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기업 문화

CIO 역할을 격상하는 7가지 방법

John Edwards | CIO 2022.05.02
CIO는 오랫동안 이진급 경영자로 인식됐다. 그러나 이제 역할을 확장하고 고유한 비전과 가치를 주창해야 할 때다. 
 
ⓒBoggy22 / Getty Images

CIO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한 시기다. 시시각각 바뀌는 IT 동향에 대응하고 수많은 규제를 검토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클라우드 컴퓨팅, 머신러닝, 원격 근무 등의 중요한 사안에 관여해야 하는 CIO 직급은 C급 레벨에서 다른 임원과 동등하거나 심지어 더 중요한 역할로 올라섰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CIO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은 아직도 완고하게 과거에 머물러있다. 

기술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인 캡제니미 아메리카(Capgemini Americas)의 지능형 산업 부사장 크리스 쉬퍼는 CIO가 더 적극적으로 회사 내의 역할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전에는 담당하지 않았던 업무에 관여하거나 심지어 존재하지 않았던 업무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쉬퍼는 "CIO가 사무실 뒷전에서 IT 비용 관리자로 남아있던 시대는 지났다"라며 "오늘날의 CIO는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여 비즈니스 전략가, 디지털 혁신가 그리고 여러 부서를 아우르는 지휘가가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CIO로서 이렇게 할 자신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여기 CIO가 회사 내에서 역할을 더 확장하고 보람 있는 회사 생활을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이 있다. 


1. 변화에 앞장서기 

CIO는 회사 전후방에서 업무를 체계화하는 것을 이끌면서 새로운 기술과 인재를 끊임없이 끌어들여 변화에 앞장서야 한다. 쉬퍼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복원력, 민첩성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술 혁신을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로 전환해내는 데 원동력을 불어넣는 것이 CIO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쉬퍼는 CIO가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대규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신속하게 진행하는 과정에서 C 레벨 임원진에게 엔진 같은 존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쉬퍼는 "CIO가 단순히 기술적인 프로젝트를 제공 및 관리하는 기계적인 역할에 그치면 안 된다”라며 “특정한 결과나 가치를 목표로 삼아 업무에 임해야 하며 전사적으로 이런 전략을 시행할 수 있는 탄탄한 계획을 세워야한다”라고 말했다.  

CIO는 현업이 다가오기를 기다리며 수동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 능동적으로 회사 업무에 관여하고 프론트 오피스 업무에 밀접하게 통합된 IT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훌륭한 CIO가 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쉬퍼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핵심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특정 팀에게 업무를 부여하거나 몇몇 특정 팀들이 협력하도록 하고, 팀이 상대해야 하는 이해관계자에게 분석 결과를 보여주며 끈끈한 파트너십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2. 기술이 아닌 결과에 초점을 맞추기 

대부분의 경영진은 기술 자체에는 특별히 관심이 없지만, 기술 혁신이 회사에 어떤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는 알고 싶어 한다. 네트워크 장비 회사 익스트림 네트웍스(Extreme Networks)의 CIO 존 아벨은 "CIO가 조용히 가만히 있으며 안된다"라며 "CIO로서 최악의 실수는 경영진과 소통하지 않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벨은 IT 계획 및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진과 월간 미팅을 만들고 주도할 것을 제안했다. "CIO의 역할을 확장하려면 먼저 CIO로서 설명하는 것들이 듣는 직원에게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라고 아벨은 말했다. 상대방에게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대화에 임해야 한다는 말이다. 아벨은 "이를 통해 CIO는 회사에서 더 중요한 위치로 자리매김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 더 자주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3. 비즈니스 가치 구축하기 

IT 부서가 단순한 비용 절감보다는 수익 측면에서 가치를 제공하기 시작하면, 동료들은 CIO를 완전히 새롭고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할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CIO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바뀔 것"이라고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Info-Tech Research Group)에서 CIO 실무를 담당하는 리서치 디렉터(research director) 브라이언 잭슨이 말했다. "CIO가 기술에 대한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회사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더 많은 동료가 효과적으로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CIO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느낄 것"이라고 잭슨은 덧붙였다. 

IT 부서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할 방안까지 내놓을 정도로 자리를 잡는다면, CIO는 회사에서 꼭 필요한 주요 의사 결정권자 중 한 명이 될 것이라고 잭슨은 말했다. "CIO가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 접점을 새롭게 제시하며,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을 주도할 수 있다면, CIO의 역할은 기업 전략에 필수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CIO는 또한 다른 CIO와 만날 수 있는 전문가 협회에 참가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잭슨은 "동종 업계의 다른 CIO와 여러 어려움과 기회에 관해 얘기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다"라며 "앓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을 찾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4.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기 

역할을 확장하기 위해 CIO는 보유한 자원으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정부 기술 및 서비스 제공업체 HP 페더널(HP Federal)의 CTO 토미 가드너(Tommy Gardner)는 "리스크 관리의 관점으로 사이버 보안을 개선할 방법을 어떻게 프레젠테이션할지 고민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일 수 있다. 특히 재정적 측면까지 고려해서 제시한다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라며 "데이터가 뒷받침하는 전문가의 의견은 큰 설득력이 있다. CIO의 역할을 더 공고히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가드너는 또한 CIO가 C-레벨 임원진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IT 및 보안의 현황과 실태를 상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IT와 보안이 계속 발전하고 있어 최고 경영진이 꾸준히 평가하고 지원할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소통하다가 ROI를 보여주면 CIO는 더 설득력 있게 IT 팀을 조직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로 포지셔닝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5. 외부 조언을 구하기

"관계란 경청에서 시작한다." 보안 컨설팅 회사 엔씨시 그룹(NCC Group)의 그룹 CIO인 레베카 폭스는 이렇게 말했다. 특히 어려운 도전에 직면했을 때 외부에서 편견 없는 조언을 구하는 것을 서슴지 말라고 조언했다. 폭스는 "때때로 방향성을 잡기 위해 누군가의 조언을 얻는 것은 정말 도움이 된다"라며 "또한 다른 고위 경영진도 외부 조언이라면 섣불리 무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외부의 조언에 따라 조처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덧붙였다. 

SaaS 제공 업체 프레시웍스(Freshworks)의 CIO 프라사드 라마크리슈난은 IT 리더 네트워크를 만들어 자주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라마크리슈난은 "IT 업계에서는 뭘 아는지도 중요하지만, 누구를 아는지도 중요하다"라며 "예를 들어, 흔하지 않은 특정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 전문가를 채용해야 하는 상황에 부닥쳤다고 생각해보자. 적임자를 알고 있는가?"라고 말했다. 

라마크리슈단은 CIO가 업계 포럼 같은 행사에 참여하며 팀 구성원들도 같이 가도록 권유하라고 말했다. "이렇게 교류하면서 집단 경험을 공유하면 같은 업계 사람들끼리 뭉쳐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서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6. 민첩성을 목표로 하기 

떠오르는 수많은 신기술과 계속 변화하는 시장과 직원의 욕구는 CIO의 역할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 제공업체 SAP SE의 최고 디지털 및 정보 책임자 플로리안 로스는 "오늘날 CIO는 기업에서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었다. 지속가능성이 높은 최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설계 및 구축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민첩성은 필수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로스는 자신의 역할이 최근 몇 년 동안 극적으로 변했다고 언급했다. "[회사 내의 나의 역할도] 전통적인 IT 관리자에서 지속가능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전략적 파트너로 성장했다"라며 "CIO의 초점은 효율성에서 성장으로 바뀌었다. 그 정체성이 IT 운영을 관리하는 시스템 프로바이더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끄는 전략적 의사 결정권자로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는 CIO에게 인재 및 기술과 같은 분야에서 격차를 좁히는데 힘쓰고 기업의 전략적 비전에 걸맞는 기술을 우선시하라고 조언했다. 로스는 "오늘날 기업은 수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고, 기술이 이런 다양한 목표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라고 말했다.


7. 전략을 지속적으로 가다듬기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얻은 교훈 중 하나는 전략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전략이 기업 민첩성을 가로막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에쉬톤은 "이는 모든 것에 주의를 분산시키면 안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큰 가치를 창출하 수 있는 영역에만 집중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에쉬톤은 특정 분야에 집중된 전략을 짧은 간격으로 반복하여 실험해보기를 권장했다. 특정한 전략이 효과가 있는지 보기 위해 1년 이상의 기간을 기다리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에쉬톤은 "이러한 가치 기반의 엔드투엔드 접근법을 이용하면, 각 시도가 기업의 전략적 간극 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추정할 수 있게 된다"라며 "프로젝트의 범위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더 빠르게 낼 수 있다. 제 궤도에 안착하도록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