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14

“또 하나의 클라우드 전쟁” 클라우드 파트너 네트워크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퍼블릭 IaaS 클라우드 공급업체 시장의 3대업체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교해 보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 플랫폼의 성숙도 측면에서 AWS가 단연 앞선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강력한 파트너 프로그램을 갖춘 만큼 향후 아마존에게 위협이 될 수 있고 전망한다.

세 공급업체 모두 각자의 IaaS 클라우드 상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운영하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클라우드 고객에게는 이 시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선택하면 사용자들은 해당 클라우드 서비스와 긴밀하게 통합되는 다른 서드파티 앱과 서비스에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구글 클라우드 고객이 처음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바로 이러한 공급업체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이 복잡한 서드파티 네트워크를 살펴보는 일은 사과 몇 개를 나란히 두고 비교하는 것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세 업체의 전략에는 각각 강점과 약점이 있다. 많은 이들이 IaaS 시장의 절대 강자로 인식하는 AWS의 경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1,800개의 이상의 상품이 포진한 강력한 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은 손쉽게 검색해서 즉시 원하는 상품을 소비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애저를 기반으로 많은 파트너들이 상품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상품을 일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앙 포탈이 없다. 구글은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심층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98개 파트너와 전략적 관계를 구축했는데, 이러한 기술 서비스의 상당수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세 업체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아마존 웹 서비스


AWS의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를 살펴보는 과정은 Amazon.com에서 전자상거래 상품을 검색하는 것과 비슷하다. AWS 클라우드 커머스 부문 부사장인 테리 하놀드에 따르면 이는 의도된 것이라고 한다. 마켓플레이스는 고객이 AWS 클라우드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를 쉽게 찾고 배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파트너 전략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간단한 범주로 구분된다.

AWS 마켓플레이스 :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검색, 구입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중앙 포탈이다. AWS 마켓플레이스의 상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 소프트웨어 인프라스트럭처 :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 빅 데이터 관리 서비스,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상품, 보안 기술 및 다양한 운영체제 포함
- 개발자 도구 : 문제 및 버그 추적 소프트웨어, 모니터링 및 테스트 서비스
-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 협업, 전자상거래 및 CRM을 위한 SaaS 애플리케이션

전체적으로 AWS 마켓플레이스에는 1,880개 이상의 상품이 있고 그 수는 매주 증가하는 중이다. 하놀드에 따르면 작년에만 800개 이상의 상품이 추가됐다. 레드햇, 시트릭스, 시스코, 넷앱, 브로케이드, 바라쿠다 등 잘 알려진 IT 업체부터 NoSQL 데이터베이스인 몽고DB, 워드프레스 블로깅 플랫폼, 비트나미(Bitnami)의 루비스택(RubyStack) 같은 신흥 기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상품이 제공된다. 고객에 대한 비용 청구는 아마존을 통해 직접 이루어진다. 소프트웨어에 따라 라이선스가 따로 필요한 경우도 있고 라이선스가 포함된 패키지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

아마존 파트너 네트워크(APN) : AWS APN은 AWS 전문 시스템 통합업체와 컨설턴트로 구성된 컨설팅 및 기술 파트너 목록이다. 예를 들어 세컨드 와치(2nd Watch), 액센추어(Accenture), 부즈 앨런 해밀턴(Booz Allen Hamilton), 캡제미니(Capgemini), 데이터파이프(DataPipe), 인포시스(Infosys), 와이프로(Wipro)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기술 파트너들은 독립 소프트웨어 업체이자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운영하는 SaaS 업체들이지만, 반드시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하놀드는 APN을 통해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축한 기업 수가 1만 곳 이상이라고 밝혔다.



2014.10.14

“또 하나의 클라우드 전쟁” 클라우드 파트너 네트워크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퍼블릭 IaaS 클라우드 공급업체 시장의 3대업체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교해 보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 플랫폼의 성숙도 측면에서 AWS가 단연 앞선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강력한 파트너 프로그램을 갖춘 만큼 향후 아마존에게 위협이 될 수 있고 전망한다.

세 공급업체 모두 각자의 IaaS 클라우드 상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운영하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클라우드 고객에게는 이 시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선택하면 사용자들은 해당 클라우드 서비스와 긴밀하게 통합되는 다른 서드파티 앱과 서비스에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구글 클라우드 고객이 처음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바로 이러한 공급업체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이 복잡한 서드파티 네트워크를 살펴보는 일은 사과 몇 개를 나란히 두고 비교하는 것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세 업체의 전략에는 각각 강점과 약점이 있다. 많은 이들이 IaaS 시장의 절대 강자로 인식하는 AWS의 경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1,800개의 이상의 상품이 포진한 강력한 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은 손쉽게 검색해서 즉시 원하는 상품을 소비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애저를 기반으로 많은 파트너들이 상품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상품을 일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앙 포탈이 없다. 구글은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심층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98개 파트너와 전략적 관계를 구축했는데, 이러한 기술 서비스의 상당수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세 업체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아마존 웹 서비스


AWS의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를 살펴보는 과정은 Amazon.com에서 전자상거래 상품을 검색하는 것과 비슷하다. AWS 클라우드 커머스 부문 부사장인 테리 하놀드에 따르면 이는 의도된 것이라고 한다. 마켓플레이스는 고객이 AWS 클라우드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를 쉽게 찾고 배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파트너 전략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간단한 범주로 구분된다.

AWS 마켓플레이스 :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검색, 구입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중앙 포탈이다. AWS 마켓플레이스의 상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 소프트웨어 인프라스트럭처 :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 빅 데이터 관리 서비스,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상품, 보안 기술 및 다양한 운영체제 포함
- 개발자 도구 : 문제 및 버그 추적 소프트웨어, 모니터링 및 테스트 서비스
-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 협업, 전자상거래 및 CRM을 위한 SaaS 애플리케이션

전체적으로 AWS 마켓플레이스에는 1,880개 이상의 상품이 있고 그 수는 매주 증가하는 중이다. 하놀드에 따르면 작년에만 800개 이상의 상품이 추가됐다. 레드햇, 시트릭스, 시스코, 넷앱, 브로케이드, 바라쿠다 등 잘 알려진 IT 업체부터 NoSQL 데이터베이스인 몽고DB, 워드프레스 블로깅 플랫폼, 비트나미(Bitnami)의 루비스택(RubyStack) 같은 신흥 기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상품이 제공된다. 고객에 대한 비용 청구는 아마존을 통해 직접 이루어진다. 소프트웨어에 따라 라이선스가 따로 필요한 경우도 있고 라이선스가 포함된 패키지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

아마존 파트너 네트워크(APN) : AWS APN은 AWS 전문 시스템 통합업체와 컨설턴트로 구성된 컨설팅 및 기술 파트너 목록이다. 예를 들어 세컨드 와치(2nd Watch), 액센추어(Accenture), 부즈 앨런 해밀턴(Booz Allen Hamilton), 캡제미니(Capgemini), 데이터파이프(DataPipe), 인포시스(Infosys), 와이프로(Wipro)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기술 파트너들은 독립 소프트웨어 업체이자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운영하는 SaaS 업체들이지만, 반드시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하놀드는 APN을 통해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축한 기업 수가 1만 곳 이상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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