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애플, iOS 9.3 배포… “밤에는 화면 어두워지고, 메모는 비밀번호로 잠그고”

Susie Ochs | Macworld 2016.03.22
애플은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 아이폰 SE,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함께 iOS 9.3을 공개했다.

오늘부터 업데이트할 수 있는 iOS 9.3에는 아이메시지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이 외에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들어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이트 시프트
트윗봇(Tweetbot)이나 킨들(Kindle), 웨이즈(Waze), 인스타페이퍼(Instapaper) 같은 일부 앱에는 ‘나이트 모드(night mode)’라는 것이 지원된다. 어두운 곳에서 아이폰을 켰을 때 눈이 부시지 않게 해주는 기능이다. 애플의 새로운 나이트 시프트 기능은 원리는 다르지만 이러한 기능을 시스템 전반에 지원해준다.

나이트 시프트는 검은색 텍스트를 하얗게, 흰 배경을 검은색으로 만들진 않는다. 대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화면에 나타나는 색상을 더 따뜻한 색상 범위로 변경해준다. 뇌가 낮으로 인식하게 하는 밝은 청색 빛을 줄여주는 것이다. 애플에 따르면, 아침에 해가 뜨는 시간이면 자동으로 일반 밝기로 화면이 조정된다.

새로운 3D 터치용 빠른 실행
아이폰 6s와 6s 플러스에는 새로운 3D 터치 빠른 실행 기능이 추가된다. 예를 들어, 설정 아이콘을 세게 누르면 블루투스, 와이파이, 배터리, 새로운 배경화면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팝업으로 나타난다.

건강 앱에도 대시보드나 의료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빠른 실행 메뉴가 추가되었는데, 응급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앱 스토어 앱에는 ‘모두 업데이트’ 메뉴가 추가되었고, 앱 스토어 안에는 픽 앤 팝(Peek and Pop) 기능이 추가되어, 인기 앱 목록에서 앱을 다 열지 않아도 미리 보기를 할 수 있다.

암호화된 메모 앱
메모 앱을 비밀번호나 터치 ID로 잠글 수 있게 되었다. 설정 > 메모로 들어가면 비밀번호 잠금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성화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며, 터치 ID를 지원하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비밀번호 대신 터치 ID를 이용할 수도 있다.

다만, 아이폰을 재시작할 때처럼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터치 ID를 사용하지 못해 보호 처리된 메모를 볼 수 없다. 또한, 아이폰에서는 iOS 9.3을 이용하지만, 맥은 요세미티나 이전 버전이라면 암호 처리된 메모를 맥에서 확인할 수 없다.


뉴스 앱
애플의 뉴스 앱은 iOS 9.3에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기사에 포함된 동영상을 피드에서 나오지 않고도 재생할 수 있으며, 가로 모드도 지원되고, 나만의 섹션을 더 잘 설정할 수 있다.

건강
iOS 9.3의 건강 앱에는 체중, 운동, 수면 등의 카테고리에 새로운 슬라이더 메뉴가 추가되어, 건강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는 새로운 앱이 설치된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애플 워치로 수집된 움직이기, 운동하기, 일어서기 데이터를 건강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다른 헬스킷 앱과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카플레이
아이폰을 카플레이 스테레오에 연결한 경우, 2가지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애플 뮤직 앱에서 기존의 컬렉션과 재생목록 외에 신규(New)와 포유(For You) 섹션이 표시된다. 지도 앱에는 ‘근처(Nearby)’ 기능이 추가되어서, 주유소, 주차장, 커피숍, 식당 등 분류에 따른 근처 상점을 찾을 수 있다.

교육용 기능
학생들에게 대규모로 아이패드를 배포한 학교는 애플 스쿨 매니저(Apple School Manager) 포털을 이용할 수 있다. 교사나 관리자가 관리할 수 있는 애플 ID를 생성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학교 내의 어떤 아이패드나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클래스룸(Classroom)이라는 앱도 있는데, 특정 앱이나 사이트를 학생들이 사용하는 아이패드 화면에 띄우고 고정해서 학생들이 채팅 등 다른 것을 하지 못하게 하는 기능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