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가 클라우드 도입을 막는 장애물이다"
86
%
자료 제목 :
클라우드 거버넌스 현황
State of Cloud Governance
자료 출처 :
Stacklet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3월 28일
클라우드

글로벌 칼럼 | 클라우드의 성공에 거버넌스가 중요한 이유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2.03.28
거버넌스는 전혀 새로울 것 없는 주제이다. 메인프레임이 IT를 지배하던 시절부터 이런저런 형태로 언제나 존재했다. 하지만 대부분 클라우드 도입 기업은 여전히 거버넌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은지 알지 못한다. 그리고 너무나 많은 클라우드 프로젝트가 탈선한다. 필자는 클라우드 비용을 최적화하고 보안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클라우드 거버넌스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는 IT 책임자가 많다는 데 놀라곤 한다. 
 
ⓒ Getty Images Bank

필자가 지금 주장하는 대부분은 거버넌스 기술 전문업체인 스택렛(Stacklet)의 최근 조사가 증명한다. 스택렛의 2021년 4분기 클라우드 거버넌스 현황 조사는 700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했는데, 응답자 86%가 클라우드 거버넌스가 클라우드 도입을 가로막는 중심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비용 최적화와 클라우드 보안 역시 거버넌스 툴과 접근법이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핵심 영역이라고 밝혔다.

세 가지 주제를 살펴보자.

첫째, 대부분 클라우드 구축 담당 책임자와 여러 전문가는 클라우드 거버넌스에 대해 알고 있다. 그리고 많은 전문가가 클라우드 거버넌스는 이미 자사 클라우드 배치 환경에 구현되어 있다고 믿는다. 그런데 자사의 거버넌스 접근법과 기술 시스템이 비용 최적화와 더 나은 보안에 필요한 부서 간 협업과 가시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우리는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분석, 그리고 서버리스나 AI 같은 떠오르는 기술에 관한 이야기를 전 세계에 퍼트리는 일은 꽤 잘 수행했다. 이제는 거버넌스의 가치를 전파하고 완성된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툴에 관해 스스로 교육해야 할 시점이다. 목표는 사용자와 개발자,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두가 추가 위험이나 비용을 부담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가드레일을 갖춘 아키텍처이다.

셋째, 많은 사람이 거버넌스가 특정 클라우드 기반 기술에 내재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거버넌스는 중점을 두는 영역이 전혀 다르다. 거버넌스를 구현하려면, 마이크로서비스나 전통적인 서비스 같은 서비스뿐만 아니라 스토리지나 서버 같은 클라우드 자원의 사용에 관해 어떻게 정책을 적용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게다가 이들 거버넌스 시스템을 어떤 접근법을 사용해 구성할 것인지도 정의해야 한다. 코드형 거버넌스(Governance as Code) 같은 접근법은 거버넌스 시스템이 동적인 행위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해진 정책을 기반으로 하루 중 시간에 따라 스토리지 자원에 대한 액세스를 거부할 것이 아니라 조금 더 복잡하고 논리적인 운영 요소, 즉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해당 자원에 액세스하려고 하는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맥락을 검사해야 한다. 오늘날의 거버넌스 시스템은 구식 거버넌스 접근과 툴에서 볼 수 있는 정적인 정책을 적용하는 대신, AI를 활용해 정적 정책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행위를 해석하고 학습한다.

또 다시 “이 기술을 알아야 한다”고 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거버넌스는 또 다른 요소라는 것은 알지만, 클라우드 거버넌스에 더 집중해야 한다. 모두가 클라우드 거버넌스를 무시한 대가를 치르느라 고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또한 지금은 클라우드 거버넌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배우기에 너무 늦지 않은 시점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