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웹서비스

"메일을 보냈다는 것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마라" 익명의 이메일 계정 생성법

Ian Paul | PCWorld 2014.07.18
아웃룩닷컴(Outlook.com)에서 가명을 이용해 익명의 이메일 계정을 생성할 수 있을까? 대답은 간단하다. 불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가명으로 자신의 신원을 숨길 수 없도록 디자인했다. 대신에 아웃룩닷컴의 가명은 받은 편지함이 가득 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케터 등에게 줄 수 있는 주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익명의 이메일 계정은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미리 얘기하건대, 이 정보는 표현의 자유가 억압된 국가에서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싶어하는 누군가를 위한 것이 아님을 밝혀둔다. 대신에 단지 익명성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며, 신원이 밝혀지더라도 사망 또는 구속의 위험이 없어야 한다.

또한 그 어떤 시스템도 완벽하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은 사항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모든 것은 Tor부터 시작된다
익명의 이메일 계정을 생성하기에 앞서 우리의 위치와 IP(Internet Protocol) 주소가 익명이 되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이를 원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단지 필명을 이용해 신문사의 편집자에게 기고나 투고를 보내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자. 상황에 따라 자신의 위치를 감추는데 실제로 관심이 없을 수 있다. 위치를 숨기지 않으면 어떤 동기가 있는 사람이 여러분을 찾아낼 수도 있다는 의미다.

자신의 위치를 숨기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파이어폭스 기반의 토르(Tor)를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토르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제공한 노드(Node)라고도 불리는 일련의 서버를 통해 사용자의 경로를 변경한다.

개방된 인터넷 상에서 서버 네트워크로부터 빠져나올 때까지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내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토르 브라우저는 다른 브라우저와 차이가 없다. 유일한 차이점은 브라우저가 토르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가동 시간이 몇 초 더 걸린다는 것이다.

토르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토르 브라우저를 직접 다운로드한 후, 설치하면 된다. 브라우저를 설치하면 일반적으로 바탕화면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포함된 폴더를 얻게 된다.

토르 브라우저는 다른 앱과는 달리 시스템에 통합되지 않는다. 진정한 익명성을 원한다면 폴더를 USB 드라이브로 옮겨 실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밀 이메일
HMA(Hide My Ass)의 일회용 받은편지함(Disposable Inbox)은 온라인 익명성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제 익명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것을 찾자. 단, 지메일(Gmail), 아웃룩닷컴, 야후(Yahoo) 등의 주류 서비스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런 서비스는 가입 시 휴대폰 번호와 기타 신원확인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익명 이메일 계정의 목적 전체를 퇴색시킬 수 있다.
대안으로 허시메일(Hushmail)과 VPN 개발업체 HMA의 일회용 받음편지함을 사용할 수 있다. 허시메일은 일부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라이버시를 중시하기로 유명한 EFF(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와 PGP 암호화의 개발자인 필 지머만도 허시메일 서비스를 추천하고 있다.

물론 HMA의 솔루션도 완벽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가입 시 해당 업체는 새로운 메시지가 수신되었을 때 알림을 제공할 수 있는 실제 이메일 주소를 묻는다. 공식 계정을 익명 계정에 연결시키면 우리가 달성하려는 목표가 퇴색되기 때문에 좋은 생각이 아니다.

HMA는 실제 이메일 주소가 필요없기 때문에 굳이 입력할 필요가 없다. HMA의 일회용 받은편지함의 장점은 24시간 또는 최대 1년 이후에 이메일 주소가 사라지도록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메일 제공업체를 선택한 뒤에는 서비스와 연결할 때마다 토르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번의 실수라도 다른 브라우저에서 접속한다면 자신의 집 또는 동네 카페 등 실제 위치를 노출하게 된다.

또한 익명 이메일에 접속할 때마다 HTTPS를 통해 접속하도록 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두 공급업체의 경우는 늘 이 방식을 사용하지만 재차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익명의 이메일 계정을 생성하려면 약간의 수고가 필요하지만 토르 브라우저와 이 두 익명 이메일 제공업체 덕분에 훨씬 쉽게 이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