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빠져서 아쉽다!” 라즈베리 파이 3을 ‘더 좋게’ 만들 5가지 기술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6.03.02
35달러의 가격을 유지하면서 라즈베리 파이 보드에 추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라즈베리 파이 CEO 에벤 업튼이 3번째 라즈베리 파이를 개발하며 고심했던 질문이다.

그는 이에 대한 답으로 64비트 ARM 프로세서와 무선 기능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서, 라즈베리 파이 3은 멋진 새로운 기기를 위한 보드뿐만 아니라 PC도 될 수 있다.

빠져서 아쉬운 몇 가지 기술들도 있는데, 업튼은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것들을 채택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향후 라즈베리 파이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았다. 새로운 기술이 적정 가격에 제공된다면, 미래의 라즈베리 파이에 추가될 수 있다.


비용이나 호환성 등의 문제로 라즈베리 파이 3에서 빠진 몇 가지 기술들을 살펴본다.

더 큰 용량의 RAM
라즈베리 파이는 웹 브라우징이나 생산성 애플리케이션 등을 위한 기본적인 수준의 PC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1GB RAM 때문에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강력한 프로그램들은 메모리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라즈베리 파이 3는 동시에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없다. 현재 PC 대부분은 최소 4GB의 RAM이 탑재된다.

USB 3.0
라즈베리 파이 3의 USB 2.0은 구형 기술이다. 현재 더 빠른 USB 3.0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USB 3.0을 이용하면, 더 빨리 외장 스토리지 드라이브로 파일을 옮길 수 있다. 하지만 이 포트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기 때문에, 라즈베리 파이 3의 가격을 유지하기 어렵다. USB 2.0은 라즈베리 파이 3을 PC로 사용하기 위해서 마우스, 키보드 및 다른 주변 기기를 연결하기엔 충분하다. 모니터 연결용 HDMI 포트가 있으며, 추가 외장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 SD 슬롯도 있다.

새로운 GPU
라즈베리 파이 3의 브로드컴 비디오코어 IV 3D(BroadCom VideoCore IV 3D) 그래픽 프로세서는 1080p 영상을 초당 60프레임의 속도로 재생할 수 있으며, 오픈GL(OpenGL) 게임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고성능의 차세대 표준 그래픽 API인 불칸(Vulkan)을 지원하지 않는다. 추후에 불칸과 호환되는 ARM 말리(Mali) GPU를 탑재할 수도 있지만, 브로드컴이 라즈베리 파이용 CPU와 GPU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불칸 지원이 추가되길 희망한다. 업튼은 그래픽을 라즈베리 파이 개선 사항 1순위로 보고 있다.

지그비(ZigBee)
와이파이 b/g/n과 블루투스 기술로 무선 기기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해 ‘스마트 가정’을 꾸밀 수 있다.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 3에는 가정 자동화와 사물 인터넷에 중요한 무선 기술인 지그비가 빠져있다. 지그비는 구글의 스레드(Thread)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이 무선 기술은 35달러의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추가할 수 있었던 부분인데, 업튼은 블루투스가 근거리 무선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라고 생각한 듯하다.

윈도우10
라즈베리 파이 보드는 임베디드 기기용 윈도우 10인 윈도우 10 IoT 코어와 호환된다. 그런데 라즈베리 파이 3가 완전한 PC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지금, 데스크톱 버전의 윈도우 10을 탑재하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2개 정도의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정식 윈도우 10이 현재 x86 칩에서만 구동된다. 그리고 윈도우 10 모바일(큰 화면으로 연결하면 데스크톱 운영체제로 사용할 수 있음)은 퀄컴의 ARM 기반 칩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라즈베리 파이 3는 브로드컴의 64비트 ARM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