수 있다. 일부 스타일러스는 쓰기 전용으로 개발된 반면에 스케치용인 것들도 있다.

사진 카메라
아이패드에서도 카메라가 중요하다면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갖고 싶을 것이다. 다른 아이패드에는 없는 몇 가지 주요 기능(아래 설명)이 있다.



비디오 카메라
또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훌륭한 비디오 카메라이기도 하다. 사실 그 사양은 다른 아이패드를 크게 상회한다. 주요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전면 카메라
아이패드를 화상회의와 셀카에 더욱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타임 카메라(전면 카메라)는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사진 및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최고의 사양을 자랑한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에는 500만 화소 페이스타임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 반면에 다른 3개의 아이패드는 1,200만 화소다. 도한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에는 적절한 조광을 위해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가 장착되어 있다. 다른 아이패드에는 플래시가 없다.

프로세서
아이패드 프로는 A9X 칩으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의 칩은 폼팩터가 작은만큼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보다 조금 느린 칩이 탑재되어 있다.

아이패드에는 아이폰 6s의 프로세서와 모델 번호가 같은 A9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다. A9X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아이패드 에어(iPad Air) 2의 A8X 칩보다는 빠르다.

아이패드 미니 4에는 제품군 중 가장 느린 프로세서인 A8이 탑재되어 있다. 더 작은 폼팩터와 합리적인 가격을 위한 절충안이다.

로즈 골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에서 열거한 모든 것을 고려한 후 결정을 번복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로즈 골드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로즈 골드로 제공되는 유일한 아이패드이다. 반드시 이 색상을 원한다면 이 아이패드를 선택해야 한다.

모든 아이패드는 골드(Gold), 실버(Silver), 스페이스 그레이(Space Gray)로 제공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