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9

쿠팡·G마켓·위메프·11번가 등 쇼핑몰 7곳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DMC미디어

편집부 | ITWorld
PC와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 쇼핑을 하는 국내 소비자 10명 가운데 6명은 현재 이용하고 있는 쇼핑몰 사이트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쇼핑몰마다 만족 요소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DMC미디어(www.dmcreport.co.kr)가 쿠팡, G마켓, 옥션, 티몬, 위메프, GS샵, 11번가 등 주요 쇼핑몰 7곳의 서비스 만족도와 IPA((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통해 개선영역을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6개월 이내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이하 남녀 800명(PC 쇼핑 응답자 714명, 모바일 쇼핑 응답자 655명)이 쇼핑몰 사이트 만족도와 사이트 선택 시 고려 속성에 대해 이용편리성, 구매/결제과정의 편리성, 배송 신속성, 가격 저렴성, 상품/서비스의 다양성 등 총 15개 항목 안에서 복수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6 인터넷 쇼핑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중 일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PC 쇼핑 응답자의 66.2%, 모바일 쇼핑 응답자의 65.2%가 국내 쇼핑몰 사이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 사이트 만족도는 이용 편리성(74%), 구매/결제과정편리성(70.5%), 배송 신속성(65.3%), 가격 저렴성(62.7%) 순으로 높았다.



모바일 쇼핑몰을 기준으로 각 사이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쿠팡은 배송 신속성(84.6%)과 이용 편리성(81.3%)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티몬은 이용 편리성(73.2%), 위메프는 가격 저렴성(75%)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오픈마켓 가운데 옥션은 구매/결제과정 편리성(79.7%)과 가격 저렴성(79.7%)에서, G마켓은 상품/서비스 다양성(70.4%)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GS샵은 상품/서비스 품질 우수성(73.3%)과 교환/환불/배상 편리성(70%)에 대한 부분이 타사이트 대비 눈에 띄게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11번가는 가격 저렴성(70.1%)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모바일 쇼핑 응답자가 쇼핑몰 사이트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복수 응답 합산 비율)은 가격 저렴성(57.1%)이 가장 높게 나왔고 다음으로 구매/결제과정 편리성(35.9%), 이용 편리성(35.4%), 포인트적립/쿠폰/할인혜택 우수성(35%), 배송 신속성(23.7%)순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가격 저렴성 요소를 제외할 경우, 남성이 이용 편리성(38.1%)을 중시한 반면 여성은 포인트 적립/쿠폰/할인혜택(40.2%)과 이벤트/프로모션 우수성(20.9%)을 중요하게 꼽았다. 또 모바일 앱 이용자는 포인트 적립/쿠폰/할인혜택 우수성(38.1%)을 웹 이용자는 구매/결제과정 편리성(43%)을 상대적으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월평균 모바일 쇼핑 횟수는 4.8회였으며, 1회(26.1%)와 2회(20.5%) 쇼핑 비중이 가장 높았고 ‘한 달에 11회 이상 쇼핑을 한다’는 답변도 6.9%나 됐다. 1회 평균 쇼핑 금액은 7만 2,000원이며 금액 구간별 비중을 보면 5만 원대가 29.5%로 가장 높고 3만 원(23.5%), 6~10만 원(20.8%), 2만 원(12.7%) 순으로 나타났다.



결제방법은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일반 결제가 60.2%로 가장 많았고, 신용카드사 모바일 앱카드(52.4%), 쇼핑몰 자체 간편결제(32.8%), 휴대폰 결제(20.6%)가 뒤를 이었다. 20대는 휴대폰 결제(27.7%), 30대는 쇼핑몰 자체 간편결제(35.5%), 40대는 신용/체크카드 일반 결제(64.9%), 50대는 신용카드사 모바일 앱카드 결제(57.3%)를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했다.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모바일 쇼핑몰 사이트의 주요 경쟁력은 가격 저렴성이지만 소비자가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브랜드 스위칭을 최소화하려면 포인트 적립, 쿠폰, 할인 등 추가 혜택에 대한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요소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보고서는 주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강점과 개선영역을 면밀히 분석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업계 실무자와 광고주, 마케터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2016.03.29

쿠팡·G마켓·위메프·11번가 등 쇼핑몰 7곳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DMC미디어

편집부 | ITWorld
PC와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 쇼핑을 하는 국내 소비자 10명 가운데 6명은 현재 이용하고 있는 쇼핑몰 사이트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쇼핑몰마다 만족 요소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DMC미디어(www.dmcreport.co.kr)가 쿠팡, G마켓, 옥션, 티몬, 위메프, GS샵, 11번가 등 주요 쇼핑몰 7곳의 서비스 만족도와 IPA((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통해 개선영역을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6개월 이내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이하 남녀 800명(PC 쇼핑 응답자 714명, 모바일 쇼핑 응답자 655명)이 쇼핑몰 사이트 만족도와 사이트 선택 시 고려 속성에 대해 이용편리성, 구매/결제과정의 편리성, 배송 신속성, 가격 저렴성, 상품/서비스의 다양성 등 총 15개 항목 안에서 복수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6 인터넷 쇼핑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중 일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PC 쇼핑 응답자의 66.2%, 모바일 쇼핑 응답자의 65.2%가 국내 쇼핑몰 사이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 사이트 만족도는 이용 편리성(74%), 구매/결제과정편리성(70.5%), 배송 신속성(65.3%), 가격 저렴성(62.7%) 순으로 높았다.



모바일 쇼핑몰을 기준으로 각 사이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쿠팡은 배송 신속성(84.6%)과 이용 편리성(81.3%)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티몬은 이용 편리성(73.2%), 위메프는 가격 저렴성(75%)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오픈마켓 가운데 옥션은 구매/결제과정 편리성(79.7%)과 가격 저렴성(79.7%)에서, G마켓은 상품/서비스 다양성(70.4%)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GS샵은 상품/서비스 품질 우수성(73.3%)과 교환/환불/배상 편리성(70%)에 대한 부분이 타사이트 대비 눈에 띄게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11번가는 가격 저렴성(70.1%)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모바일 쇼핑 응답자가 쇼핑몰 사이트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복수 응답 합산 비율)은 가격 저렴성(57.1%)이 가장 높게 나왔고 다음으로 구매/결제과정 편리성(35.9%), 이용 편리성(35.4%), 포인트적립/쿠폰/할인혜택 우수성(35%), 배송 신속성(23.7%)순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가격 저렴성 요소를 제외할 경우, 남성이 이용 편리성(38.1%)을 중시한 반면 여성은 포인트 적립/쿠폰/할인혜택(40.2%)과 이벤트/프로모션 우수성(20.9%)을 중요하게 꼽았다. 또 모바일 앱 이용자는 포인트 적립/쿠폰/할인혜택 우수성(38.1%)을 웹 이용자는 구매/결제과정 편리성(43%)을 상대적으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월평균 모바일 쇼핑 횟수는 4.8회였으며, 1회(26.1%)와 2회(20.5%) 쇼핑 비중이 가장 높았고 ‘한 달에 11회 이상 쇼핑을 한다’는 답변도 6.9%나 됐다. 1회 평균 쇼핑 금액은 7만 2,000원이며 금액 구간별 비중을 보면 5만 원대가 29.5%로 가장 높고 3만 원(23.5%), 6~10만 원(20.8%), 2만 원(12.7%) 순으로 나타났다.



결제방법은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일반 결제가 60.2%로 가장 많았고, 신용카드사 모바일 앱카드(52.4%), 쇼핑몰 자체 간편결제(32.8%), 휴대폰 결제(20.6%)가 뒤를 이었다. 20대는 휴대폰 결제(27.7%), 30대는 쇼핑몰 자체 간편결제(35.5%), 40대는 신용/체크카드 일반 결제(64.9%), 50대는 신용카드사 모바일 앱카드 결제(57.3%)를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했다.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모바일 쇼핑몰 사이트의 주요 경쟁력은 가격 저렴성이지만 소비자가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브랜드 스위칭을 최소화하려면 포인트 적립, 쿠폰, 할인 등 추가 혜택에 대한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요소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보고서는 주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강점과 개선영역을 면밀히 분석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업계 실무자와 광고주, 마케터에게 유용한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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