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윈도우

USB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5가지 방법

Lincoln Spector | PCWorld 2015.06.23
USB 드라이브를 PC에서 제거할 때 뽑아도 되는 상황인지 확실히 하지 않으면 참사가 날 수도 있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USB 드라이브를 뽑아 버리면 파일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가 ‘안전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상황이라도 안전하게 USB 드라이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윈도우의 자체 툴 사용하기
알림 영역의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를 클릭하고 제거하려는 디바이스를 선택한다. 그 다음 ‘하드웨어 안전 제거’ 알림이 나오기를 기다려서 메시지가 뜨면 USB 드라이브를 제거하면 된다.

하지만 이 메시지가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2. 원인 추측하기
무슨 프로그램을 구동 중이거나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한다. USB 드라이브에서 포터블 프로그램을 읽고 있는가? 그렇다면 프로그램이 닫혔는지 확인한다. 문서나 사진, 다른 파일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가 열려있는 상태라면 문서를 닫고 워드를 종료한다. 때로는 애플리케이션이 파일이 닫힌 상태에서도 해당 파일을 붙잡고 있는 경우가 있다. USB 드라이브를 제거하기 위해서 윈도우/탐색기를 닫을 필요는 없지만, 때로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한, 작업 관리자(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클릭 > 작업 관리자 시작)를 열어서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세스 탭을 모두 열고 걸려있는 것이 없는지 확인한다.

3. 서드파티 유틸리티 사용하기
이 문제를 해결해 줄만한 여러 무료 프로그램을 테스트해봤다. 어느 것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 그래서 20달러(30일 무료 시범 사용 가능)짜리 USB 세이프리 리무브(USB Safely Remove)를 추천한다.

설치하고나면 윈도우의 자체 하드웨어 제거 도구를 대체하며 매우 비슷하게 작동한다.



그러나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제거하지 못할 때에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주어서 구동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게 도와주거나, 직접 강제종료 해주기도 한다.



왜 이러한 기능을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지 않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이렇게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4번과 5번을 확인하라.

4. 로그오프/로그인
윈도우 계정에서 로그오프하면 외장 드라이브에 걸려있는 것을 포함해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하지만 귀찮고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열려 있는 파일 모두를 저장하고 종료해야 하고, 다시 로그인을 해서 재실행 해야 한다.

다른 사용자 계정이 구동되고 있는 경우, 외장 드라이브에 무엇인가 걸려있을 때에는 이 방법으로도 안전 제거가 안될 때가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방법은 언제나 통하는 그 방법이다.

5. PC 종료
로그오프 방법만큼이나 귀찮고 시간이 더 걸린다. 그러나 언제나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C를 종료하고 USB 드라이브를 제거한 다음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라.

물론, PC를 종료하기 전에 앞서 언급한 방법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