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거나, 바뀌거나, 부활하거나” 2016년 변화를 맞은 애플 제품과 서비스 총정리

Macworld

오늘날의 애플은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구형 제품, 리소스 할당 이슈 등 이유는 여러 가지다. 그리고 2016년 애플은 실제로 신제품을 내놓은 것보다 더 많은 제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 슬라이드쇼에서는 애플이 올해 생산을 중단한 제품, 이름을 바꾼 것들, 방향을 바꾼 것들을 모았다. editor@itworld.co.kr

11인치 맥북 에어 지난 10월, 애플은 앞으로 13인치 맥북 에어만 판매된다고 발표했다. 11인치 모델은 이제 대중에게 판매되지 않는다. 정말로 11인치 맥북 에어를 원한다면, 교육 기관을 통해 대량으로 구입하는 방법밖에 없다.

썬더볼트와 LED 시네마 디스플레이 지난 7월 애플은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판매를 중단했다. 2010년 출시해서 2013년에 실 생산을 중단하긴 했으나, 올해까지 판매가 됐던 LED 시네마 디스플레이 역시 애플의 온라인 스토어엔 더이상 재고가 남아있지 않다. 아마도 대리 판매 업체에서는 찾을 수 있겠지만, 구입을 원한다면 서둘러야 한다. 이제 애플은 별도의 디스플레이 사업을 하지 않으며, 디스플레이만 사려면 서드파티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에어포트 타임 캡슐, 에어포트 익스트림,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지난 11월 블룸버그는 애플이 무선 라우터 사업부를 해체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현재 여전히 애플 라우터를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이 제품들은 오랜 기간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따라서 서드파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맥세이프 맥세이프는 제품은 아니지만, 과거 맥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것 중 하나다. 애플은 맥북이나 맥북 프로에 썬더볼트/USB-C 단자를 사용하면서 맥세이프를 빼버렸다. 전원 케이블에 신형 맥북이나 13인치 맥북 프로가 딸려가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그리핀의 브레이크세이프 브레이크어웨이 파워 케이블(BreakSafe Breakaway Power Cable, 40달러)을 살펴보자.

3세대 애플 TV 출시 4년 만인 지난 10월, 애플은 3세대 애플 TV의 ‘전원을 뽑아 버렸다.’ 현재의 애플 TV가 훨씬 낫지만, 애플은 구형 기기를 현재 제품(149달러)보다 훨씬 저렴한 69달러에 판매했었다.

오리지널 아이패드 에어 애플이 iOS 기기를 업데이트할 때, 때로는 구형 기기를 가격을 낮춰서 판매하곤 한다. 2013년 10월에 출시된 오리지널 아이패드 에어는 이런 목적으로 판매됐었다. 하지만 애플이 9.7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3월에 출시하면서, 오리지널 아이패드 에어의 판매를 중단했다. 이제 2014년 10월에 출시된 아이패드 에어 2만이 유일한 에어 모델이다.

애플 카 하드웨어는 끝났지만, 소프트웨어는 아직 기회가 있다. 지난 10월 블룸버그는 애플이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을 하드웨어가 아닌 자동 주행 소프트웨어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바꿨다고 보도했다. 프로젝트 타이탄 팀은 내년 말까지 자율 주행 시스템의 가능성을 증명해야 한다는 미션을 받았다.

iOS 9 다운그레이드 iOS 9은 아직 죽진 않았지만, iOS 9에서 iOS 10으로 업그레이드했다면 iOS 9으로 돌아갈 방법이 없다. 지난 10월 애플은 iOS 9.3.5의 서명을 철회해하고, iOS 10을 설치한 사람이 iOS 9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것을 막았다.

iOS 게임 센터 앱 iOS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게임 센터 앱이 그리울 수도 있겠다. 원래 게임 센터는 게임 커뮤니티의 포인트를 모으는 용도로 만들어졌다. 게임 센터 서비스는 살아있지만, 이 기능을 게임 자체를 통해서 접근해야 하며, 설정 > 게임 센터에 가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OS X 애플의 맥 운영체제는 여전히 우리와 함께 있지만, ‘OS X’라는 이름은 우리를 떠났다. 맥 운영체제는 이제 맥OS(macOS)로 불린다. iOS나 워치OS(watchOS), tvOS 등 다른 애플의 운영체제와 더 잘 어울리는 이름이다.

애플 ‘스토어’ OS X-맥OS 같은 이름 변화가 하나 더 있었다. 애플은 흔히 애플 스토어(Apple Store)라고 불리는 오프라인 매장의 이름을 그냥 ‘애플(Apple)’로 부르기로 했다. 각 매장을 구별하기 위해서, ‘애플’ 다음에 애플이 정의한 지역명이 붙는다. 예를 들어, 미주리 주의 캔자스시티에 있는 매장의 공식 명칭은 ‘애플 컨트리 클럽 플라자(Apple Country Club Plaza)다. 본사에 있는 매방의 이름은 애플 인피니트 루프(Apple Infinite Loop)다.

사망 직전 : 데스크톱 맥 맥 미니, 아이맥, 맥 프로는 아직 죽지 않았다. 하지만 신제품이 나온 지가 한참이다. 애플이 맥 미니를 업데이트한 것은 2년도 더 되었고, 맥 프로는 3년 반 전에 업데이트된 이후 깜깜 무소식이다. 그리고 더 나쁜 소식은 내년에도 데스크톱이 업데이트되리라는 신호가 없다는 것이다.

부활 : 디스크 유틸리티의 RAID 이미 사망한 상품, 이름이 바뀐 제품, 컨셉이 바뀐 것 등이 이렇게 많았던 2016년, 무덤에서 부활한 것이 있다. 애플의 스토리지 관리 앱인 디스크 유틸리티(Disk Utility)의 RAID 지원이다. 이 기능은 OS X 엘 캐피탄에서 빠졌다가 스토리지 디바이스의 설정이 필요한 많은 맥 사용자들의 반발을 받았다. 맥OS 시에라에서 환영을 받으며 다시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