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2017년을 준비한다면” 가격과 성능을 모두 고려한 피트니스 트래커 추천

Macworld
피트니스 트래커(Fitness Tracker)는 운동량(활동량)을 추적하고 싶은 자신, 또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선물용으로 아주 좋은 장치이다. 미리 말하지만 서랍 안에 '모셔 둘' 장치라면 애초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고의 피트니스 밴드를 찾는 사람들이 고려해야 할 3가지가 있다. 가격과 스타일(디자인), 추적하고 싶은 활동(운동)의 종류이다.

좋은 품질의 피트니스 트래커를 구입하기 위해 수백 달러를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100달러 미만으로 자신에게 맞는 피트니스 트래커를 구입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피트니스 트래커를 구입해서는 안 된다. 착용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달리기나 수영을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달리기 할 때 착용하는 방수용 시계는 필요 없다.

현재 출시된 제품 중에서 가격과 성능을 모두 고려해 최고의 제품들을 추천한다.

핏비트 차지 2: 최고의 '올어라운드' 제품
핏비트는 피트니스 트래킹 시장의 선두 주자이며, 다양한 가격대의 피트니스 트래커를 공급하고 있다. 새로 출시된 핏비트 차지 2는 경제적인 가격대의 우수한 제품이다. '베스트셀러'였던 차지 HR의 기능을 그대로 가져와 업그레이드 한 모델이다.

우선, 걷는 운동을 추적할 수 있다. 또 계속해서 심장 박동을 정확히 모니터링 한다. 자동으로 운동량을 추적한다. 자동이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장치를 조작할 필요가 없다. 수면 추적과 사일런트 알람 기능을 제공한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5일이다. 또 호흡 명상에 도움을 주는 릴렉스(Relax)라는 편리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단점은 투박한 패키지이다. 하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밴드를 디자인이 좋은 다른 밴드로 교체할 수 있다.

차지 HR보다 4배가 큰 OLED 디스플레이도 장점이다. 한 번에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를 탭 해 걸음 수, 거리, 소모한 칼로리, 전화, 문자, 캘린더 일정 알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영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방수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또 GPS가 없다. 따라서 수영과 달리기에 적합한 트래커는 아니다. 그러나 GPS의 경우 스마트폰 GPS를 연결해 이용할 수 있다.

차지 2의 데이터가 기록되는 핏비트 앱은 최고의 피트니스 앱 중 하나이다. 운동량과 수면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 쉽게 섭취 또는 음용한 물과 음식을 추적할 수 있다. 다른 핏비트 이용자와 경쟁할 수 있는 '소셜 챌린지' 기능도 있다. 좋은 동기 부여 요소가 될 것이다. 앱에는 단점도 있다. iOS 헬스킷(HealthKit)을 지원하지 않는다. 헬스 앱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크게 중요하지 않겠지만, 그래도 기억해야 할 단점이다.

애플 워치 시리즈 2: 아이폰 사용자에게 최고 제품
애플 장치와 소프트웨어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최고의 피트니스 트래커는 최신 애플 워치이다. 필자는 18개월 전 애플 워치가 처음 출시된 후, 이 장치를 매일 착용해 사용하고 있다. 시리즈 2는 크게 업그레이드 된 모델이다. 애플 워치용 앱과 알림, 아이폰 대체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운동 및 건강 추적 기능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방수 기능을 제공하는 시리즈 2에는 GPS와 수영 운동 추적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운동 앱을 실행, '수영', '조정(배 젓기)', '자전거 운동', '달리기' 등 12가지 옵션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활동 앱은 운동, 소모 칼로리, 서 있는 운동 등의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그래프로 알려준다. 음악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따라서 애플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워치에 동기화 시킨 후,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용해 운동을 하는 동안 간편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워치OS3에는 친구들에게 일일 운동 목표 달성을 장려하는(또는 반대로 친구들이 내 목표 달성을 장려하는) 공유 기능이 들어있다.

필자는 애플 워치를 주로 피트니스 밴드로 이용한다. 그러나 아이폰의 간단한 기능도 대신 처리할 수 있다. 워치 앱을 이용해 내비게이션, 문자 메시지 전송, 캘린더 일정 확인, 우버 서비스 신청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는 피트니스 트래커는 없다. 그러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아이폰 '팬'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시리즈 1은 100달러 저렴하다. GPS와 방수 기능을 제외하고, 아주 유용한 피트니스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비상 시에 아이폰을 대신할 수 있는 최고의(그리고 유일한) 피트니스 트래커가 애플 워치이다.

위딩스 액티비테 스틸 : 최고의 아날로그 피트니스 트래커
지금 하고 있는 일 때문에 수 많은 피트니스 트래커 장치를 테스트했다. 그런데 디자인과 기능이 유사한 장치가 많다. 대부분의 액티비티(피트니스) 밴드가 비슷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런 '정형'을 새로운 피트니스 장치들이 있다. 보통 피트니스 장치처럼 걸음 수와 수면 상태를 추적한다. 일부는 패션 액세서리 형태를 갖고 있다. 또 아날로그 손목 시계를 닮은 장치도 있다. 위딩스 액티비테 스틸이 여기에 해당된다. 운동량을 추적할 수 있는 '클래식' 디자인의 손목 시계 같은 제품을 찾는 사람들에게 액티비테 스틸(Withings Activité Steel)을 추천한다.

언뜻 봐서는 일반 손목 시계와 차이점이 없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워치 페이스에 매일 운동 목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브다이얼이 있다. 백그라운드에서 위딩스 헬스 메이트(Withings Health Mate) 앱이 실행되고 있다. 목표를 정하고, 운동량을 확인하고, 수면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앱이다. 이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고 싶다면, 액티비테 스틸이 아닌 다른 피트니스 트래커가 적합하다. 그러나 액티비테 스틸은 걸음 수, 달리기 한 거리, 심지어는 수영한 거리를 정확히 추적한다. 액티비테 스틸은 50미터 방수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2015년 출시 초기에는 '스포티'한 실리콘 소재 시계줄 모델만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가죽과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 시계줄 모델도 판매하고 있다. 한 마디로 첨단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식한 '스위스' 시계 디자인의 제품이다. 여기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8개월이다. 액티비테 스틸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주 좋은 피트니스 트래커 제품 중 하나이다.

핏비트 알타 :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
핏비트 제품은 디자인보다 기능과 성능, 가격대가 장점인 제품이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을 바꾼 제품이 있다. 2016년 봄에 출시된 핏비트 알타이다. 핏비트은 2016년 초에 애플 워치를 닮은 블레이즈(Blaze) 스마트워치를 출시했지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 회사는 이후 전형적인 핏비트의 디자인을 크게 개선한 알타 모델을 출시했다.

알타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다. 자동으로 정확하게 걸음 수, 운동량을 측정하고, 수면 상태를 분석한다. 동시에 피트니스 센터, 사무실, 저녁 데이트 자리에 모두 어울리는 '슬림'한 디자인의 손목시계 같은 디자인을 자랑한다. '스포츠' 시계줄을 가죽이나 금속 소재 시계줄로 교체할 수 있다.

핏비트 차지 2의 슬림형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심장 박동 센서와 호흡 명상에 도움을 주는 릴렉스 기능이 없다. 그렇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이 5일이다. 또 반응성이 높은 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했고, 전화와 문자 메시지 도착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핏비트 앱은 운동량과 수면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 소셜 챌린지 기능도 지원한다. 그렇지만 iOS 사용자가 모든 데이터를 한 장소에서 확인할 수 있는 헬스킷을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단점들을 상쇄할 기능과 특징, 가격대를 자랑하는 제품이다.

위딩스 고 : 가장 경제적인 제품
100달러 미만의 아주 실용적인 피트니스 밴드를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위딩스 고(WIthings Go)다.

위딩스 고는 80달러라는 아주 저렴한 가격의 실용적인 제품이다. 킨들(Kindle)처럼 항상 화면이 켜져 있는 e-잉크 디스플레이가 채택되어 있다.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동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자동으로 걸음 수, 달리기 거리, 수영 거리, 수명 상태를 추적한다. 별도의 설정이나 조작이 필요 없다. 위딩스 헬스 메이트 앱이 이런 데이터를 동기화해 분석한다. 50미터까지 방수가 되는 제품이다. 샤워를 할 때, 또는 수영장에서 아무 걱정 없이 착용할 수 있다.

단순하지만, 놀랍도록 다재 다능한 피트니스 트래커이다. 다른 고급 시계를 착용하고 있다면, 고우에서 시계줄을 뺀 후, 허리띠에 부착하거나, 주머니 또는 열쇠 고리에 휴대할 수 있다. 아주 정확히 운동량을 추적하지만, 다른 옵션이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이 가격대의 피트니스 밴더는 통상 디스플레이가 없거나 수영 운동을 추적하지 못한다. 위딩스는 이 2가지를 지원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8개월이다. 피트니스 밴드를 처음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아주 좋은 제품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