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컴퓨팅

IFA 2014는 “스마트워치 대전” 삼성, LG, 모토로라, 소니… 신제품 공개

Mikael Ricknäs | IDG News Service 2014.09.02
올해 IFA의 주인공은 의심의 여지없이 스마트워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과 LG가 IFA 에 앞서 신제품을 공개했고, 모토로라도 이번 주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소니와 에이수스 등도 IFA에서 스마트워치 신제품을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삼성과 LG는 모두 기어 S(Gear S)와 G워치R(G Watch R)을 지난 주 공개했다. 삼성의 기어 S는 스마트폰이 필요없어도 3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듀얼코어 1GHz 프로세서, 2인치 수퍼 아몰레드(AMOLED) 커브 디스플레이(480x360)을 탑재했다.



기어 S는 타이젠 운영체제를 탑재했다. 안드로이드 웨어를 탑재한 기어 라이브(Gear Live) 후에 다시 타이젠으로 복귀한 셈. 스마트워치용 앱을 개발할 개발자를 확보하는 것이 각 스마트워치 플랫폼 제공업체의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특히 삼성의 타이젠은 안드로이드나 iOS만큼의 기반이 없기 때문에 개발자 확보가 성공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삼성은 최근 나이키와 협력해 달리기용 앱을 기어 S에 사전 탑재하고, 노키아의 지도 앱 역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어 S는 또한 4GB의 스토리지, 512MB RAM, 300mA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일반적으로 2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고, 10월경 전 세계에 판매될 예정이다.

삼성은 지난 1년 사이에 총 5종류의 스마트워치를 공개했는데, 첫 번째 모델인 갤럭시 기어는 지난 해 IFA에서 공개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스마트워치 시장을 선도해가려는 삼성의 의도를 보여주는 증거다.

삼성은 이전에도 이렇게 여러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고, 무엇이 맞는지를 평가하는 전략을 취했다. 이런 접근을 고려하면, LG와 모토로라 모빌리티가 곧 공개할 원형 스마트워치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은 다소 놀랍다.



모토로라의 원형 스마트워치인 모토 360은 오래전에 출시가 예고됐다. 3월 안드로이드 웨어와 함께 발표됐는데, 마침내 이번주에 정식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모토 360은 1.5인치 화면에 방수 및 방진 기능을 갖추고, 심박수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모토 360과 직접 비교될 LG의 안드로이드 웨어 기반의 G워치R은 1.3인치 화면, 1.2GHz 스냅드래곤 400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4GB의 통합 스토리지, 512MB의 RAM, 410mAh 배터리 등의 사양을 갖추었으며, 모토 360과 마찬가지로 심박 모니터 센서와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한다.



LG는 G워치R의 여러가지 사진을 공개했는데, 전통적인 손목 시계와 매우 비슷한 모양이다. 이 사진 중에는 안드로이드 웨어 인터페이스가 담겨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LG는 이 제품을 G워치R 자체로 프로모션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LG와 모토로라는 아직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모토 360은 대략 250달러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G워치R은 4분기부터 판매될 예정이지만, 모토 360의 정식 출시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

소니 역시 IFA에서 신형 스마트워치를 공개할 예정이다. 소니는 지금까지 안드로이드를 자체 버전으로 변형해서 사용했는데, CCS 인사이트는 소니가 이번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웨어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워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각 제품들이 발전할 여지가 많다. 예를 들어, 카날리스(Canalys)의 애널리스트인 다니엘 메트는 배터리르 한번 충전해서 여러날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등 구성품 전체 생태계가 많이 발전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핏비트(Fitbit)나 조본(Jawbone)과 같은 업체들의 암밴드 형태의 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2/3을 차지하고 있다.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 상반기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은 620만대로 지난 해 대비 684% 증가했다. 참고로, 630만대라는 양은 2014년 상반기 스마트폰의 평균 이틀치 판매량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