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 퍼스널 컴퓨팅

안드로이드 또는 iOS 스마트폰에서 SMS 스팸을 차단하는 방법

Ben Patterson | PCWorld 2014.11.21
끊임 없이 오는 "품절임박! 오클리(Oakley), 레이벤(Ray Ban) 선글라스를 놓치지 마세요~"와 같은 스팸 메시지 때문에 고심하고 있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사용자에 상관없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봤을 문제다.

새삼스럽게 이 고질적인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SMS 스팸이 현재 급증하는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패머(Spammer)를 추적하는 일은 배고픈 바퀴벌레 떼를 진정시키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하지만 다행히도 최신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모바일 스패머를 포함하여 원하지 않는 발신자를 꽤 손쉽게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아이폰

메시지 받은 편지함에 스팸처럼 보이는 메시지가 있는가? 아이폰에 iOS 7 이상이 설치되어 있다면, 해결책은 꽤나 간단하다.

메시지를 열고 연락처(Contact)를 터치한 후, 표시되는 작은 "i" 버튼을 터치한다.

그러면 메시지를 전송한 스패머의 (대부분 비어 있는) 연락처 카드가 나타난다.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이 송신자 차단(Block this caller)"을 터치한다.

차단한 모든 번호와 아이메시지 사용자를 보고 싶은가? 설정, 메시지를 터치하고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차단된 송신자(Blocked)를 터치한다. 목록에서 제외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번호 또는 주소를 우에서 좌로 스와이프(Swipe)한 후, 빨간색 차단해제(Unblock) 버튼을 터치한다.

물론, 스패머 한 명을 차단했다고 해서 모든 스팸을 차단한 것은 아니다.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에서 SMS 를 차단하려면 iOS 보다 좀 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하지만 아이폰은 iOS 7 이 공개될 때까지 문자 메시지를 차단할 수 없었던 불편함이 있었다).

기본 메시지 앱으로는 SMS 스패머를 차단할 수 없지만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스토어에 이런 기능을 제공하거나 제공했던 많은 앱들이 존재한다.

SMS 필터(SMS Filter) 또는 미스터 넘버(Mr. Number)은 표준 메시지 앱과 함께 동작하는 서드파티 SMS 차단 앱으로, 차단 번호를 목록으로 작성한 일종의 ‘블랙리스트’를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포스트맨(Postman) 과 스팸 블록커(Spam Blocker)같은 스팸방지 앱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의심되는 SMS 스팸을 찾아낸다.

하지만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의 새로운 제약(한 번에 한 개의 앱만이 SMS 메시지에 접근 가능)으로 인해 여러 유용한 SMS 스팸방지 앱들이 무용지물이 되었다.

현재 전용 SMS 차단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킷캣(KitKat)"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s) 또는 서드파티 앱을 이용해 SMS 스팸을 차단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설정 "휴대폰 정보(About phone)"를 터치한 후, "안드로이드 버전(Android version)" 아래에 열거한 숫자를 확인한다. 숫자가 4.3 이하이면 아직 킷캣이 적용되지 않은 것이다.

휴대폰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4.4 이상인가? 그렇다면 킷캣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SMS 스팸을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기본 메시지 앱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구글 플레이트 스토어에는 이볼브SMS(EvolveSMS, 자체 블랙리스트 기능을 자랑하는 똑똑한 앱)과 재치 있는 이름의 SMS 블록커, "의심되는" SMS 스팸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차단 등 다양한 메시지 앱이 존재한다.

표준 SMS 메시지를 교환할 뿐 아니라 "차단된 송신자" 목록에 스패머를 추가하는 구글의 자체 행아웃 앱도 대안이 될 수 있다.

킷캣 지원 휴대폰에서 행아웃을 이용해 SMS 스팸을 차단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휴대폰에 아직 행아웃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 된다.

설정, 무선 & 네트워크(Wireless & Networks) 아래의 "더 보기(More)"를 터치한 후, "기본 SMS 앱(Default SMS app)"을 터치한다.

그러면 SMS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행아웃을 포함한) 휴대폰의 앱 목록이 표시된다. 행아웃을 터치하고 휴대폰의 홈 화면으로 복귀한다.

행아웃을 실행시키면 앱이 자동으로 기존의 모든 문자 메시지를 가져온다. 받은 편지함에 악성 스팸 같은 SMS가 보이는가? 열어서 화면 상단 모서리에 3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메뉴 버튼을 터치한 후, "사람 & 옵션(People & options)" 를 터치한다.

행아웃 옵션(Hangout Options)" 아래에서 "[번호] 차단"을 터치한다. 완료!

차단한 모든 번호를 보고 싶은가? 3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메뉴 버튼, 설정, SMS를 다시 터치한 후, "차단된 번호(Blocked numbers)"를 터치하면 블랙리스트가 표시된다. 목록에서 특정 송신자를 삭제하고 싶은가? 이름 옆의 "차단해제"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SMS 스팸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