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ㆍAR / 디지털 디바이스 / 미래기술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구글, 새로운 VR 플랫폼 데이드림(Daydream) 공개

Brad Chacos | Greenbot 2016.05.19
구글의 카드보드(Cardboard)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360도 세상을 맛볼 수 있는 저렴한 가상현실 솔루션으로, 대중들에게 이상적인 제품이다. 그러나 함께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폰이 가상현실에 최적화되어있지 않으면, 제약이 많은 제품이기도 하다. 오큘러스의 지원을 받은 삼성 기어VR(GearVR)의 성공은 고성능 모바일 가상현실 경험에 대한 수요가 많음을 증명했다. 구글은 수요일 구글 I/O 2016에서 이와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가상현실 플랫폼인 데이드림(Daydream)을 공개했다.

운영체제 지원, 앱 지원, 그리고 실제 하드웨어 등 데이드림에서 눈여겨봐야 할 특징은 여러 가지다.

낚시는 가상현실의 킬러앱(killer app)이다.

구글은 데이드림을 안드로이드 N 운영체제에 “VR 모드”로 직접 통합시켰다. 가상현실에 맞는 알림, 음성 명령, 20 밀리 초 이내의 지연시간 등을 지원한다. 특히, 20 밀리 초 내의 지연시간은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의 빠른 머리 회전에 제대로 응답하지 않으면 몰입감을 경험할 수 없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최악의 경우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다.

최적의 지연시간은 소프트웨어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 구글은 칩 제조업체와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도움으로 휴대폰을 위한 ‘데이드림 레디(Daydream-ready)’ 인증을 발표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폰이 기본적인 구글 카드보드 앱을 지원하지만, 데이드림 레디 폰은 한층 강화된 가상현실 경험을 제공하고 빠르게 디스플레이에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도록 강력한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이미 삼성을 포함한 많은 않드로이드 폰 제조업체들이 올가을 데이드림 플랫폼이 정식 출시되면 데이드림 레디 폰을 함께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대형 안드로이드 폰 제조업체들은 데이드림 지원을 계획 중이다.

구글은 레퍼런스 헤드셋을 만들어 파트너들과 공유했는데, 사용자의 실제 위치와 가상 세계 속 위치를 동시에 탐지하는 방향 센서가 내장된 VR 컨트롤러도 함께 제공했다. 구글은 이 레퍼런스 헤드셋과 컨트롤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으나, 오큘러스 리프트 및 리모컨과 상당히 비슷해 보인다. 그리고 헤드셋은 삼성의 기어 VR처럼 추가 센서가 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데이드림 헤드셋과 컨트롤러

데이드림 홈(Daydream Home)이라는 VR 모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데이드림용 앱을 찾아서 설치하고 실행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뉴욕 타임즈, CCP 게임스(CCP Games, 오큘러스용 게임 이브 발카리 개발사), 훌루, 넷플릭스, EA, HBO 나우, MLB 등이 데이드림용 VR 콘텐츠 파트너로 합류했다.

데이드림 홈

구글의 여러 자체 서비스들도 데이드림용으로 제공된다. 구글 포토(Google Photos)로 가상현실로 사진들을 볼 수 있도록 하며, 구글 스트리트 뷰로 전 세계를 가상현실로 경험할 수 있고, 플레이 무비(Play Movies)로 가상현실 속 극장에서 영화를 볼 수 있다. 이미 음성 명령, 360도 동영상 등 가상현실에 대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유튜브도 있다. 구글이 가상현실을 위해 장기간 준비해왔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제 남은 것은 실제로 출시된 후 확인할 수 있는 데이드림 헤드셋과 플랫폼의 성능이다. PC용 하드웨어인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바이브 등은 구글 카드보드 같은 제품보다 훨씬 강력한 경험을 제공하지만, 가격이 높고 PC에 종속되어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다. 선 없이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이 PC에 연결하는 헤드셋보다 훨씬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데이드림이 중급의 성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PC 기반의 헤드셋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클 것으로 전망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