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트위터 해시태그만으로 카드결제 뚝딱’ 부상하는 소셜 결제의 현주소

Caitlin McGarry | TechHive 2014.01.29
트위터가 스트라이프(Stripe)의 도움을 받아 전자 상거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라이프는 리프트(Lyft), 포스트메이트(Postmates), 사이드카(Sidecar)와 같은 공유경제 벤처기업의 결제 처리의 기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소셜 쇼핑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지만 트위터나 다른 소셜 네트워크가 유통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스트라이프는 지난 해 페이스북에서 시작된 전자상거래 시험 파트너 중 하나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네트워크에 자신들의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며 해당 정보를 협력 유통업체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결제하고자 할 때 자동적으로 입력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남성의류를 판매하는 젝스레드(JackThreads) 사이트에 로그인을 대체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실제 구매 시 자동적으로 개인 결제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서드파티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거나 복잡한 개인 정보를 입력해서 가입할 필요 없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지름길로 보고 있다. 트위터의 전자상거래 프로젝트는 이와 유사한 방향으로 추진되거나 완전히 다른 모습일 수도 있지만, 트위터는 쉬운 구매 방법을 이전부터 테스트해왔다.

캐시태그와 상품권(Cashtags and gifts)
작년 2월 트위터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와의 협력을 통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신용카드를 트위터 계정과 동기화 시키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승인한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특별 할인을 제공하거나 특별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러한 플랫폼은 시작한 이후 1년이 다되어가도록 잘 진행되고 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정확한 사용자 수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카드 사용자 등록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대변인이 전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이러한 혜택은 평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이용자 연령층보다 10살 젊은 고객층들에 의해 각광받고 있으며, 이들은 다른 연령층보다 30% 더 많은 소비를 한다고 밝혔다.

가장 성공적인 캐시태그(cashtags)는 블랙 프라이데이 아마존 특가 할인과 같은 이벤트와 연결 지어 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사용자들이 이런 이벤트에 관해서 트위터에서 많이 이야기를 해서 당일 트렌딩 토픽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 베스트바이(BestBuy), 제이크루(J Crew), 맥도날드(McDonalds), 홀푸드(Whole Food) 등의 주요 브랜드도 트위터를 통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결제 기능과 관련된 계약을 진행했다.



또한 트위터는 지난 가을 스타벅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커피 트윗(tweet a coffee)’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마찬가지로 스타벅스는 카드 사용자들에게 카드와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도록 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해시태그를 사용하기 보다 사용자들에게 특정 문구(@tweetacoffee to @받을사람)를 삽입하도록 하여 자신들이 지정하는 사용자에게 5달러 커피 상품권을 보내도록 했다. 소셜 네트워크 트렌드 추적 업체인 키홀(Keyhole)은 이번 프로모션으로 인해 스타벅스는 18만 달러의 매출을 이루어 냈다고 추정했다.

이번 달, 스타벅스는 이 프로그램을 캐나다로 확대할 것이며 ‘커피 트윗(tweet a coffee)’의 프로모션 기조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스타벅스는 이전부터 페이스북을 통해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도록 해오기도 했다. 지난 해 여름 페이스북이 실물 상품권의 판매가 지지부진하여 디지털 상품권 판매에 주력하기로 결정했을 때 페이스북을 통한 상품권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전체 상품권 판매의 80%가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유통업과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이 점은 상품권은 여전히 고정적인 판매를 보이는 분야이고 시간한정 특가 판매딜이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일시적으로 자극할 수도 있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쇼핑은 여전히 문제점이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