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셜미디어 /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운동 파트너" 동기를 부여해주는 피트니스 앱 4종

Sarah Jacobsson Purewal | TechHive 2014.05.16
운동 파트너는 참 중요하다. 동기를 부여하고, 책임감을 유지시켜주면서도, 경쟁심리를 불러 일으킨다. 때문에 운동 파트너가 있다면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함께 체육관을 다니는 운동 중심적 관계가 아니라면 운동 일정과 스타일을 함께 공유할 친구를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운동 친구가 필요하지만 친구가 없고 외롭다고 해서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다. 몇 가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직업상 운동을 함께 하는)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하거나 (현실적으로 전자 보다는 좀 더 가능성 있는) 앱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다.

소셜 네트워크 덕분에 친구, 지인, 낯선 사람과 경쟁할 수 있는 피트니스(Fitness) 앱으로 운동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경험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운동에 동기를 부여해주는 4가지 앱을 살펴보자.

팩트(Pact)

친구의 압박도 운동에 좋은 기폭제가 되지만 더 나은 것이 무엇인 줄 아는가? 바로 돈이다.

팩트는 본래 짐 팩트(Gym Pact, 무료, iOS 및 안드로이드(Android))로 알려져 있으며 (일종의) 무료 앱으로 현금을 결부시켜 운동으로 내기에 도전할 수 있다. 팩트는 엄청나게 단순하다. 운동을 약속하고 이에 실패하면 돈을 내야 한다. 약속을 지키면 자신의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람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돈을 받는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 약속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체육관을 방문하는 날짜 수뿐만이 아니라 체육관에 가지 못한 날에 지불할 금액(하루 최소 5달러)도 정할 수 있다. 약속을 지키면 돈을 받는다. 그렇지 않으면, 돈을 내야 한다.

팩트는 3가지 종류의 약속을 제공한다. 바로 체육관 약속, 음식 기록 약속, 채식 약속이다. 체육관 약속은 GPS로 자신의 운동을 증명하기 위해 체육관을 방문하거나 GPS로 달리기 코스를 추적할 수 있다. 음식 기록 약속과 채식 약속은 좀 더 관대하다. 음식 기록의 경우, 마이 피트니스 팔(My Fitness Pal)로 식사를 기록하면 되고 채식 약속은 채식 식단의 사진을 촬영해야 한다.

팩트를 통해 친구들과 직접 운동을 함께 할 수는 없지만 소셜 네트워킹을 이용해 체육관을 방문할 강력한 동기(라고 쓰고 '돈'이라고 읽는다)를 제공한다.

 

피토크라시(Fitocracy)
소셜 네트워크보다 더욱 사회적인 것은 없으며 피토크라시야말로 진정한 피트니스 소셜 네트워크이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피토크라시(무료, iOS와 안드로이드)는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친구 등을 갖춘 완전한 소셜 미디어 사이트로 피트니스 측면을 더했을 뿐이다. 페이스북과 달리 피토크라시는 강력한 게임화(Gamification) 요소를 갖고 있다. 운동을 통해서 포인트, 배지, 레벨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토크라시는 기본적으로 소셜 네트워크와 연계된 운동 기록계이다. 이 앱을 이용해 손쉽게 운동을 기록하고 (포인트를 획득하며)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견하며 친구를 팔로우할 수 있다.

팩트와 달리 피토크라시는 커뮤니티이자 경쟁이다. 따라서 자신이 협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친구와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유사하게) 친구에게 용기를 복 돋우어 주고 덧글도 작성할 수 있는 피토크라시가 딱 이다. 물론, 자신이 경쟁을 선호한다면 피토크라시의 게임화 측면을 통해 (개인의 목표 달성과 배지를 두고) 자신 및 (리더보드(Leaderboard) 자리를 두고) 타인과 경쟁할 수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