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브라우저 / 스마트폰 /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윈도우 10 빌드에 스마트폰용 IE 없앤다

Mark Hachman | PCWorld 2015.04.13
마이크로소프트가 10일 윈도우 10의 스마트폰용 테크니컬 프리뷰 10051 빌드를 발표하면서 프로젝트 스파르탄이 윈도우 기반 스마트폰의 유일한 인터넷 브라우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메일, 달력, 통화, 메시지, 연락처, 지도, 앱 스위처 등 여러 가지 앱의 새로운 버전도 포함됐다.

새로운 UI가 너무 작게 보이는 비례 상 문제 때문에 노키아의 루미아 아이콘, 인터내셔널 버전 루미아 930, 640XL는 이번 업데이트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루미아 1020이나 1520 등 많은 스마트폰 기기가 이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다. 자주 업데이트 되는 빌드의 소위 “패스트 링”에서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서는 윈도우 인사이더 앱에 가입해야 한다.

어디까지나 “프리뷰”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업데이트를 받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새로운 빌드를 시험하기 위해 오피스 허브나 원드라이브에 사진을 자동으로 백업해 두는 주요 기능이 빠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10051 빌드에서 달라진 점
아직 스크린샷이 공개되지 않아 자세한 모양은 알 수 없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기대할 수 있는 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

프로젝트 스파르탄: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의 윈도우 폰은 윈도우 10에 앞서 출시될 가벼운 인터넷 브라우저인 프로젝트 스파르탄만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빌드에서는 액션 메뉴가 예상보다 다소 커서 한 쪽으로 치우친 인상을 줄 수 있다. 모바일용 읽기 화면과 읽기 목록의 초기 버전을 포함한다. 이번 프리뷰에서는 IE 11이 기본 브라우저로 들어가 있으나 이후 업데이트에서 프로젝트 스파르탄은 윈도우 폰에 포함될 유일한 브라우저가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전에 오래된 기업들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용도로 IE 11을 윈도우 10 데스크톱 버전 안에 레거시 코드로 남겨두겠다고 발표했으나 동시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라는 이름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암시하기도 했다.

스파르탄 브라우저는 IE의 레이아웃 엔진인 트라이던트보다 훨씬 빠른 것으로 알려진 엣지(Edge)라는 새로운 엔진을 탑재한다.

메일과 달력: 이제 두 가지가 통합되어 메일과 달력을 껐다 켰다 하면서 오가지 않아도 된다. 아웃룩 앱 안에 사용자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는 밀기 제스처가 포함돼 있어서 삭제, 라벨링, 이동, 읽음/안 읽음 표시 같은 액션을 왼쪽, 오른쪽으로 밀면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통화와 메시지: 스카이프 메시지와 문자 메시지(SMS)를 통합한 레드몬드 파이처럼 새로운 면을 가진 메시지 앱이 예상된다. 만일 1월에 발표된 모바일 용 9941 프리뷰 빌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 8.1로 되돌린 후 업그레이드를 다시 해야 문자 메시지를 사용할 수 있다.

연락처: 디자인은 바뀌겠지만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의 연락처를 가져오는 기능은 그대로다.

지도: 새로운 유니버설 지도 앱도 역시 1월에 공개한 것과 비슷한 디자인이다. 빙 지도는 스트리트 뷰, 3D 풍경, 네비게이션 기능과 함께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데, 위치를 두드리는 것 만으로 사용자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하면서 항공뷰를 볼 수 있게 된다. ‘커피’같은 일반적인 단어를 검색하기만 해도 많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옐프(Yelp)의 음식점, 관광 명소 리뷰나 음식점을 예약할 수 있는 오픈 테이블(Open Table) 링크를 함께 제공한다.

앱 전환 기능 업데이트: 여러 가지 앱을 전환하기 쉽게 하는 “포어-업(four-up)” 뷰 기능을 추가했다. 한 화면에서 동시에 더 많은 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