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클라우드

아이클라우드 이메일을 더 유용하게 쓰는 5가지 팁

Kirk McElhearn | Macworld 2013.08.14
애플 ID를 만들면 이것이 곧 아이클라우드 이메일 계정이 된다. 사용자는 이메일, 문서 등의 데이터 저장을 위해 5GB의 저장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메일을 매킨토시나 iOS 기기에서 사용하기는 매우 쉽다. 하지만 웹에서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아이클라우드 웹 페이지에 로그인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다음의 팁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우선 아이클라우드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미 아이튠스 스토어에서 사용하는 애플 ID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아이클라우드에 대해 한 번도 셋업한 적이 없을지도 모른다. 셋업과정이 끝나면 여러분은 이메일 계정과 다음의 다섯 가지 팁을 이용할 수 있다.

1.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메일 계정에 접속하기
여러분은 매킨토시,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웹에서도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특히 공용 컴퓨터에서 메일을 송수신할 때, 그리고 외부에서 파일을 주고받아야 할 때 유용하다. 사용자는 그저 아이클라우드닷컴(icloud.com)에 로그인하고 메일 아이콘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사용자의 전체 메일을 확인할 수 있고 아이클라우드와 동기화를 하면 연락처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하면 메시지나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지인이나 고객을 방문할 때 파일을 받아 인쇄할 때도 유용하다.

2. 모든 기기에 적용 가능한 규칙(rules) 설정하기
OS X의 ‘메일’ 기능에서 수신되는 메시지를 대상으로 필터 기능을 적용하는 것처럼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규칙은 매킨토시에서만 작동한다는 것이다. 매킨토시를 계속 켜두고 다니는 것이 아닌 이상 여러분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여러분의 매킨토시 컴퓨터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수신되는 이메일은 아이클라우드 계정의 수신함에 보관된다.

하지만 사용자는 아이클라우드닷컴 웹사이트에 규칙을 설정해 사용자의 특정 장비에 메일이 전송되기 전에 메시지를 이동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여 회사로부터 온 메일을 특정 메일함에 보관토록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새로운 메일함을 만들어야 한다. 매킨토시나 iOS 기기를 통해 새로운 메일함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웹상의 아이클라우드에서는, ‘폴더(Folders)’ 좌측의 플러스 표시(+)를 클릭하고 새로운 메일함의 이름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그러고 나서, 아이클라우드 메일 인터페이스 오른쪽 위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고 ‘규칙(Rules)’을 선택하라. ‘규칙 추가'(Add a Rule)를 클릭하고, 특정 조건을 설정하면 된다. ‘메시지가 특정인에게서 오거나 특정 어구를 포함하고 있을 때’와 같은 조건들이 대표적이다. 다음 필드에서 (특정인에 대한) 이메일 주소나 macworld.com과 같은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라. (그 도메인에서 수신되는 모든 메시지를 필터링하게 된다.) 혹은 주제 필터링에 필요한 한 두 단어를 입력할 수도 있다.

다음 섹션에서, ‘폴더로 이동(Move to Folder), 휴지통으로 이동(Move to Trash), 메시지 전달(Forward to)’ 중 한 가지를 선택하라. 이후 ‘완료(Done)’를 누르게 되면 새로운 규칙이 활성화되어 적용된다.


사용자가 규칙(rules)을 설정하면 아이클라우드 서버가 수신되는 이메일을 사용자의 매킨토시나 iOS 기기에 전송되기 전에 이에 대한 규칙을 적용한다.

규칙을 적용하게 되면, 사전에 입력한 조건에 맞는 메시지는 아이클라우드 서버에 필터링 되기 때문에 업무를 위해 매킨토시를 계속 켜둘 필요가 없어진다.

3. 부재중 알리기
매킨토시나 iOS 상의 ‘메일’ 기능을 통해서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일터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휴가 중일 때, 언제 업무에 복귀하는지 메일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회신을 발송하고 싶어질 수도 있다. 아이클라우드 메일 페이지 오른쪽 위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 후, 설정(Preference) 메뉴를 클릭한다. 그러고 나서 ‘휴가'(Vacation) 아이콘을 누르고, ‘메시지 수신 시 자동으로 응답합니다'(Automatically reply to messages when they are received)를 체크한다. 원하는 글을 입력하고 ‘완료(Done)’를 누른다.


부재 중이거나 휴가 중일 때 자동응답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규칙(Rules)’ 기능과 함께 업무 관련 메시지를 동료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자동응답기능을 설정하고 나서 ‘규칙(Rules)’을 클릭한다. 특정 주소나 도메인에서 수신된 메시지를 부재중 업무를 백업할 동료에게 회람 되도록 ‘규칙(Rules)’을 설정한다. 업무에 복귀하면 ‘규칙’을 삭제하는 것으로 이를 해제할 수 있다.

4. 다른 계정으로 이메일을 회람하기
아이클라우드 계정만 가지고 있는 사용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다른 이메일 계정 또한 업무용으로 가진 경우가 많다.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이메일이 수신되면, 이를 다른 계정으로 회람시킬 수 있다. 이는 수신되는 일부 이메일에 대해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로 사용자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메일 계정에 접속했을 때 이를 내려받을 수 있다. 두 개의 메일 계정 전부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만 확인해도 되는 것이다.

아이클라우드 메일 페이지 오른쪽 위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고 설정(Preferences)을 누른다. 그러고 나서 일반(General)을 클릭한다. 전달(Forwarding) 옆에 있는 ‘내 이메일 전달 대상(Forward my email to)’을 클릭하고 사용 중인 다른 이메일 계정을 입력한다. 또한, 아이클라우드 이메일 용량이 넘치는 것을 원치 않으면 ‘전달 후 메시지 삭제'(Delete messages after forwarding)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메일 가명(Aliases)을 설정하면 메인 이메일 주소가 스팸메일로 넘쳐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나 온라인 뉴스레터를 구독할 때 가명 이메일을 사용해보라.

5. 아이클라우드 가명(aliases)을 설정하여 스팸 피하기
하나의 아이클라우드 이메일 주소만 가지고 있는 경우라도 가명(aliases)이나 다른 주소를 셋업하면 원래 이메일 주소를 통해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이메일 설정(preferences)에서, 계정(Accounts)을 클릭하고, 계정 리스트 아래에 있는 ‘가상본 추가(Add on alias)’를 클릭한다.

최대 3개의 가명을 추가할 수 있고, 하나는 온라인 쇼핑용, 다른 하나는 친구들과의 메일에 사용하면, 메인 이메일 계정은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가명설정을 통해 메인 이메일 주소에 스팸메일이 수신되는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고 메일 주소를 알려줘야 할 때 적시 적소에 대응할 수 있다.

‘메일 가상본 생성'(Create Mail Alias) 대화상자를 통해 가명을 선택하고 각각에 대해 레이블을 부여할 수 있다. 사용하고자 하는 가명을 이미 다른 사용자가 쓰고 있는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OK를 눌러 선택한 가명을 저장하면 이후 이메일 송수신에 이를 활용할 수 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