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퀀텀, ‘2016 기업 데이터 관리 시장 전망’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5.12.08
퀀텀(www.quantum.com/kr)은 ‘2016 기업 데이터 관리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

퀀텀은 2016년 기업 데이터 관리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사항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 확산 일로 ▲사법 집행 및 보안을 위해 더 많은 고해상도 카메라 사용, 이로 인한 데이터 저장 방법의 변화 ▲서비스로서의 아카이브(Archive as a Service), 클라우드 내 컴플라이언스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제공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스토리지의 혼합 사용의 효율성 고려해 볼 시점 등을 꼽았다.

퀀텀은 온라인 확장성과 견고성(robustness)을 보유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그 해법이라고 밝혔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그 동안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에 의해 사용돼 왔다. 그러나 데이터를 준비 완료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용량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한다는 장점으로 인해 현재는 일반 기업들이 오브젝트 스토리지 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비정형 데이터의 지속적인 증가와 이로 인한 고용량 디스크에서의 RAID 재구성(re-build) 시간이 지연되면서, 결국 기업들은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PB(페타바이트)급 비-블록(non-block) 데이터 스토리지에서 데이터에 대한 온라인 액세스를 확장시킬 것으로 보인다.

2015년은 구글,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클라우드에서 장기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여러 저렴한 옵션들을 제시한 해이기도 하다. 많은 업체들은 고객들이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 게이트웨이를 제공했다. 그러나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확고했다. 그들은 부분적인 해결 방안을 원하지 않았다.

특히 컴플라이언스 데이터의 경우, 그들은 실행 목록(To Do list)에서 아카이빙 문제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완전히 아웃소싱된 솔루션을 원했다. 2016년은 고객 컴플라이언스 및 ‘한번 쓰고 나면, 읽혀지지 않기를 바라는 (write once, hope to read never)’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의 해가 될 것이다.

또한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관리 정책 및 보안 등에 대한 고민이 함께 늘어나고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가 온프레미스에 비해 더욱 비용효율적이고 확장적인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그 경제성이라는 것도 필요로 하는 성능과 저장되어야 하는 데이터가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몇 년간 이런 문제를 겪어왔다. 즉, 영상 제작 업체들의 경우,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분산된 여러 지역으로 신속하게 이동시키고 싶으나 퍼블릭 클라우드로부터 데이터를 불러오려면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2016년에는 더 많은 기업의 IT 부서들이 기업 영상 데이터 증가, 가상화, 사물인터넷(IoT)으로 인해 발생된 대용량 데이터 워크로드를 예산 안에서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퀀텀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