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오피스ㆍ협업 / 웹서비스 / 컨슈머라이제이션

에버노트를 '나중에 읽기' 서비스로 활용하는 법

Ian Paul | PCWorld 2015.03.16
강력한 검색 기능과 사용자가 저장한 모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유용한 태그 시스템을 탑재한 에버노트는 노트를 저장하고 웹 페이지를 클리핑하는 데 대단히 유용한 서비스다.

그러나 PC에서 기사를 클리핑해서 읽기 편리한 뷰로 저장함으로써 에버노트를 나중에 읽기(read it later)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가?

에버노트에 기사를 저장하는 기능은 포켓(Pocket)이나 인스타페이퍼(Instapaper)와 같은 서비스에 비견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그러나 가능한 하나의 장소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에버노트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나중에 읽기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클리어리(Clearly)로 시작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클리어리(Clearly)라고 불리는 에버노트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다. 윈도우 PC에 설치한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에 설치할 수 있다. 클리어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목표는 온라인 기사에 덕지덕지 붙여진 광고를 비롯한 사이트 디자인을 감추고 마치 책을 읽는 것처럼 기사를 볼 수 있게 하는 '읽기 모드' 뷰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또한, 에버노트로 저장해서 나중에 다시 읽어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저장하고자 하는 기사를 열고 나서 브라우저의 클리어리 아이콘(데스크 램프 형태)을 누른다.

브라우저 창의 오른쪽에 네비게이션 바가 뜨며, 상단에 있는 에버노트 코끼리 아이콘이 놓여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에버노트 로그인 창이 표시된다.

에버노트에 로그인하면, 클립하는 모든 기사는 에버노트의 기본 노트북에 저장된다. 물론, 기본 노트북 대신 저장하는 기사만 모아두는 노트북을 생성할 수도 있다.

새로운 노트북을 만드는 방법까지 설명하는 것은 이 기사의 범위를 넘어가는 내용이므로 생략한다. 에버노트의 도움말 페이지에서 이 내용을 확인해보면 된다. 새로운 노트북에 그 어떤 이름을 붙이더라도 상관은 없지만, “나중에 읽기” 또는 “읽기 목록”이라는 적합한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 좋다.

새로운 노트북 설정을 완료했다면, 클리어리에서 클리핑하는 모든 기사를 이곳에 저장할 수 있도록 옵션 항목을 변환해야 한다.

클리어리의 옵션에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크롬 사용자는 검색창에 “chrome://extensions/” 주소를 입력한 뒤, 클리어리의 '옵션' 링크를 클릭한다. 파이어폭스 사용자라면 검색창에 “about:addons”를 입력하고 나서 역시 클리어리의 옵션 버튼을 클릭한다. 오페라 사용자는 브라우저의 클리어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만 하면 된다.

클리어리 옵션 메뉴가 표시되며, 세 브라우저에서의 UI는 거의 유사하다. 옵션 메뉴 가운데 '노트북 선택'이라는 라벨에서 '특정 노트북 사용'이라는 라디오 버튼을 클릭한 뒤 드롭다운 메뉴에서 “나중에 읽기” 노트북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새로운 노트북 목록이 보이지 않는다면, 몇 분 뒤에 다시 시도해보길 바란다. 에버노트 계정으로 최신 노트북을 동기화하기까지 수 분이 걸릴 때도 있다.

원하는 노트북으로 경로를 선택했다면 크롬과 오페라 사용자는 그냥 창을 닫아도 된다.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옵션 저장하기' 버튼을 먼저 누르고 나서 창을 닫으면 된다.

자,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 데스크톱에서 클리어를 사용해서 기사를 클립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읽기 목록 노트북에 기사가 저장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