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깔끔하게 한해를 시작하는 PC 청소 방법

Alex Cocilova  | PCWorld 2015.01.02
자신의 컴퓨터 하드웨어 틈새나 구멍 속에 붙어있는 지저분한 먼지나 찌거기들이 보이는가? PC 내부와 주변 장치에는 머리카락, 먼지, 담배 연기, 그리고 애완동물의 털들이 쌓이게 된다.

특히 키보드의 키 사이에는 온갖 먼지들이 쌓여 있을 것이다. 팬이나 다른 주요 부품에도 마찬가진데, 이는 자신의 PC의 열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잠재적으로 이는 고장나기 쉽게 만들고 각 부품의 수명을 짧게 만든다.

이렇게 새해를 시작하는 건 좋지 않다. 마르코 치아페타는 더러운 PC를 깨끗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동영상을 찍었으며, 거기에 주변 장치들을 깨끗하게 하는 정보들을 덧붙였다.

청소에 필요한 도구
자신의 PC와 자체 액세서리의 성능을 돌려받기 위해 청소에 필요한 것은 쉽게 구할 수 있는 몇 개의 도구들이다.

자, 시작해보자. 우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천을 모아보자. 다만 휴지나 종이 타월은 안된다. 알코올 기반이나 전자 기기 세제와 그리고 면봉이다. 마지막으로 PC 먼지들을 대상으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압축 공기 캔을 준비하자.



청소할 때는 PC에 전원이 들어와서는 안된다. 컴퓨터와 주변 장치들의 전원 코드를 빼서 전원 코드들은 모두 모아 보이지 않는 방 한쪽 구석에 모아두자.

마우스와 키보드
키보드는 먼지와 오물 투성이의 대표격이다. 매일 우리는 이것들과 밀접하게 접촉하고 있다. 키보드 틈새를 자세히 보면, 실수로 흘린 과자 부스러기와 주스 또는 소다 음료들의 끈적거림이 상존해있을 것이다.

키보드에 압축 공기를 쏴라. 끈적거리는 것들을 깨끗이 닦아내고 키 사이는 압축 공기를 쏴라.

라이솔(Lysol)이나 플레지(Pledge), 또는 깡통에 든 스프레이로 된 크리너를 뿌린 뒤 준비한 천으로 가볍게 문질러 닦아내고 표면에 묻은 끈적거림도 제거하자.

그 다음, 가위 날이나 조그마한 일자형 드라이버를 사용해 주의깊게 키보드의 키들을 뜯어내자(뜯어내기 전에 각 키들의 적절한 위치가 그려진 도형이나 사진을 저장해두자). 자신이 없다면 키보드의 키들은 뜯지 않는 것이 좋다.

키 밑에 붙어 있는 먼지들을 압축 공기로 없앤 뒤, 나머지 붙어 있는 끈적거림이나 찌꺼기들을 살살 닦아내자.

마우스
좀더 완벽한 청소를 위해서는 키들을 제거해야 한다. 대신 주의 깊게 말이다. 마우스는 아주 작은 틈새에 자신의 손에 있는 기름과 먼지, 쓰레기들이 얇은 층으로 깔려있을 것이다.

이것들을 모두 깔끔하게 제거하려면 면봉을 사용해서 갈라진 틈새를 말끔히 청소해보자. 깨끗하게 청소를 끝낸다면 구매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클릭이 부드럽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마우스를 뒤집어서 면봉으로 LED 부근을 깨끗하게 닦자.

팬과 필터
팬들은 PC의 폐다. 팬들이 고장나거나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PC는 숨이 막힐 것이며 곧 죽는다. 팬에 끼인 먼지들은 제거하는 것이 아주 쉽다. 본격적으로 청소하기 전에 TLC 판을 빼내는 것이 좋다. PC를 숨쉬게 하고 이들을 깨끗하게 청소해보자.



세제 스트레이를 뿌린 뒤 물기있는 천으로 먼지들을 깨끗하게 닦자. 이후 천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는 깡통에 든 압축 공기를 사용하면 부스러기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필터들을 떼어낼 수 있다면 이들을 떼어내 진공 청소기로 깨끗하게 청소하자. 이 필터들은 물로도 청소할 수 있으며 젖은 수건으로 닦아낼 수도 있다. 하지만 주요 민감한 부품에 있어서는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은 권유하지 않는다. 그러나 진공 청소기는 자신의 부품을 방전시킬 수 있는 원인이기도 하며 그닥 좋지 않다.

본격 청소
이제, 주요 부품을 만질 시간이 됐다. 청소의 막바지에 다다랐단 의미다. 제대로 환기가 되는 곳에 자신의 PC를 두고 정전기가 없는 지역, 햇볕이 많은 맑은 날 바깥이라면 완벽한 장소다.

청소할 때에는 가장 믿을 수 있는 압축 공기 캔을 사용하되, 저압 공기 압축기가 있다면 그것을 사용해보자. 캔을 똑바로 든 상태에서 민감한 부품에서 안정적인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그런 다음 뿌리면 된다. 하지만 날아다니는 먼지로부터 자신의 눈과 입을 보호하는 것도 잊지 말자.



팬 날개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려면 날개를 잡고 모든 날개에 압축 공기를 직접 뿌려주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안쪽에 묻어있는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 내부 구멍에다 뿌리자.

본체 CPU가 먼지들로부터 해방됐다면 이제 그래픽카드나 사운드 카드, 네트워크 어댑터와 같은 부속 장치들을 떼어내고 파워서플라이와의 전원 연결선도 뽑자.

열린 슬롯에 압축 공기를 쐬어주고 모든 것을 제자리에 꽂고 선을 연결하도록 하자. 자신의 PC 내부가 쥐 둥지처럼 어지럽게 보인다면 바로 지금이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선을 정리하는 가장 좋은 시간일 것이다.

자신의 CPU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뜨겁다면 방열판에 열전도체를 발라야 한다. 마더보드의 나사를 풀고 살살 뽑아낸 뒤, 방열판을 살짝 비틀어 CPU로부터 떼어내라.

오래된 CPU들은 거기에 끈적거림이 있을 수도 있다. 방열판 표면을 청소하고 CPU 윗부분을 알코올성분의 세제를 묻히고 보푸라기가 일지 않는 수건으로 닦아내라.

자, 두개의 맞닿는 표면이 깨끗해졌다면, 추가적으로 구리스와 같은 열전도체를 아주 작게 바르고 방열판을 얹어라.

이를 통해 자신의 PC와 마우스, 키보드는 이제 상당히 깨끗해졌을 것이다. 본체 내부에 드라이브 칸이나 환기 팬, 틈새나 구멍 등을 포함한 여러 구석들을 살펴보자.

혹시나 플러그를 꼽지 않은 연결체들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다시한번 연결 부위들을 단단히 죄고 난 뒤 본체 박스를 다시 닫고 제자리에 가져가자.

아, 그 전에 PC가 원래 위치하던 자리를 진공 청소기나 빗자루로 청소하자. 그렇지 않으면 그 주변에 엄청난 먼지와 찌거기들이 돌아다니게 될 것이다. 이제 전선들이 가능한 한 꼬이지 않도록 주의해서 PC와 주변장치들을 연결하자.

모든 것이 완료됐다. 이제 전원을 켜면 그동안 성능을 갉아먹던 먼지들을 제거한 PC와 쿨러는 전혀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앞으로 먼지와 찌거기로부터 PC를 보호하려면 매달마다 압축 공기를 뿌려주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