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토픽 브리핑 | “엑셀 달인”을 꿈꾸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팁

김현아 기자 | ITWorld 2015.10.23
직장 생활에서 가장 유용한 컴퓨팅 능력은 무엇일까? 워드? 파워포인트? 포토샵? 다름 아닌 “엑셀”이다. 엑셀은 직업군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이 들어있기에 완벽히 마스터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엑셀의 몇 가지 핵심 단축키나 함수, 기능 등을 이용하면 작업 속도가 빨라져 “칼퇴”가 가능할 것이다.

ITWorld에서는 그동안 엑셀 사용자를 위한 유용한 팁들을 공유했는데,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것들만 뽑아 다시 정리했다. 기사 내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더 자세하고 유용한 팁을 많이 볼 수 있다.

초보자를 위한 엑셀 단축키 10개
리본에 키보드 단축키 표시하기 : 엑셀 2013과 2016은 Alt 키를 누르면 리본 메뉴의 단축키가 표시된다. 각 메뉴에 표시된 알파벳을 누르면 해당 메뉴가 실행된다.
Ctrl+PageDown : 워크시트 탭 이동. 왼쪽에서 오른쪽(반대 : Ctrl+PageUp)
F12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창
F4 : 마지막 작업 반복하기
F2 : 셀 입력값 수정하기
Shift+화살표키 : 현재 선택한 셀을 화살표키 방향으로 하나씩 확장
Ctrl+D : 위쪽 셀 붙여넣기
Ctrl+ ↓ : 데이터에 빈 셀이 없을 때 데이터 세트 마지막 줄로 이동(반대 : Ctrl+ ↑)
Ctrl+* : 현재 셀에서부터 모든 방향으로 엑셀이 워크시트 가장자리에 도달하거나 완전히 빈 칸이나 줄에 이를 때까지 선택하기
Ctrl+5 : 입력 값 지우기 표시(중간 줄 긋기)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엑셀 초보자를 위한 핵심 키보드 단축키 15개
아직도 클릭하니? 워드·엑셀 '단축키' 15가지
‘이것만 알아도 작업시간을 절반으로!’ 유용한 엑셀 단축키 10가지

초보자를 위한 엑셀 함수
함수는 엑셀의 꽃이다. 함수를 이용하면 합계나 평균 등의 계산을 엑셀이 대신 정확하게 해주며, 데이터 내에서 필요한 정보만 걸러낼 수도 있다. 계산 및 일반적인 작업을 위한 기초 함수는 다음과 같다.

=SUM() : 합계
=AVERAGE() : 평균
=MIN() : 최초값(최대값은 =MAX())
=NOW() : 현재의 날짜와 시간
=DAYS() : 두 날짜 사이의 일 수
=CONCATENATE() : 여러 셀에 나눠진 데이터를 하나의 셀로 모으기

“엑셀 함수 제대로 쓰자!” 계산과 일반적인 작업을 위한 15가지 팁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엑셀 초보자를 위한 핵심 함수 15개

이러한 단순 계산 뿐만 아니라, AND, OR, NOT, XOR, IF 등 논리 함수를 잘 활용하면 방대한 데이터 안에서 필요한 것만 뽑아낼 수도 있다. 단순 설명 보다는 링크된 기사들의 예제를 활용해 연습해서 익히는 것이 좋다.

“AND, OR, NOT, XOR을 이용한 데이터 선별” 엑셀 논리 함수 마스터하기
“빠르고 정확한 업무 처리를 돕는" 엑셀 IF 함수 예제 5가지

엑셀로 데이터 분석하기
소위 빅데이터 시대가 되면서, R 같은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등장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의 시작은 엑셀이다. 엑셀의 함수 등을 잘 활용한다면, 고급 분석 도구 못지 않은 분석이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초보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것은 피벗 테이블이다. 데이터를 범주 별로 묶고 분석하기에 좋은 기능이다.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하게 요약하고, 이를 수정해가면서 다른 결과 값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오피스 팁] 엑셀의 피벗테이블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복잡한 문서도 간단히’ 엑셀 2013에서 3차원 시트 참조로 보고서 만들기

이 외에도 여러 시트와 워크북에 흩어진 데이터를 한 장소에 모아 요약 보고서를 생성하는 VLOOKUP 함수나 빠른 분석 등을 이용해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고수의 노하우··· 엑셀로 데이터 다루기 '5가지 팁'
'순식간에 뚝딱!' 고급 사용자를 위한 엑셀 파워팁 11선

엑셀 활용하기
엑셀이 데이터 정리 및 관리용이라고만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달력, 주소라벨, 상장 등 다양한 서식을 만드는 데에도 엑셀을 이용할 수 있다. 아래 링크된 팁을 숙지하고 필요에 맞게 활용해보도록 하자.

상상도 못한 엑셀 활용 팁 “모눈종이, 주소라벨, 상장 만드는 방법”
최고의 엑셀 활용 팁 "달력 만드는 방법"
엑셀 매크로 활용을 위한 5가지 필수 팁

기타 팁
엑셀의 달인으로 가는 길은 결코 쉽지 않다. 기능이 많은 만큼 ‘내 작업’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사용자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기초적인 함수나 키보드 단축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은 물론, 다양한 설정 변경과 고급 기능을 통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오피스 팁] 엑셀 작업 속도 높이는 10가지 비밀
[오피스 팁] 엑셀에서 유용한 표를 만드는 10가지 비밀
[오피스 팁] 양식 컨트롤 활용해 고급 워크시트 작성하기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본인이 엑셀을 사용할 때 가장 귀찮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렸던 작업을 생각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다. 여기서 다루었던 여러 예제들을 살펴보면서 자기만의 작업 속도 향상을 위한 방안이 떠오르길 바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