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IDG 핀테크 컨퍼런스] "핀테크, 이제 서비스 활성화만 남았다"...금융감독원 정기영 팀장

이대영 기자 | ITWorld 2016.06.22
"2014년부터 추진해 온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단계별 추진 전략은 이제 최종 단계인 핀테크 서비스의 다양화와 활성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정부는 국내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와 국내 업체의 해외진출 지원을 양축으로 정책을 추진한다."

금융감독원 IT 금융정보보호단 전자금융팀 정기영 팀장은 오늘(22일) 서울 힐튼호텔에서 개최되고 있는 한국IDG 핀테크 컨퍼런스 기조 연설에서 전반적인 핀테크 시장 현황을 되짚어보면서 범정부 핀테크 지원정책과 국내 핀테크 활성화 향후 계획에 대해 설파했다.

정기영 팀장은 "핀테크는 미국, 영국을 중심으로 많은 국가가 이미 오래 전부터 미래 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국내 핀테크는 다른 국가에 비해 조금 늦은 2014년 하반기부터 간편결제 송금 서비스 위주로 시작해 2016년 상반기에는 플랫폼이나 금융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금 늦게 시작했지만 국내 핀테크 시장의 인프라는 상당히 우수하다. 특히 국내 모바일 기기 보유비율은 99.7%에 달하며, 모바일 결제를 통해 상품대금 결제를 한 이가 85.6%이며, 그 가운데 31.8%가 오프라인 상점에서도 모바일 결제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핀테크 동향에 대해 정기영 팀장은 "전세계적으로 핀테크 산업 발전으로 인해 은행업이 우버 모멘트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우버 모멘트란 차량공유 서비스인 우버가 미국, 유럽 등에서 기존 택시 산업을 위협하는 것처럼 새로운 기술 등장에 따라 기존 산업체제가 위협받는 순간을 의미한다.

은행의 우버 모멘트는 크게 4가지로 나뉘는데, 금융산업의 변화, P2P 대출이 성장, 디지털 혁명, 은행 지점과 인원 감소 등이다.

정기영 팀장은 "2023년까지 은행 수익의 17% 이상이 중소기업 고객 영업을 중심으로 핀테크 기업으로 이전할 것이며, 2018년까지 P2P 대출은 기존 소매 금융 대출의 9%에 육박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디지털 비즈니스의 확산으로 기존 은행들의 성장동력이 약화되고 수입, 수익성이 둔화됨에 따라 은행의 지점과 인원을 감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은행 등 기존 금융업체들은 2016년부터 온라인 중심의 영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디지털 역량 향상 등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팀장은 "선진국의 경우, 금융업이 핀테크 산업을 주도하고 있지만 개발도상국의 경우 핀테크 서비스가 금융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국내 금융권에서도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각 금융 시장마다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은행업에서는 해외송금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 도입, 비대면 계약,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범 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증권업에서는 로보어드바이저,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 카드업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결제 단말기, 삼성페이 등과 같은 신규 결제 서비스, 보험분야에서는 보험 비교 사이트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런 핀테크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범정부 핀테크 지원정책을 추진하면서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단계별 추진 전략을 실행해왔다.

정부는 1단계 전략인 핀테크 산업의 진입장벽 완화에서 소규모 핀테크 기업에 대한 선불업, PG, 결제대금예치업 신설 규정에서 최소 자본금 기준(3억 원)을 완화했으며, 전자금융업 등록에 필요한 심사기간을 단축하고, 심사 항목을 72개에서 32개로 간소화했다.

또한 은행 점포에 방문하지 않고 신규계좌개설 등의 금융서비스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실명확인 가능해져 이를 통해 약 15만 9,000건의 계좌가 개설됐다.

2단계 핀테크 생태계 조성 전략을 위해 정부는 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창업 관련 기본 프로세스 상담, 핀테크 아이디어의 시장성 평가 및 제언 제공, 자금조달 상담(약 360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핀테크 기업과 금융회사간 연계 강화를 위해 매월 핀테크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책금융기관 등을 통해 기존 및 신규 핀테크 기업에 대한 자금조달 지원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에서 3,500억 원(310건)이 지원됐다.

특히 3단계 핀테크 규제 패러다임 전환 전략에 있어 보안성 심의 폐지, 기술 중립성 원칙, 매체분리원칙 폐지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신규 전자금융업무에 대한 사전 보안성심의를 폐지하고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을 폐지했다. 또한 거래 수단(스마트폰)과 인증 수단(OTP)간 분리 원칙을 폐지했다.

정기영 팀장은 현재 3단계까지 완료하고 이제 마지막 단계인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 활성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신용정보원을 금융권 빅데이터 허브로 활용해 핀테크 기업에게 통계정보 등을 제공해 금융업 진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빅데이터 활성화 저해 요인인 규제 개선에 나서 올해 안으로 금융권 비식별화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 2곳을 예비 인가했으며, 올해 안으로 본인가를 할 예정이며, 은행법 개벙을 추진중에 있다.
온라인 펀딩 및 자문 분야에서 올해 1월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제도를 도입해 100일 간 32개 기업 펀딩에 성공했다. 이와 함께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위한 여건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보험 분야에서는 온라인 보험 수퍼마켓을 개설했으며, 보험상품 비교공시정보를 대외에 개방할 방침이다.

정기영 팀장은 이런 핀테크 서비스 활성화 정책과 함께 국내 핀테크 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핀테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