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비싼 SSD, 속도와 수명 두 마리 토끼 잡는 ‘최적의’ 관리 가이드

Chris Hoffman | PCWorld 2014.03.27

과장을 전혀 하지 않아도, SSD는 정말 좋다. 여전히 컴퓨터에 기계식 하드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다면, SSD(solid-state drive)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실질적으로 굉장한 속도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SSD는 부팅 시간과 애플리케이션 실행에서 인-게임 로딩 화면에 이르기까지 디스크 접속과 관련된 모든 과정의 속도를 높여준다. SSD로의 업그레이드는 1000달러를 들여 엔비디아 타이탄(Nvidia Titan)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 것보다 더 확실히 속도를 높여준다.

하지만 기존의 드라이브보다 훨씬 높은 가격과 몇몇 독특한 특성 때문에 SSD는 완벽하지 못하다. 이 말 많은 SSD 속도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팁과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자.

무엇이 어디로 갈 지 계획하기
한마디로 줄이자면 SSD는 (보통) 더 빠르지만 더 작은 드라이브고, 기계식 하드드라이브는 더 크지만 더 느리다. SSD에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 설치 프로그램, 현재 하는 게임들을 저장해야 한다.

PC에 기계식 하드드라이브가 추가로 달려있다면, 여기에는 큰 미디어 파일, 생산성 파일, 가끔씩 접속하는 파일들을 저장해야 한다. 하드드라이브는 SSD의 빠른 접속 속도가 필요 없는 MP3 라이브러리, 문서 폴더, 오랫동안 다운받은 비디오 파일들을 위한 최적의 공간이다.

프로그램과 게임 이동시키기
프로그램 대부분을 SSD상에 저장해두면 눈깜짝할새 로딩되어 좋긴 하지만, 가끔씩 사용하는 큰 프로그램들은 더 느린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에 잘 맞는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설치할 드라이브 선택은 간단하다. 다른 드라이브의 위치를 선택하고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게임을 설치할 때 새로운 폴더 위치를 추가하는 것은 굉장히 간단하다. 스팀(Steam)의 예인데, 스팀의 설정에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선택한 후,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Steam Library Folders) 버튼을 선택한 다음, 다른 드라이브에 새폴더를 추가하라.

사후에 프로그램을 이동시키는 것은 그보다 더욱 어렵다. 몇몇 프로그램은 손쉽게 이동 가능하다. 예를 들어, 스팀(Steam)의 경우, 전체 폴더를 새 드라이브로 이동시켜두고 Steam.exe 파일만 실행시키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드래그-드롭 작업으로 폴더를 이동시키면 에러가 나고 제대로 실행이 안 된다. 보통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새 장소로 재설치하거나 심볼릭 링크를 활용해야 한다.

심볼릭 링크(“심링크”)는 디렉토리를 이동시켜도 윈도우가 그 디렉토리가 원래 자리에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준다. 이런 종류의 기법을 사용해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과 게임들을 별 문제없이 이동시킬 수 있다. C:\Game 에 게임이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해보자. 게임 폴더를 D:\Game으로 이동시키고 C:\Game에 D:\Game으로 가는 심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단축키, 레지스트리 엔트리, 혹은 다른 무엇이든 C:\Game을 살펴보면, 시스템은 이를 투명하게 D:\Game로 경로를 재설정 시킬 것이다. 심링크는 “여기 좀 살펴보세요”라는 포인터에 불과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은 SSD상에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C:\ 드라이브의 ‘Example’ 폴더에서 D:\Example로 가는 심링크 만들기

커맨드 프롬프트(Command Promot) 창안에서 mklink 명령을 사용하여 심볼릭 링크를 생성하라. (윈도우의 실행 툴에서 cmd.exe를 찾아 명령 프롬프트를 띄워라.) 사용자 폴더 이외에 링크를 생성하고 싶다면, 운영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야 한다. C:\Example을 D:\Example로 이동하려면 윈도우 탐색기를 활용해 C:\Example 폴더를 D:\Example로 이동시킨다. 그 다음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mklink /d C:\Example D:\Example

윈도우 시스템 폴더 정렬하기
주 사용자 데이터 폴더는 손쉽게 이동 가능하다. 비디오 폴더를 주 SSD에서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로 이동시키려면, C:\Users\NAME에서 비디오 폴더를 찾기만 하면 된다. 이를 우클릭 한 후 속성을 선택하고 위치 탭을 연 후 새 위치를 선택한다. 그러면 비디오 폴더가 C:\Users\NAME\Videos 로 표시되고 비디오 라이브러리의 일부가 되지만, 폴더 안의 콘텐츠는 다른 드라이브에 저장될 것이다. 같은 작업을 음악, 사진, 문서, 다운로드 폴더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다른 폴더 종류를 하드 드라이브에서 SSD로 옮기는 것은 괴로울 수도 있지만, 윈도우에서는 데이터 폴더를 굉장히 쉽게 옮길 수 있다. 이동 버튼만 클릭하면 된다.

윈도우가 설치되는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 SSD상에 설치하면 번개같이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다. 만약 백지상태에서 PC를 만들고 윈도우를 직접 설치한다면, 인스톨러의 맞춤(Custom) 옵션을 클릭하고 당신의 SSD를 설치 대상으로 선택하라. SSD를 차후에 추가했다면 드라이브-복제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를 새 드라이브로 이동시키거나 아니면 윈도우를 SSD에 재설치하면 된다. (물론 그 이전에 백업은 당연히 필수다)

 Tags SSD 관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