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보안 / 퍼스널 컴퓨팅

'가족에게서 자신의 민감한 데이터를 지켜라'...가족과 함께 PC와 노트북 공유하기

Paul Monckton | PC Advisor 2014.04.01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노트북을 공유해야 할 때가 있다. 아이가 자신의 노트북이나 PC를 사용하길 보챌 때도 있다. 이 때 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중요한 파일과 폴더가 있다면 어떡할 것인가? 자신의 민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면서 PC와 노트북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의 노트북에서 가족이나 다른 사람이 인터넷 접속만을 할 수 있게끔 설정할 수도 있다.

윈도우 상의 각 파일과 폴더를 암호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필요한 경우 자신이 로그인 함으로써 비밀번호없이 자동적으로 암호화를 풀 수 있다. 자신만이 사용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암호화 소프트웨어나 비밀번호로 보호되는 ZIP 파일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자신에게서도 이 파일들과 멀어지게 하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노트북에 또다른 사용자 계정을 설치해 다른 사용자들에게 허용하는 것이다. 때로는 자신의 PC나 노트북이 다른 사람에 의해 사용될 때도 있는데, 이럴 때 손님(Guest) 계정은 사적인 파일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가족이 그들의 계정을 등록하면, 가족들은 자신이 암호화한, 자신이 지키고자 하는 파일들을 볼 수 없다. 또한 윈도우 보안 기능을 통해 특정 드라이브나 폴더에 접속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윈도우 계정에서 새로운 계정을 설치하는 것은 간단하다. '제어판'에 들어가 '사용자 계정'을 클릭한 뒤, '다른 계정 관리'를 클릭하라. 그러면 'Guest'라는 이름의 아이콘을 볼 수 있다.

윈도우 7에서 새로운 계정 만들려면 '새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고, 사용자 이름을 그들에게 양도하면 된다. 윈도우 8에서는 PC 세팅 내에 '새로운 사용자 추가'를 클릭하라.

새로운 계정을 표준 사용자로 설정하면 관리자 등급이 아니다.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사용자 목록에 나타나는데, 각 아이콘별로 자체 비밀번호와 사용자 설정을 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집에 방문했을 때 노트북 사용을 허용하려면 자신의 노트북에 다른 사용자 계정을 갖지 않고 자신 또한 자신도 손님 계정을 사용하는 편이 좋을 지 모른다.

계정 목록에 있는 손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사용'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가 될 것이다.
손님 사용자는 비밀번호로 보호된 파일과 폴더 또는 설정에 접속할 수 없다. 손님 사용자에게는 자신이 보호하고자 한 파일의 어떤 것도 보여지지 않는다. 게다가 파일들은 다른 일반 또는 손님 사용자들은 기본적으로 볼 수 없는 개인 폴더에 존재한다.

자신의 시스템에서 무언가를 보호하려면 해당 폴더를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속성을 선택하고 거기에서 보안 탭에 들어가면 개별 그룹 또는 사용자를 위한 접속 허용권한을 변경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다른 것들도 잠그려면 윈도우 8에서는 '할당 접속(assigned access)'을 위한 계정을 설정하면 된다. 이 모드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고른 윈도우 스토어 앱에만 접속할 수 있다.

특정 목적을 위한 웹 브라우저 앱을 선택한다면 사용자는 자신의 노트북에서 인터넷 접속만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