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SEO, 생각보다 링크가 중요하다

IDG News Service
오늘날 검색엔진 랭킹을 위해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최소한의 조치도 취하지 않는 기업은 거의 없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는 방법은 여전히 미지수다.


Credit: getty images bank

지난 수요일에 공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다른 웹 사이트에서 자신의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유입 링크(links)가 생각보다 더욱 중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기본적으로 무료 검색 결과에서 자신의 웹 사이트가 가장 좋은 위치를 점유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위젯(Widget)을 판매하는 경우 누군가 '위젯'이라는 용어를 검색할 때 자신의 페이지가 구글(Google)의 결과에서 가능한 한 상단에 위치하기를 바랄 것이다.

이를 실현하는 것이 기술이다. 구글은 200개 이상의 인자를 조합한 랭킹 알고리즘을 이용하며 모든 것을 공개하지는 않는다. 최근의 온라인 논의에서 자사의 새 랭크브레인(RankBrain) 머신러닝 시스템이 현재 콘텐츠와 링크에 이어 3번째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그 어느 때보다도 복잡한 조건에서 다른 인자들 중에서 링크의 중요성이 감소했다는 가정을 시험하기 위해 STC(Stone Temple Consulting)는 이전의 연구와는 다른 다양한 종류의 분석을 실시했으며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링크가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STC 설립자이자 CEO 에릭 엔지는 "링크로 형편없는 콘텐츠의 질을 상쇄하거나 관련성이 낮은 콘텐츠의 랭크가 상승하지는 않는다"고 그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그렇지만 이 데이터를 통해 링크는 랭킹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LSA(Local Search Association)의 전략 및 통찰력 부사장 그렉 스털링은 "많은 연구에서 링크의 중요성이 감소하지 않았음이 입증되었다"고 말했다.

스털링은 "링크가 최고의 가장 권위있는 콘텐츠를 확인하는 민주적인 방법이라는 구글의 오리지널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즘의 핵심은 더 많은 신호가 존재하는 현 시점에도 구글의 랭킹 방법론의 핵심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달라스 SEO 매니아(Dallas SEO Geek) 데이비드 후드는 "경쟁이 있다면 링크 구축을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후드는 품질보다 유입되는 링크의 수에서만 집중해 지표에 집착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 경고했다.

스톤 템플도 유사한 사항을 인정하긴 했지만 해당 기업의 데이터는 주로 품질보다는 링크 수량에 집중되어 있다. 후드는 "바위의 수량과 같다"며, "자갈도 있고 바위도 있을 수 있으며 링크의 효과는 다양하다"고 말했다.

JM 인터넷 그룹(JM Internet Group)의 책임자 제이슨 맥도날드는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맥도날드는 "매우 중요한 이 연구는 실제로 '내부적인 야구'다. 즉, 전문가들이 전문가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중소기업의 오너 또는 마케터가 단순히 '링크를 인지'하고 생태계 파트너의 정당한 유입 링크를 요청하고 10번 가운데 9번은 전문가 협회나 무역 박람회 등의 정당한 범주에 열거된다면 경쟁자들보다 링크가 높을 것이다."

지역 기업의 경우 구글에서 더 나은 접근방식으로 실제 고객 후기를 얻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역 기업에 있어서 후기는 최소한 링크만큼 중요하다"며, "곰보다 빨리 달릴 필요는 없다. 친구보다 조금만 빠르면 된다"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