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토픽 브리핑 | 소셜 네트워크로 돌아보는 2013년

김현아 기자 | ITWorld 2013.12.20
이제 2013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늘 그렇듯 12월이 되면 한 해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되돌아 보게 된다. 소셜 네트워크가 생활 속으로 다가온 올 한해, 일년을 정리하기에 소셜 네트워크만큼 적합한 것도 없을 것이다.

페이스북으로 되돌아본 2013년… “프란치스코 교황, 선거, 로얄 베이비 등 인기” 

먼저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은 1년동안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장소, 순간, 화제 등을 되돌아볼 수 있는 ‘2013 페이스북 트렌드’를 공개했다. 전 세계에서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체크인한 장소는 디즈니랜드(애너하임), 시암파라곤(방콕), 타임스퀘어 광장(뉴욕), 센트럴 플라자 라프라오(방콕),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애너하임) 등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준으로는 명동, 에버랜드, 롯데월드, 이태원, 인사동 등이 1위~5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론된 화제로는 교황 프란치스코 1세, 선거, 로얄 베이비, 태풍 하이옌, 마가렛 대처 등이었다. 한 해 동안 사람들이 타임라인에 남긴 가장 많은 이벤트는 약혼과 결혼 등이고, 여행, 이사, 헤어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직접 자신의 타임라인 상에서 게시했던 가장 중요한 순간들을 정리해 보여주는 한 해 돌아보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로 본 2013년' 사이트 선봬

트위터는 트위터 내에서 화제가 된 전 세계 주요 소식과 함께 가장 많이 리트윗된 골든 트윗(Golden Tweets)을 공개했다. 골든 트윗 중 하나는 미국의 TV 드라마 글리(Glee)에 함께 출연했던 배우이자 연인이었던 코리 몬테이스의 사망 후 짧은 심경을 남긴 배우 레아 미셀의 트윗이다. 전 세계에서 약 40만 8,000번 리트윗됐다.



월별로 정리한 주요 순간들, 주요 사건 사고에 대한 뉴스들, 스타들의 이야기, 스포츠 소식들, 그리고 파트너 업체들의 최고 트윗 등 총 5가지 테마로 2013년을 정리한 내용을 2013.twitte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3년 인스타그램, 태국 방콕의 씨암 파라곤 쇼핑몰 포스팅이 가장 많아” 

인기 사진 공유 앱인 인스타그램의 일년은 어땠을까?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의 60%가 미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가장 많이 표시된 장소와 도시는 쇼핑몰, 영화관, 수족관이 몰려있는 태국 방콕의 씨암 파라곤으로 나타났다. 2위는 뉴욕 타임스퀘어, 3위는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 순이었다.

게시물이 가장 많이 올라온 도시는 미국의 뉴욕과 태국의 방콕, 그리고 미국의 로스앤젤레스, 영국의 런던, 브라질의 상 파울로 순이었다.

“2013 링크드인 프로필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 ‘책임감있는’으로 꼽혀” 

전문가용 소셜 네트워크로 잘 알려져 있는 링크드인은 사용자 프로필에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와 문구를 분석해 ‘올해의 버즈워드(Buzzword)’를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링크드인 회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책임감있는(responsible)’이 1위로 나타났고, 전략적인(strategic), 창의적인(creative), 효과적인(effective), 인내심(patient)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링크드인측은 링크드인 사용자들이 프로필에 비슷한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런 단어들이 차별성이 적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버즈워드를 선정하고 있다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물론, 소셜 네트워크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본인이 체감하는 2013년의 주요 사건이나 화제를 고스란히 반영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잊고 지나가 버릴 수 있는 글로벌한 화제들을 되돌아 보고, 자신의 2013년 소셜 활동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