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클라우드

위기의 PaaS 전문업체 “피기도 전에 진다” vs. “아직 초기 단계”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2014.01.16

PaaS(Platform as a Service) 시장은 아직 커지지 않았지만, 벌써 몇몇 사람들은 이 시장의 미래가 어두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51 리서치 그룹(451 Research Group)의 선임 애널리스트 제이 라이먼은 “PaaS가 단지 IaaS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나?”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PaaS 시장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와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두 주요 클라우드 모델로 통합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실제로 이런 전망은 점점 세를 얻어가는 이론을 성문화했다.

IaaS와 SaaS 업체의 서비스 확장 가속화
이미 IaaS와 SaaS 업체들은 자사 서비스의 서버 상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PaaS 같은 기능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왔다. 예를 들어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은 고객들이 자사 클라우드 내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포스닷컴(Force.com)을 가지고 있다.

VM웨어, 센츄리링크(CenturyLink), 버라이즌(Verizon)같은 IaaS 업체들도 이미 PaaS 기술을 채택하여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이를 자사의 IaaS 클라우드 내에서 호스팅 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많은 접근방식을 취하는 독립 PaaS 업체들의 시장도 존재한다. 하지만 라이먼의 보고서는 이 업계의 미래가 어두울 것으로 보고 있다.

PaaS는 IaaS와 SaaS 모델 사이에 위치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이다. IaaS는 가상 컴퓨트,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온디맨드 인프라 하드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SaaS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한다. PaaS는 개발자들이 호스팅할 기반 하드웨어 걱정 없이 클라우드 안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PaaS는 보통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같은 보안 인증 서비스와의 손쉬운 통합같은 기능이 함께 제공된다. 다양한 Pass들이 닷넷(.NET), 자바, 루비(Ruby)같은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즉 PaaS들은 다양한 개발 언어를 지원한다.

PaaS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이고, IaaS와 SaaS는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기 때문에, 자연히 이 시장들 사이에 중첩되는 부분이 존재하며, IaaS와 SaaS 업체들은 원스톱 클라우드 서비스가 되기 위해 PaaS 기능을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최종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이런 흐름이 순수 PaaS 업체들에게는 위협이 될 수 있다. 라이먼은 “PaaS가 잠재적으로 밑으로는 IaaS의 IT 소프트웨어 스택, 위로부터는 SaaS에 의해 대체될 위험에 처해 있음이 분명하다”며, “PaaS를 역량이나 기능 세트로 말하거나 시장이 단순히 사라진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PaaS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IaaS와 SaaS와의 관계에서 그렇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PaaS는 클라우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고, 일각에서는 PaaS가 미래의 기업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구축의 핵심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대형 IaaS 업체 몇몇은 IaaS를 출시하기 앞서 PaaS를 출시하는 전략을 펼쳤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는 PaaS로 시작했으며, 구글은 구글 앱 엔진을 자사의 IaaS인 구글 컴퓨트 엔진보다 훨씬 먼저 출시했다.

하지만 IaaS와 SaaS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PaaS 시장은 가라앉고 있다. AWS(Amazon Web Service)는 IaaS 시장을 이끌며 수십억 달러의 연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세일즈포스닷컴은 자체 SaaS 중심의 드림포스(Dreamforce) 컨퍼런스에 1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끌어 모았다.

제한적인 시장 규모도 위험 요소
이에 비해 PaaS 업체들은 그늘 속에 가려져 있었다. 가트너는 1310억 달러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PaaS는 1% 정도, SaaS는 14.7%, IaaS는 5.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다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가 28%로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Tags 개발 iaas paas Saa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