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아마존이 발표한 9가지의 새로운 클라우드 기능과 발표하지 않은 1가지 기능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2016.04.22
이번 주 미국 시카고(Chicago)에서 열리는 AWS 총회(AWS Summit)는 올해 뉴욕(New York)에서부터 도쿄(Tokyo)를 거쳐 12월의 AWS 리인벤트(AWS re:Invent)로 막을 내리는 수십 개의 국제 총회의 서막을 알린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AWS(Amazon Web Service)의 제품 전략 GM 매트 우드는 클라우드 플랫폼의 새 기능을 발표했다.


Credit: @AWSSummits Twitter account


하지만 아마존의 파트너들이 고려할 수 있는 소문의 제품에 관한 공식적인 논의는 없었다.

아마존 인스펙터 GA(Amazon Inspector GA)
아마존 인스펙터는 지난해 출시된 제품으로 고객의 클라우드 환경을 자동으로 스캔해 보안 및 준수성을 확인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인스펙터는 보안 취약성 평가를 실시해 사용자에게 세부적인 우선 보안 발견사항 목록을 제공한다. 아마존은 현재 자사 클라우드 내에서 인스펙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 S3 트랜스퍼 액셀러레이션(Amazon S3 Transfer Acceleration)
아마존은 클라우드에 손쉽게 데이터를 옮겨오고 클라우드 내에서 데이터를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마존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트랜스퍼 액셀러레이션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종점(데이터센터 또는 데스크톱 등)을 AWS의 엣지(Edge) 네트워크 접속 거점에 연결할 수 있다. 아마존은 "새롭게 최적화된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미국내 전송률을 50~500% 개선했다"고 밝혔다.

80TB 스노우볼(80TB Snowball)
지난 해, 데이터를 채운 후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신속하게 업로드해 아마존으로 재전송할 수 있도록 AWS가 고객들에게 송부한 하드웨어 기기인 AWS 입/출력(Import/Export) 스노우볼이 발표됐다. 이전의 스노우볼은 50TB가 한계였지만 이번에 발표된 새 스노우볼은 80TBs이다.
또한 AWS는 고브클라우드(GovCloud)를 포함, 스노우볼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는 클라우드 지역을 확대했다.

새로운 아마존 EBS(Elastic Block Storage) 볼륨 타입
아마존 EBS는 S3를 위한 SSD 일반 용도, EBS 프로비전드(Provisioned) IOPS, EBS 스냅샷(Snapshots)을 포함해 이미 일련의 유형을 갖추고 있는 코어 블록 저장소 서비스다. 이번 AWS는 2가지 새로운 볼륨 타입으로 HDD TO(Throughput Optimized, st1)과 콜드(Cold) HDD(sc1)을 발표했다.
St1은 맵리듀스(MapReduce)나 카프카(Kafka) 등 대용량 데이터 신속 처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비용은 0.045달러/GB/월이다. Sc1 볼륨은 접속 빈도가 적은 같은 유형의 작업 부하를 위한 것으로 0.025달러/GB/월부터 시작된다.

AWS ADS(Application Discovery Service)
아마존이 발표한 것들 가운데 상당수는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이 때,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와 모든 의존성을 반드시 정의해야 한다. 이것이 AWS ADS의 기능이다. 곧 ADS 프리뷰가 제공될 예정이다.

AWS EB(Elastic Beanstalk) 관리형 플랫폼 업데이트
AWS EB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앱을 자동으로 배치하고 구동하는 플랫폼이다. 이 서비스는 인프라를 자동으로 구성하고 건전성을 모니터링한다. 새롭게 발표된 관리형 플랫폼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자들은 빈스토크(Beanstalk)가 관리하는 정기 플랫폼 앱 업데이트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아마존의 팜(Farm)에서 장치로 원격 접속
AWS DF(Device Farm)는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아마존의 클라우드에서 관리하는 모바일 기기에서 자신의 코드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실용적인 툴이다. 오늘 AWS는 사용자들이 이 기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스와이프(Swipe) 조작, 제스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코그니토(Cognito) 가입 및 가입 기능
아마존 코그니토는 모바일 앱에서의 인증, 사용자 관리, 데이터 동기화를 위한 서비스이다. 오늘 아마존은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좀 더 손쉽게 모바일 앱을 가입하고 로그인할 수 있는 유저 풀스(User Pools)를 발표했다. 인증 관리를 돕기 위해 수 억 명의 사용자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 있다.

키네시스(Kinesis) 스트림 업데이트
아마존 키네시스는 사용자들이 클라우드로 스트림처리되는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소매 사이트에서 클릭 스트림 데이터 또는 게임에서 통찰력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아마존은 키네시스 데이터를 아마존의 인기 있는 오픈 소스(Open Source) 검색 및 분석 서비스의 관리형 버전인 AES(amazon Elasticsearch Service)로 스트림 처리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키네시스에 개선된 지표를 추가해 샤드 레벨(Shard Level) 지표를 AWS의 모니터링 서비스인 ACW(Amazon CloudWatch)로 전송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개발자들이 데이터를 정리할 때 타임스탬프(Timestamp)를 좀 더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TI(Time-based Iterator)를 추가했다.

'센티넬 프로젝트(Project Sentinel)'에 대한 언급 부재
CRN은 지난 주 AWS가 사용자들이 인프라 자원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센티넬이란 코드명의 새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출시될 경우 AWS 지원을 제공하는 광범위한 관리형 서비스 제공자 시장에 안 좋은 징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아마존이 자사의 파트너와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제품을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AWS TA(Trusted Advisor)가 그 예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