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ㆍ컨테이너 / 네트워크

NSX 진영과 가상화 전쟁 직면한 시스코…VM웨어와 적이자 동지 관계

Jim Duffy | Network World 2013.09.02
VM웨어가 네트워크 가상화 및 SDN 분야에서 시스코와 손을 잡는 한편, 시스코와 경쟁하기 위해 이름 있는 네트워크 장비업체들과 진영을 구축했다. 올해 VM월드 컨퍼런스에서 VM웨어는 주니퍼, 아리스타, HP, 델, 브로케이드가 자사의 NSX 네트워크 가상화 플랫폼과의 통합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매출 면에서 시스코 다음의 스위치 업체인 HP는 자사의 자체 가상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SDN 컨트롤러(Virtual Application Networks SDN Controller)를 VM웨어 NSX와 공조해 호환 가능한 정책과 중앙집중화된 제어를 통해 물리 및 가상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인프라의 오케스트레이션을 자동화할 수 있는 통합된 방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HP의 컨트롤러는 VM웨어의 오픈 v스위치 데이터베이스(Open vSwitch Database) 관리 프로토콜을 지원해 NSX를 이용해 HP 스위치를 프로비저닝할 수 있게 된다.

중앙집중화된 가시성은 HP의 SDN 컨트롤러 상에서 구동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인 컨버지드컨트롤(ConvergedControl)을 통해 구현된다. 컨버지드컨트롤은 HP의 인텔리전트 매니지먼트 센터와 함께 동작하는데, 이 솔루션은 이미 VM웨어의 v센터 관리 소프트웨어와 통합되어 있는 상태이다.

델은 자사의 신형 S6000 고집적 10/40G 스위치가 이미 NSX와 v센터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S6000은 NSX 컨트롤러에 하드웨어 가속 2계층 게이트웨어 기능을 제공해 가상 환경과 물리 환경 간의 트래픽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델은 또한 곧 출시될 자사의 액티브 패브릭 매니저(Active Fabric Manager) 2.0 소프트웨어도 시연해 보였는데, VM웨어 v스피어 분산 스위치(Distributed Switch)용 CLI를 포함하고 있다. 이 기능은 고객이 물리 및 가상 패브릭 스위치를 공통 설계된 템플릿과 CLI로 환경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주니퍼 역시 가상 네트워크와 물리 네트워크 간의 프로그램화된 연결성을 위해 2계층 게이트웨이 기능을 제공한다. 주니퍼는 이들 서비스를 1년 내에 자사의 EX 및 QFX 스위치, 그리고 MX 라우터에도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니퍼는 또한 하드웨어 가속 VXLAN 라우팅 기능을 MX 라우터와 EX9200 스위치에 추가할 계획이다. 이 기능은 데이터센터 내, 또는 데이터센터 간에 있는 가상 네트워크 간의 트래픽을 라우팅해 멀티테넌시 및 BC/DR을 지원한다.

특히 자사 주노스 스페이스 네트워크 디렉터(Junos Space Network Director)에 플러그인을 제공해 VM웨어 v센터로 통합된 가상 및 물리 관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NSX 기반의 가상 보안 제품의 통합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NSX용 게이트 기능을 개발하고 있는 진영에 브로케이드도 합류했다. 브로케이드의 NSX용 VCS 게이트웨이는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의 ASIC 상에 통합된 VXLAN 지원 기능을 제공해 베어메탈 서버나 물리 스토리지, 특수 네트워크 서비스 하드웨어 간의 링크를 포함해 고성능 멀티테넌시 환경과 물리/가상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v센터용 SAN 애널리틱스 관리 패키지도 개발하고 있는데, 브로케이드 SAN에서 상태와 성능 지표를 v센터로 보내 SAN 병목을 파악하고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티너링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리스타는 VM웨어와 협업해 자사 스위치를 하드웨어 기반 게이트웨이를 통해 NSX와 통합해 가상화되지 않은 서버와 기존 VLAN을 가상 인프라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