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웨어러블컴퓨팅

“스포츠와 센서가 만났다” 대규모 사물 인터넷 시장 형성 기대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2014.01.27
젭 랩스(Zepp Labs)의 CEO 제이슨 파스는 공, 배트, 축구공, 운동복 등 모든 곳에 센서가 사용되는 스포츠의 미래를 상상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 스포츠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며, 센서를 통해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 스윙의 3D 시각화로 자신의 기량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파스는 "모든 공, 배트, 라켓, 클럽, 글러브, 헬멧이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우리는 이런 경험을 가능하게 이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젭은 야구, 테니스, 골프 등을 위한 센서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더 많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자금을 보유한 상태이다. 2012년에 설립된 젭 랩스는 최근 추가로 1,5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젭 랩스가 지난 한 해 동안 지원 받은 금액은 2,000만 달러가 되었다. GGV 캐피탈(GGV Capital)의 주도로 레전드 캐피탈(Legend Capital), 버텔스만(Bertelsmann), 체루빅 벤처스(Cherubic Ventures) 등이 재정 지원에 참여했다.

젭 랩스의 센서는 2개의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Gyroscope), ARM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야구 배트에 장착되는 센서의 무게는 6그램으로 배트의 손잡이 부분에 부착된다. 배터리는 블루투스 모드로 4시간 연속 데이터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이 센서는 배트 스윙 속도, 타격 각도, 배팅 구역에서 배트가 머무르는 시간 등을 측정한다.

개당 149달러에 판매되는 이 센서는 골프와 테니스에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다. 데이터는 모바일 앱을 통해 수집된다.

젭 랩스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업체에 해당한다. 기기들로 구성된 완전히 연결된) 세상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구글이 인수한 온도 조절장치 업체인 네스트처럼 앱을 통해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파스는 오래지 않아 스포츠팀들이 자신들의 장비에 센서를 장착하게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예를 들어, 미식축구 코치들은 와이드 리시버(Wide Receiver)의 가속도를 측정하거나 쿼터백의 팔 속도와 민첩성을 등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파스는 "이는 제품을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하는 우리 같은 IT 업체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센서를 통해 데이터가 홍수처럼 밀려들 것이다. 파스는 지난 1개월 동안 고객들이 자사의 제품을 이용해 50만 번의 골프 스윙에서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말했다.

젭은 자사의 핵심 기술이 센서 데이터를 유용한 지표로 변환시키는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센서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배터리 성능 능의 기술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배터리는 센서 부피와 무게의 약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새로운 제품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센서 기술을 스포츠에 접목시키는 분야 전체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올해 CES에서도 인포모션 스포츠 테코놀로지스(Infomotion Sports Technologies)는 센서가 장착된 295달러짜리 농구공을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스마트 센서 농구공은 슛 각도, 속도, 드리블 등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가트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함께 운동 및 개인 건강용 앱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포모션 스포츠의 지난 해 가치가 약 16억 달러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2016년경에는 그 가치가 50억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