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웹서비스 / 컨슈머라이제이션

스트리밍 비디오에서 오디오를 추출하는 방법

Alex Castle  | PCWorld 2014.12.01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인터넷’이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또한, 음악과 강의, 팟캐스트를 온종일 스트리밍으로 즐긴다면 한 달 뒤 휴대폰 명세서에 적힌 모바일 데이터 요금을 보고 경악할 수도 있다.

이에 요금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음악을 듣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스트리밍 비디오에서 음원을 추출하여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선택1 : 유튜브 비디오에서 음원 추출하기
페그고(Peggo.co)는 유튜브 비디오에서 음원을 손쉽게 추출할 수 있는 웹 앱이다.

페그고(Peggo.co)를 이용해서 스트리밍 비디오로부터 오디오를 추출할 수 있다.

페그고의 인터페이스는 매우 간단하며, 페이지 한가운데에는 유튜브 비디오의 URL을 삽입할 수 있는 주소 바가 놓여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링크를 첨부하면, 몇 가지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항목과 더불어 동영상이 첨부된 화면을 볼 수 있다.

- 시작과 끝 설정하기 : 전체 비디오를 기록하고 싶지 않다면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추출하고자 하는 부분을 선택한다.
- 제목과 아티스트 : 사용자가 내려받을 파일 이름과 아티스트 메타데이터를 설정할 수 있는 입력 상자다. 미디어 파일을 구성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 무음 제거(Remove Silence) : 영상의 시작과 끝의 무음을 제거해주는 옵션이다. 대다수의 유튜브 비디오는 시작과 종료 시점에 음성이 첨부되지 않은 스플래시 스크린(splash screen)을 삽입하기 때문에 ‘체크’ 상태로 남겨두는 것이 더 낫다.
- 음성 레벨 정규화 : 비디오의 음량 수준을 일정함 범위로 위치시켜 다른 오디오 파일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위와 같은 항목을 확인한 뒤, MP3 녹음하기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디스크에 오디오 스트림이 파일로 저장된다. 비디오 또한 같은 페이지 내에서 추출할 수 있다. 비디오 화면 아래에 보이는 품질 링크 가운데 하나를 클릭하면 된다.

선택 2: 모든 비디오에서 오디오 추출하기
유튜브 이외의 소스로부터 오디오를 추출하고자 할 경우, 선택의 폭은 상당히 좁아진다. 하지만 브라우저에 설치해서 손쉽게 스트리밍 비디오를 파일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범용 FLV 리퍼 확장 프로그램이 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비디오다운로더(VideoDownlader)를, 파이어폭스를 사용한다면, 다운로드헬퍼DownloadHelper)를 추천한다.

사용자 PC로 비디오를 내려받은 뒤, 오디오를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유명한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인 VLC 플레이어를 활용했다.

1. VLC를 연다.
2. ‘미디어’->’변환/저장’을 클릭한다.
3. 파일 선택 상자 옆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누르고, 미리 내려받은 FLV 형태의 동영상 파일을 찾아 ‘확인’을 클릭한다.
4. 저장 장소 상자 옆에 있는 ‘탐색’ 버튼을 누르고, 오디오 파일의 저장 장소와 이름을 설정한다.
5. 드롭다운 박스를 클릭하여 파일 형식은 ‘오디오 – MP3’로 지정한다.
6. ‘시작’ 버튼을 누른다.

새로운 재생 창에서는 변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표시하며, 오디오 추출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사용자가 지정한 장소에 MP3 파일이 생성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