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스마트폰

‘지문인식이 잘 안돼요!’ 아이폰 5s 터치 ID 문제 해결 가이드

Serenity Caldwell | Macworld 2013.12.17

최근 뉴스에 수많은 터치 ID 오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아스 테크니카(Ars Technica)의 크리스티나 보닝턴은 아이폰 5s의 지문 인식 센서 그 자체에 대한 훌륭한 설명을 사용자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겪게 될 전형적인 문제점들과 함께 썼고, 엔지니어이자 전문가인 드랑 박사는 터치 ID 센서가 계속해서 사용자의 지문 정보를 향상하고자 하므로 지문 데이터가 몇 달 동안의 오인식 이후 오염될 수 있다는 의문을 제기한다.



터치 ID는 분명 완벽하지 않다: 출시일에 아이폰 5s를 구매해서 사용해 온 사람으로서, 필자는 상당한 좌절감을 맛봤는데, 특히 단순한 4자리 숫자 암호에서 여러 자리 숫자-문자 결합 암호로 바뀐 점이 그랬다. 하지만 가끔 일어나는 오작동에도 불구하고 터치 ID는 아이폰에서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 중 하나다. 이 기능을 충분히 이용하기 위해 터치 ID 기능이 잘 작동하도록 만들어주는 몇 가지 팁과 트릭들을 터치 ID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상황에 대한 조언과 함께 소개한다.

처음에 제대로 스캔하라
필자가 처음 지문을 터치 ID에 입력한 날 손가락이 이 생체 스캐닝 센서에 적합하지 않은가 이상하게 생각했었다. 전화기 잠금 해제를 위해 엄지손가락을 두세 번씩 스캔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다. 세 번째 스캔해야 전화기가 풀리는 경우가 보통이어서, 이 문제가 신기술에 대한 본인의 경험 부족 때문일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몇 주가 지나서도 절반 정도는 직접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여기에서 완전히 지쳤다.

휴대폰을 잡는 방식으로 지문을 등록하라: 지문을 재스캔 했을 때 깨달은 점이 있었다. 이전까지 엄지 지문을 스캔할 때 엄지손톱이 아이폰의 가장 위쪽을 바라보도록 똑바로 위치시켰었지만, 그런 식으로 아이폰을 쥐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렇게 하는 대신, 엄지손가락을 45도에서 90도 기울여 아이폰을 자연스럽게 쥐는 각도로 스캔했다.

이번에 다시 스캔할 때는 아이폰을 평평한 테이블 위에 놓고 지문을 찍는 방식으로 스캔하는 것을 피했다. 그 대신 실제 손으로 전화기를 쥐는 방식으로 스캔을 시도했다. 이렇게 하자 터치 ID 사용 경험이 완전히 달라졌다. 새로운 지문 저장 후 몇 주 동안 지문이 제대로 읽히지 않고 오류가 난 적은 열 번도 되지 않았는데 이는 이전까지와는 천지차이였다.

이런 제대로 된 지문 인식 방식이 유일한 조언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도 옵션들을 시도해도 좋을 것이다.



여러 각도로 지문을 스캔하라: 터치 ID는 다섯 개의 지문까지 저장하는데, 5s를 혼자 사용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을 실제로 여러 방법으로 스캔해 저장시켰다. 한번은 60도 각도로, 한번은 완전히 수직상태로 스캔하는 식이었다. 그렇게 하면 다르게 전화기를 쥐더라도 터치 ID가 엄지 지문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손가락을 사용하라: 만약 엄지손가락에 상처가 있어서 지문 인식이 잘 안 된다면, 터치 ID에 엄지를 사용하는 대신 다른 손가락 지문을 사용해야 한다.

금속 링을 확실히 터치하라: 터치 ID 센서를 둘러싼 금속 링은 단지 보기 좋아하라고 있는 게 아니다. 링은 스캐너가 지문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화기 잠금을 해제할 때 금속 링에 손가락이 전혀 닿지 않으면 지문 인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터치 ID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지문인식 센서가 90% 경우에 작동한다 하더라도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당히 짜증 날 수 있다. 터치 ID가 암호 입력보다 더 효율성이 떨어지는 몇몇 상황들을 모아보았다.



날이 추울 때: 혹시 아이폰이 추운 날씨에 터치를 특히 싫어한다는 점을 발견했는가? 터치 ID의 기술의 한계일 수도 있다. 저장된 정보와 손가락 정보를 확인할 때, 센서는 지문과 진피층이라는 그 밑의 피부세포까지 스캔한다.

이를 위해 손가락이 전기와 열을 전도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그렇다, 이 말은 악당이 손가락을 잘라서 기기에 댄다고 해도, 잠금을 해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손가락이 추위에 노출되면 스캐너 전도율이 떨어지고, 이 때문에 터치 ID가 잠금을 해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손가락이 젖었을 때: 사회적으로 화장실에서 기기 사용을 완전히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아이폰은 아직도 그런 예의를 ‘매우’ 중시하는 것 같다. 손가락이 젖은 상태이거나 샤워를 막 마쳤을 때 터치 ID 잠금해제를 시도하면, 센서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이는 남아있는 물기가 스캔을 방해하거나 손가락이 수분을 너무 많이 흡수해 일어나는 '손가락 쪼글거림' 현상으로 인해 등록된 지문과 약간 다르게 보이기 때문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