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미래기술

“미래를 바꾼다” 최신 네트워크 및 IT 연구 프로젝트 9선

Bob Brown | Network World 2016.02.04

이미 자리를 잡은 주요 IT 업체는 물론, 자금이 풍부한 스타트업들을 통해 새로운 기업 및 일반 사용자용 네트워크 기술이 정신없이 빠르게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말로 멋진 일들은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전 세계 대학의 연구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부터 보안, 오픈소스, 로봇 공학,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좀 더 흥미로운 프로젝트들을 살펴보자.

수중 무선통신
버팔로 대학교와 노스이스턴 대학교(Northeastern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OTA(Over The Air) 네트워크에 버금가는 수중 통신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는 수색 및 구조 작전, 쓰나미 감지, 환경 감시 등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미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가 지원하는 이 연구는 2015년 말 IEEE 커뮤니케이션 매거진(Communications Magazine)에 게재된 “소프트웨어 정의 수중 음향 네트워크: 고속 실시간 재설정 모뎀을 향해(Software-Defined Underwater Acoustic Networks: Toward a High-Rate Real-Tim Reconfigurable Modem)”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다.


버팔로대학교 연구팀이 에리 호수에서 수정 무선 네트워크를 테스트하고 있다. Credit: Douglas Levere, University at Buffalo

디미트리스 파도스 박사와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인 버팔로 대학교 전기공학과 클리포드 퍼나스 교수는 “우리가 육상 기반의 무선 통신 부문에서 목격한 놀라운 수준의 혁신과 성장이 수중 감지 네트워크 부문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는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중에서 사용하는 음파는 OTA 통신에서 사용하는 전파와 비교할 수 없지만 연구원들은 수중 음향 모뎀과 함께 동작하는 스마트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초기 시험 결과, 성능을 10배까지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 장난감이 아닌 애플 워치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교육 철학 부교수 레인 스펄링은 자기 주도 학습에 학생들이 콘텐츠 제작과 소비에 사용할 수 있는 애플 워치 등의 웨어러블 및 액세서블(Accessible)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스펄링은 “우리는 애플 워치를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및 학업 성취도 모니터링을 위한 학업적 발판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과정 내용을 공부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레인 스펄링이 애플 워치를 사용해 보고 있다.  credit : Penn State University

스펄링은 대학 내 IT 서비스 조직과 함께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기술을 활용해 교수와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한 교수 및 학습 부서는 “애플 워치를 필두로 스펄링과 함께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 애플 워치를 이용해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 데이터를 다시 시각적인 방식으로 변환해 어떤 학습 전략이 효과적인 학업적인 성공으로 이끄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용 피트비트(Fitbit)’ 접근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로보튜터(ROBOTUTOR) :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토마스 캐서린 수녀 때문에 필자를 비롯한 작고 아담한 가톨릭 학교의 3학년 학생들이 공포에 떨고 있을 때 카네기멜론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대체 어디에 있었던 것일까?

CMU 연구팀은 아이들이 태블릿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스스로의 학습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1,500만 달러 규모의 국제 학습 대상(Global Learning XPRIZE) 대회에서 상금 1,000만 달러의 대상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수녀들과 교사들의 일자리를 빼앗으려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교를 찾아보기 힘든 곳에 사는 아이들의 교육을 도우려 하고 있다.

로봇공학연구소의 연구 명예교수 겸 CMU의 로보튜터팀 책임자인 잭 모스토우 “전 세계 여러 곳에서 공식적인 학교 교육의 부재라는 엄청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우리가 교육 기술을 개발하여 이 공백을 메울 수 있다면 현재 읽거나 쓰지 못하거나 수학을 모르는 2억 5,000만 아이들의 인생을 크게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