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리뷰| 로지텍 MK540 어드밴드스드 무선 키보드 마우스, "빠른 타이핑과 소음이 없다"

Ben Patterson | PCWorld 2018.12.26
기계식 키보드가 아니지만, 고급스럽고 빠른 키보드를 찾는 사람은 무선인 MK540 어드밴스드 키보드 및 마우스 콤보를 고려해보기 바란다. 로지텍의 60달러짜리 번들 제품에는 넉넉한 공간의 키보드가 포함되어 있다. 소음이 최소화되어 있지만 입력감이 좋고, 키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전용 미디어 버튼을 지원하는 키보드다. 또한 마우스는 부드러운 스크롤링을 지원하며, 제스처를 프로그래밍 설정할 수 있다. 로지텍 MK540의 유일한 단점은 맥 지원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Adam Patrick Murray/IDG

이 제품은 경제적인 가격과 품질을 자랑하는 키보드다. 그래서 '에디터 초이스(Editor’s Choice)' 제품으로 선정했다. 다른 경쟁 모델은 '무선 키보드 리뷰 및 순위(wireless keyboard reviews and rankings)'를 참고하기 바란다.  
 

MK540 어드밴스드 키보드 및 마우스의 기본 기능

- 윈도우 및 크롬 운영체제 지원, 제한적인 맥OS 지원
- 2.4GHz RF 무선 연결
-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키 지원
- 키보드의 경우 AA 배터리 2개(제조업체가 제시한 배터리 사용 시간 3년), 마우스는 AA 배터리 1개가 필요(제조업체가 제시한 배터리 사용 시간 18개월)
 

디자인, 사용 편리하지만 들고 다니지는 못한다

크기는 18x7.6x0.9인치, 무게는 배터리를 장착했을 때 1.9파운드다. MK540은 크기가 꽤 커서, 백팩에 휴대하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키보드는 아니다. 곡면 처리된 팜 레스트 덕분에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하기 편리한 60달러짜리 키보드다. 또 뒷 부분에는 끄집어내서 키보드를 4-8도 가량 높일 수 있는 발판이 있다. 
 
MK540 키보드의 미디어 재생 및 볼륨 키는 자체적으로 메인 키 위에 위치한다. ⓒAdam Patrick Murray/IDG

로지텍 MK540에는 검색, 저장, 인쇄, 설정, 잠금, 계산기 등 핫키(Hotkeys)가 많다. 또 10개의 프로그래밍 가능 키가 있다. 로지텍 옵션 앱으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키이다. 전용 볼륨 조정 및 미디어 재생 키도 있다. 메인 키보드 바로 위 로지텍 로고 옆에 위치해 있다.
 

USB 동글 하나로 키보드, 마우스 둘다 연결

아주 작은 USB 동글 1개를 이용해 MK540 키보드와 함께 제공하는 마우스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2.4GHz RF 신호를 통해 연결된다.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없이, USB 동글을 PC에 삽입하자마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었다. 수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키보드가 절전 모드로 바뀐다. 그러나 아무 키나 누르면 그 즉시 다시 연결이 된다.

MK540 키보드 및 마우스는 윈도우 및 크롬 운영체제를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하지만 맥에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키보드 핫키가 맥OS 기능에 정확히 일치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촉각적 감각과 청각적 즐거움의 균형 

로지텍 MK540의 흘림 방지 키는 곡선으로 처리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쉽게 키를 발견할 수 있고, 타이핑 느낌이 좋다. 멤브레인 스타일의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각 키스트로크에서 약 절반 정도의 좋은 돌출감을 전달한다. 또 빠르게 키가 원위치된다. 필자는 돌출감보다는 '클릭감'을 선호한다. 그런데 MK540의 키 반응 및 감각이 마음에 들었으며, 이것에 놀랐다.
 
MK540의 약간 오목한 키 조각들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Adam Patrick Murray/IDG

클릭감보다는 돌출감이 강조되어 있기 때문에 소음을 인상적으로 잘 관리한다. 옆 자리의 동료가 만족할 '품질'이다. MK540은 촉각적 감각과 청각적 즐거움 사이에 균형을 잘 잡은 제품이다.
 

클릭 반응이 빠른 마우스

MK540 키보드와 함께 제공되는 85g의 마우스다.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모두를 위한 마우스로, 옆면을 고무로 처리했다. 스크롤 휠은 약간 덜컹거린다. 그러나 부드럽게 움직여 스크롤링 만족감을 높인다. 마우스 버튼은 다른 마우스보다 '저렴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클릭 반응이 빠르다.
 
번들로 제공되는 마우스는 매끄러운 스크롤과 프로그램 가능한 제스처를 자랑한다. ⓒAdam Patrick Murray/IDG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로지텍 옵션 앱을 이용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크롤 휠 버튼에 수십 작업 중 하나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앱 전환, 윈도우 계산기 실행, 창 닫기, PC 종료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중간 버튼을 제스처 동작에 사용할 수도 있다. 창을 최대화하고, 가상 데스크톱을 전환하고, 항목을 회전시키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스크롤 휠을 누른 다음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스크롤링을 하면 된다.
 

조용하지만 빠르고 합리적인 가격의 키보드  

조용하지만 빠르다. 공간이 넉넉하고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합리적인 가격까지 책정되어 있다. 로지텍 MK540 어드밴스드 키보드는 촉각 감각을 전달하는 타이핑 경험을 원하지만, 소음이 지나치지 않는 키보드를 찾는 사람들이 반길 키보드다. 또 함께 제공되는 마우스 또한 부드러운 스크롤링과 제스처 프로그래밍 기능을 지원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