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5

“이미 뛰고 있다”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 분야

Graysen Chistopher | Computerworld UK
가상현실이란 무엇일까? 가상현실의 목표는 가상 시스템을 통해 인간의 인지를 바꾸는 것이다. 가상현실은 아주 실제적인 감각 정보를 제공해 가상을 실제로 보고 있는 것처럼 뇌를 속인다.
가상현실 기술의 고객 채택은 여전히 초기지만 혁신이 점점 강화됨에 따라 더 많은 비즈니스들이 가상현실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가상현실 활용으로 혜택을 보기 시작한 6가지 분야를 소개한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자동차
자동차 업계의 가상현실은 디자인, 안전, 구매의 프로세스를 바꿨다.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은 가상현실의 사실적 요소를 통해 자동차가 어떤 모습이고 어떻게 기능할지 여러 모델을 구축하지 않고도 검사할 수 있다. 가상으로 외부 환경을 복제할 수 있어 실제 테스트를 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고도 자동차에 실시하는 안전 시험이 가능해졌다.

포드, 볼보, 현대 등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프로세스 구축뿐 아니라 판매에도 가상현실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 전 제품군이 다양한 기능 시험부터 테스트 드라이브까지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다.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 자동차 전시 매장도 굳이 필요하지 않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의료
의료 종사자들은 실제적인 가상 환경이나 인간 신체의 가상 모델을 활용해 인체에 작업하기 전에유용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학생뿐 아니라 새롭거나 위험이 높은 수술을 집도하는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도 필요하다.

메디컬 리얼리티(Medical Realities)같은 가상현실 앱을 통해 전세계에서 실시간으로 수술 장면을360도 각도로 볼 수 있다. 가상현실로 로봇 수술도 실시할 수 있다.

분산된 환자 관리 또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용하다.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은 환자에 대해 배우고 의료 종사자과 같은 방식으로 환자를 검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다. 이를 통한 시간 절약과 매출 증대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관광
가상현실은 전세계 어디든 가이드와 함께 여행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관광 산업 발전에 맞춰 사람들은 이제 ‘사기 전에 써 보는’ 방식을 체험할 수 있다. 관광객은 각각의 여행 명소를 가상현실로 둘러볼 수 있어 상대적으로 더 작고 덜 알려진 장소들에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관광과 호텔 업체 역시 목적지와 숙소를 선보일 수 있다. 인터랙티브 기술로 호텔과 리조트 투숙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예약 전 시설을 둘러볼 수 있다. 일부 업체는 가상 경험 도중 실제 자극(바람, 향기 등)을 활용해 숙소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재구성 하는 수준까지 올라갔다.

전세계 여행 명소의 실제적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하는 토마스 쿡(Thomas Cook)과 삼성 기어 VR 사이의 협업이 그 예시다. 파트너십 체결 첫 3개월만에 12,000파운드를 벌어 40%의 투자수익률을 가져왔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건축
자동차 엔지니어처럼 가상현실은 건축가들의 건물 설계 방식을 바꿀 잠재력이 있다. 건축가들은 조명, 재질, 배치 같은 건물 측면 모두를 시험해볼 수 있고, 고객들은 새 집이나 빌딩이 어떤 모습이고 어떤 느낌인지 모든 세부내역을 가상 투어를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도급업자와 건설업자는 설계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설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건설 단계 이전과 건설 중에 설계를 변경할 수 있어 막대한 비용을 절약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복잡성을 덜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소매유통
가상현실을 통해 소형 매장에 제품을 갖춰놓지 않고도 선보일 수 있다. 범위는 가구부터 블라우스까지 다양하다. 또, 고객이 구매에 앞서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통찰을 소매업체에게 제공하는 추가 혜택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나오게 될 가상현실 방식으로 소비자들은 집에서 편안하게 쇼핑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쇼핑 경험이 소비자에 맞춰지고, 신체 스캔을 하면 옷을 직업 입은 것처럼 미리보기가 가능해진다.

가상현실 체험에 부가되는 정보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인터랙션을 통해 더 높은 고객 만족도와 구매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우주항공
가상현실 기술은 우주항공산업의 프로세스 구축과 유지의 모든 단계에 협업 노력을 더해 몰입도를 높여가고 있다. 인터랙티브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 다양한 부서 내 직원들 사이의 이해가 높아지는 것이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조업체도 제품 행동 테스트와 시각화를 거쳐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부서 간의 관계가 강력해져 제품 구축과 설계 등 모든 단계의 이해도를 높인다. 가상현실의 시각적 속성으로 가능한 일이다. 커뮤니케이션 격차가 줄어들어 파일럿, 지상 통제 요원, 서비스 직원, 엔지니어 모두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2016.06.15

“이미 뛰고 있다”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 분야

Graysen Chistopher | Computerworld UK
가상현실이란 무엇일까? 가상현실의 목표는 가상 시스템을 통해 인간의 인지를 바꾸는 것이다. 가상현실은 아주 실제적인 감각 정보를 제공해 가상을 실제로 보고 있는 것처럼 뇌를 속인다.
가상현실 기술의 고객 채택은 여전히 초기지만 혁신이 점점 강화됨에 따라 더 많은 비즈니스들이 가상현실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가상현실 활용으로 혜택을 보기 시작한 6가지 분야를 소개한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자동차
자동차 업계의 가상현실은 디자인, 안전, 구매의 프로세스를 바꿨다.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은 가상현실의 사실적 요소를 통해 자동차가 어떤 모습이고 어떻게 기능할지 여러 모델을 구축하지 않고도 검사할 수 있다. 가상으로 외부 환경을 복제할 수 있어 실제 테스트를 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고도 자동차에 실시하는 안전 시험이 가능해졌다.

포드, 볼보, 현대 등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프로세스 구축뿐 아니라 판매에도 가상현실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 전 제품군이 다양한 기능 시험부터 테스트 드라이브까지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다.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 자동차 전시 매장도 굳이 필요하지 않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의료
의료 종사자들은 실제적인 가상 환경이나 인간 신체의 가상 모델을 활용해 인체에 작업하기 전에유용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학생뿐 아니라 새롭거나 위험이 높은 수술을 집도하는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도 필요하다.

메디컬 리얼리티(Medical Realities)같은 가상현실 앱을 통해 전세계에서 실시간으로 수술 장면을360도 각도로 볼 수 있다. 가상현실로 로봇 수술도 실시할 수 있다.

분산된 환자 관리 또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용하다.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은 환자에 대해 배우고 의료 종사자과 같은 방식으로 환자를 검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다. 이를 통한 시간 절약과 매출 증대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관광
가상현실은 전세계 어디든 가이드와 함께 여행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관광 산업 발전에 맞춰 사람들은 이제 ‘사기 전에 써 보는’ 방식을 체험할 수 있다. 관광객은 각각의 여행 명소를 가상현실로 둘러볼 수 있어 상대적으로 더 작고 덜 알려진 장소들에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관광과 호텔 업체 역시 목적지와 숙소를 선보일 수 있다. 인터랙티브 기술로 호텔과 리조트 투숙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예약 전 시설을 둘러볼 수 있다. 일부 업체는 가상 경험 도중 실제 자극(바람, 향기 등)을 활용해 숙소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재구성 하는 수준까지 올라갔다.

전세계 여행 명소의 실제적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하는 토마스 쿡(Thomas Cook)과 삼성 기어 VR 사이의 협업이 그 예시다. 파트너십 체결 첫 3개월만에 12,000파운드를 벌어 40%의 투자수익률을 가져왔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건축
자동차 엔지니어처럼 가상현실은 건축가들의 건물 설계 방식을 바꿀 잠재력이 있다. 건축가들은 조명, 재질, 배치 같은 건물 측면 모두를 시험해볼 수 있고, 고객들은 새 집이나 빌딩이 어떤 모습이고 어떤 느낌인지 모든 세부내역을 가상 투어를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도급업자와 건설업자는 설계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설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건설 단계 이전과 건설 중에 설계를 변경할 수 있어 막대한 비용을 절약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복잡성을 덜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소매유통
가상현실을 통해 소형 매장에 제품을 갖춰놓지 않고도 선보일 수 있다. 범위는 가구부터 블라우스까지 다양하다. 또, 고객이 구매에 앞서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통찰을 소매업체에게 제공하는 추가 혜택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나오게 될 가상현실 방식으로 소비자들은 집에서 편안하게 쇼핑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쇼핑 경험이 소비자에 맞춰지고, 신체 스캔을 하면 옷을 직업 입은 것처럼 미리보기가 가능해진다.

가상현실 체험에 부가되는 정보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인터랙션을 통해 더 높은 고객 만족도와 구매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우주항공
가상현실 기술은 우주항공산업의 프로세스 구축과 유지의 모든 단계에 협업 노력을 더해 몰입도를 높여가고 있다. 인터랙티브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 다양한 부서 내 직원들 사이의 이해가 높아지는 것이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조업체도 제품 행동 테스트와 시각화를 거쳐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부서 간의 관계가 강력해져 제품 구축과 설계 등 모든 단계의 이해도를 높인다. 가상현실의 시각적 속성으로 가능한 일이다. 커뮤니케이션 격차가 줄어들어 파일럿, 지상 통제 요원, 서비스 직원, 엔지니어 모두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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