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를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방법, wiseCLOUD

Bizmerce


국내외 시장을 막론하고 클라우드가 IT 업계의 화두가 된 것은 매우 오래된 일입니다. 클라우드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별다른 이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조직의 IT 담당자들은 어떤 클라우드 도입 방법이 최선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IT 니즈가 상대적으로 정형화된 신생업체나 SMB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주로 도입하지만,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IT 니즈는 매우 복잡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 엔터프라이즈 기업에 주로 도입되는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IT 담당자들의 고민거리가 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경우, 하나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SW 및 장비 업체들, 국내 IT 서비스 기업 등 다수의 시장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경쟁하므로, 사실 단순한 문제가 더욱 복잡하게 보이는 착시 현상이 일어납니다.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성공적인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4가지 핵심 요소를 정리했습니다. 클라우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머스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에 최적화된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심플하고 명확한 제언을 드립니다.

첫째, 기존에 이뤄진 SW 및 HW 관련 IT 투자를 보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라우드로 전환한다고 과거에 구매한 데이터센터의 하드웨어를 활용하지 못한다거나, VMWare 같은 기존 가상화 인프라를 통합하지 못하고 별도로 관리해야 한다면, 클라우드로의 전환 효과를 극대화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이라는 미션의 명분도 약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이종 하드웨어와 가상화 환경을 통합하는 솔루션을 도입해야 기존 투자를 보전하고 투자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둘째, ‘Start Small’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신속히 클라우드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IT 프로젝트들과 마찬가지로 IT 패러다임을 완전히 뒤바꾸는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신중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IT 관리자들은 기존 IT 환경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미치는 워크로드부터 소규모로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과 인적 환경, 프로세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조직이 클라우드 적합도를 제고하면서 확장하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유연한 확장성은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입니다.

셋째, 특정 업체 종속성이 없는 개방형 아키텍처를 보유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상용 솔루션 이상의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오픈소스를 자사의 환경과 니즈에 맞게 통합할 수 있느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클라우드로의 성공적 전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정 업체 솔루션에 종속되지 않고 다수의 하이퍼바이저, 클라우드 관리, 자동화, 스토리지, 네트워크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조직의 니즈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개방형 아키텍처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넷째, 클라우드는 쉬워야 합니다.
클라우드의 가장 큰 가치는 단순히 IT 영역에서의 비용 절감이 아니라, 전사적 차원에서 비즈니스 민첩성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신기술과 새로운 경쟁자들의 출현으로 기존 비즈니스가 파괴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에 비즈니스 민첩성은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축부터 운영 단계까지 자동화를 통해 다루기 쉬운 클라우드를 제공해야 클라우드의 비즈니스적 가치가 극대화됩니다.

비즈머스가 보유한 오픈소스 기반의 멀티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인 wiseCLOUD(와이즈 클라우드)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안을 제시합니다.

비즈머스 클라우드 홈페이지(wisecloud.bizmerce.com)에서 wiseCLOUD 외에도 비즈머스가 보유한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기업에 최적화된 클라우드로 전환할 방안을 확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