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 클라우드 오피스

“언제 어디서나”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로 출력하기

Ian Paul | PCWorld 2014.05.26
집에서 문서를 출력한다는 것은 너무나 간단한 일이다. 하지만 이것만큼 간단한 일이 또 있으니, 바로 집에 있는 프린터로 전세계 어디에서나 인쇄 작업을 보내는 것이다.

클라우드 지원 프린터라면 당연히 이런 작업이 가능하지만, 웹과 직접 연결되지 않는 프린터라고 하더라도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를 이용하면 어디서나 프린터를 이용하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구글은 이 무료 서비스를 2011년부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지메일이나 기타 구글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프린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제공됐다. 그때 이후 구글은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해 왔는데, 기능을 대폭 확장해 안드로이드 앱과 윈도우 데스크톱과의 통합 기능을 갖추었다.

이제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로 클라우드 프린팅을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를 설정해 보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가정용 프린터와 연결된 PC에 설치하는 것이다. 자신의 구글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한 다음, 오른쪽 상단의 메뉴에서 설정  고급 설정 표시 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의 설정을 차례로 선택한다.

이제 일반 프린터 메뉴 밑에 있는 프린터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PC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 목록을 볼 수 있다. 여기서 클라우드 프린터로 이용하지 않을 프린터의 체크박스를 모두 해제한다. 필자의 PC는 무선과 유선에 따라 프린터로 인쇄를 보내는 별도의 옵션이 있다. 필자의 프린터는 대부분 PC와 물리적으로 연결되는 일이 없으므로 무선 버전만을 선택했다(WS로 표시된 프린터).

사용자의 계정에 새로운 프린터를 자동으로 등록해주는 옵션도 있지만, 만역 노트북이 수많은 프린터와 연결되는 경우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기서 프린터 추가를 선택하는 것으로 클라우드 프린트를 위한 준비는 끝난다. 일단 자신의 계정에 프린터를 한 번 추가해 두면 구글 계정이 있는 어떤 디바이스로도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클라우드 프린트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iOS 디바이스의 경우 구글 드라이브나 지메일과 같은 웹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린트센트럴 프로 같은 서드파티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제 클라우드 프린트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자. 크롬 브라우저에서 PDF 문서를 연 다음, 프린터 옵션에서 클라우드 프린트 메뉴의 프린터를 선택하면 된다.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 구글 클라우드 프린터(Google Cloud Printer)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정규 데스크톱 인쇄 옵션에 클라우드 프린트가 추가된다. 이를 통해 커피숍에서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면서 엑셀이나 워드의 데스크톱 버전에서 집에 있는 프린터로 출력을 보낼 수 있다.

한 가지 단점은 집에 있는 PC가 켜져 있어야 하고, 크롬이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고 있어야 한다는 것. 만약 집에 있는 PC가 꺼져 있을 때 인쇄를 보내면, 클라우드 프린트로 보낸 인쇄 작업은 PC가 켜져 인터넷에 연결되고 크롬이 구동될 때 처리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