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리뷰 | 개인용 멀티미디어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놀로지 DS213j’

박재곤 기자 | ITWorld | ITWorld 2013.07.26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지 서비스가 초기의 단순 웹 하드 서비스에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발전했듯이,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역시 초기에 기업 환경에서 부서 내 파일 공유를 위한 효율적인 장비로 출발해 현재는 전용 클라우드 스토리지로의 완성도를 더해 가고 있다.

DS213j는 몇 안 되는 NAS 전문업체인 시놀로지의 최신 제품군 중 가장 가벼운 제품이다. 하드디스크를 제외한 본체 가격이 20만 원대로 국내 업체의 NAS 제품에 비해 다소 고가인 시놀로지 제품 중에서 가장 저렴하다. 물론 그렇다고 기능 상의 제약이 큰 것은 아니다. NAS의 등급을 결정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디스크와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SOHO와 개인 클라우드용으로 최적화된 보급형 NAS
하드웨어 사양을 먼저 살펴보면, 2베이 제품으로 4TB 용량의 SATA 하드디스크 2대를 장착하면 최대 8TB까지 내장할 수 있다. 여기에 2개의 USB 포트를 제공해 추가로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다.

NAS의 성능을 결정하는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보면, 프로세서는 ARM 기반 1.2GHz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FPU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로 멀티미디어 처리에 유리하다는 것이 시놀로지 측의 설명이다. 눈에 띄는 것은 보급형 NAS에서 드물게 보이는 512MB의 메모리이다. 날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는 최근 NAS의 추세에서 여러 가지 서비스를 동시에 구동하는 데 적합한 요소로 보인다.

NAS는 겉보기에는 그냥 네트워크 장비로 보이지만, 기본 구성은 일반 컴퓨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 CPU와 메모리,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픽 카드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차이일 것이다. 따라서 하드웨어 사양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의 역할이 중요해지며, 구동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활용도를 결정한다.

DS213j의 기반 운영체제는 DSM으로, 시놀로지의 모든 NAS 제품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일부 고급 기능의 경우 보급형 제품에서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가정용 기업용 기능을 DS213j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 DSM의 정식 버전은 4.2이지만, 최근 DSM 4.3 베타 버전이 나왔다. 가상화와 클라우드로 빠르게 이전하고 있는 기업 IT 환경을 위한 기능이 대폭 강화되는 한편, 멀티미디어와 모바일 관련 기능 역시 업그레이드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좀 더 다양한 멀미티디어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미리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DSM은 기본적인 기능, 즉 사용자 계정이나 디스크 볼륨을 생성 관리하고, 기본적인 파일 관리자와 제어판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기능은 DS213j을 전통적인 NAS, 즉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파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기능은 대부분 추가 패키지 형태로 제공된다. DSM이 제공하는 추가 패키지는 미디어 서버와 같은 멀티미디어 서버 기능은 물론, 보안 기능, 클라우드 기반의 동기화 기능이나 전문화된 백업 기능, IP 카메라와 연결한 감시 기능 등을 다양하다. 특히 시놀로지가 개발한 기능 뿐만 아니라 맥아피 안티바이러스 같은 보안부터 드루팔이나 줌라 같은 CMS까지 외부 업체의 패키지도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효용성이 높지 않겠지만, 아마존 글래시어 백업 서비스로의 연동 기능 역시 인상적이다.

베이에 하드디스크를 꽂고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으로 물리적인 설치는 끝난다.


손쉬운 설치와 활용
전문 IT 관리자가 없는 SOHO나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설치와 활용도 쉬워야 한다. 특정 역할에 전문화된 어플라이언스의 특성 상 일반적으로 NAS의 물리적 설치는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으로 끝난다. 문제는 이후의 과정이 얼마나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일 것이다.

DS213j의 설정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우선은 로컬 네트워크에서 DS213j를 인식해 설정하는 것이다. 웹 브라우저에 192.168.0.1 등의 IP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시놀로지는 find.synology.com이란 웹 서비스를 통해 로컬 네트워크 내의 시놀로지 기기를 찾아준다. 일단 DS213j를 인식한 후에는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최신 DSM을 설치하고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는 일반적인 과정이 진행된다.



기본적인 설치가 끝나면 이제부터는 사용자의 목적에 맞춰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고 기능을 설치하면 된다.

SOHO 환경에서 여러 사람과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먼저 사용자 계정을 등록하고 파일 공유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NAS 상의 공유 폴더를 내 PC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으며, 백업 기능을 설치해 주요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것도 좋다. 클라우드 스테이션(Cloud Station)을 이용하면 드롭박스처럼 DS213j와 PC, 스마트폰 간의 파일 동기화 환경을 구현할 수도 있다.

개인 용도라면 역시 자신만의 멀티미디어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활용 방안이 될 것이다. DSM이 제공하는 비디오 스테이션, 오디오 스테이션 등을 이용해 웹을 통해 또는 모바일로 별도의 파일 다운로드 없이 바로 멀티미디어 파일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웹 서버와 FTP 서버, 메일 서버, MySQL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소규모 웹 사이트를 구축해 운영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과정은 마법사 형태로도 제공되기 때문에 DSM 초기 화면의 “빠른 시작” 메뉴를 이용하는 것도 초보자에게는 좋은 방법이다.

모바일 지원도 매끄럽다. 웹으로 이용할 수 있는 주요 기능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와 iOS 전용 앱을 제공한다. 현재 시놀로지가 제공하는 모바일 전용 앱은 총 8가지로, 오디오, 비디오, 파일 관리자, 클라우드 동기화, 모니터링 및 원격 기동, 다운로드, 원격 감시 등 개인용 기능 대부분을 지원한다.



매끄러운 문서 지원과 온라인 커뮤니티도 장점
한 가지 유의할 것은 대부분의 NAS들이 쉬운 설치와 활용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래도 NAS는 네트워크 기기라는 것. 표준적인 환경에서 표준적인 용도로만 활용한다면, 설치 마법사만으로도 큰 문제가 없겠지만, 세부적인 설정에 들어가려면 약간의 사전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좀 더 본격적인 활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용자라면, 매뉴얼을 찬찬히 읽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으로 시놀로지 웹 사이트에서 각 과정을 화면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한 온라인 자습서와 FAQ 관련 문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에 개설되어 있는 시놀로지 커뮤니티(http://cafe.naver.com/synologynas.cafe)의 활동도 활발한 편이므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NAS가 내세우는 많은 기능이 현재 주요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유사한 면이 많다. 또한 일반 PC에서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NAS는 스토리지 서비스에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인만큼 차별화된 장점을 가진다.

우선 통신업체나 주요 인터넷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용량의 제한이 있으며, 사용자 마음대로 환경을 바꿀 수 없다. 어디까지나 모두가 사용하는 공용 서비스인 것이다. PC와의 차별점은 효율에 있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해외 토렌트 파일 하나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PC를 24시간 켜 놓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최저 3.65와트를 소비하는 DS213j의 다운로드 스테이션 기능과는 비교가 불가능할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와 클라우드의 편리함에 흠뻑 빠져 있는 사용자에게 시놀로지 DS213j는 합리적인 가격에 일반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