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 웹서비스

초보자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가이드

Derek Walter | PCWorld 2015.02.24

원노트(OneNote)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의 걸작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다. 단순히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었다거나 "나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소프트웨어이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원노트를 무시했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기 바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의 디지털 메모장을 독립시켜 맥(Mac), iOS, 안드로이드, 크롬, 윈도우 등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원노트로 종이 메모를 완전히 대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원노트가 필요한 사람
메모를 많이 하고 회의에 많이 참석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여러 사람과 협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원노트로 업무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림 속의 텍스트를 포함하여 모든 메모를 원노트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메모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어 원노트 앱을 통해 모든 플랫폼에서 즉시 접근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에버노트(Evernote)가 최고의 메모용 앱이라고 말한다. 에버노트도 뛰어난 기능이 많지만, 필자는 에버노트를 추후에 검색할 수 있도록 웹 클립, 스크린샷, 영수증, 기타 무작위 항목을 저장하는 디지털 파일 캐비닛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느꼈다. (물론, 원노트도 이런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한편, 원노트는 자판입력과 손글씨 메모, 녹음 및 검색 툴, 오피스와의 스마트 통합 등을 고려할 때 더 나은 생산성 툴이라고 할 수 있다.


로그인을하면 모든 메모가 동기화된다.

우선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 원노트를 설치하고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해 접속한다. Outlook.com 이메일을 사용하거나 오피스 365에 가입되어 있거나 윈도우 8 기기가 있는 사람은 이미 계정을 갖고 있을 것이다. 계정을 생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초보자에게 유용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소개글을 잘 확인하도록 하자.

원노트의 디자인과 기본
원노트에는 필기장, 탭, 페이지를 중심으로 물리적인 메모 작성 방식을 모방한 명확한 조직 구조가 구성되어 잇다.


원노트의 뛰어난 조직 구조 덕분에 모든 것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여러 개의 필기장을 관리할 수 있다. 각 전자 필기장의 상단에는 탭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것을 섹션이라고 한다. 섹션마다 노트가 저장되어 있고 각 페이지들은 오른쪽에 나열되어 있다. 또한 한 페이지에 하위 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서, 관련 아이템을 정리하거나 긴 목록을 분류하는데 유용하다.

빠른노트라는 고정 탭이 있다. 이것은 새로운 노트를 작성하는 기능이다. 윈도우키+N 명령을 이용하면 현재 화면을 원노트로 전송할 수 있으며, 저장된다. Windows + N 명령을 이용해 화면 클립을 원노트로 전송할 수 있다.

타인과 노트를 공유하고 싶으면, 공유하고자 하는 메모장에서 파일 > 공유 > 초대를 선택하면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가이드 자료에는 원노트의 기본 기능이 표시되어 있다. 이 링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초보자 가이드로 연결된다. (클릭하면 확대)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