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2013.07.23

애플 아이튠즈 팟캐스트 구독 10억 돌파

Lex Friedman | TechHive


애플이 월요일 자사 아이튠즈 스토어의 팟캐스트 구독 수가 10억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애플은 아이튠즈 스토어의 팟캐스트 섹션에 구독 수 10억 돌파를 기념해 인기 팟캐스트를 소개하고 있다.

애플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팟캐스트의 숫자는 25만 개이며, 100개 이상의 언어로 총 800만 에피소드가 제작됐다고 밝혔다.

구독자 수가 모두 ‘청취자 수’라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신문이나 인스타페이퍼(Instapaper) 등 콘텐츠를 얼마간 쌓아놓는 형태의 서비스를 이용해봤다면 어떤 의미인지 알 것이다.

그러나 어찌됐던 10억 이라는 숫자는 애플이 강조할 만큼 대단한 수준이다.

애플이 아이폰 판매나 앱 다운로드, OS X 설치 숫자를 발표할 때면 언제나 수익과 연결된 부분이 있다. 비록 팟캐스트라는 명칭이 ‘아이팟’에서 나온 것이긴 하지만, 팟캐스트 자체는 애플이 발명한 것이 아니며, 애플의 직접적인 수익원이 아니다.

동시에 애플은 미디어에 대거 투자를 하고 있다. 아이튠즈 팟캐스트 섹션은 자체적으로 편집해 구성되고 있으며, iOS용 팟캐스트 앱도 진화했고, 심지어 애플 TV에 팟캐스트가 내장 지원되어 있다. 가라지 밴드도 팟캐스트 제작을 지원한다. 만들고, 발견하고, 구독하기 쉽게 만들수록 애플의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진다.

NPR의 성공
그리고 팟캐스트 제작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진다. NPR의 디지털 미디어 부문 부사장인 자흐 브랜드는 “우리는 2001년 아이팟이 나왔을 때부터 팟캐스트를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NPR은 가장 인기 있는 팟캐스트 중 하나로, 현재 매달 2,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브랜드는 “분명 팟캐스트는 오디오 중심의 우리와 잘 맞는다”라고 설명했다.

NPR은 팟캐스트를 통해서 목적을 이루었다. “우리 청취자들은 팟캐스트를 통해서 우리 콘텐츠를 듣는 것을 좋아하며, 우리는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것이 즐겁다. 우리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청취자들과 소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브랜드에 따르면, NPR의 팟캐스트 구독자 대부분이 아이튠즈를 통해서 구독하며, 대부분의 청취자들이 아이튠즈건, 팟캐스트 앱이건 아니면 서드파티 팟캐스트 청취 앱이건 NPR을 듣는데 iOS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브랜드는 “우리는 애플과 관계가 좋다”라면서, “애플은 훌륭한 제품을 제공하고, 우리는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잘 어울린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적으로도 좋다. 브랜드는 “팟캐스는 12년 이상 됐지만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iOS
2013.07.23

애플 아이튠즈 팟캐스트 구독 10억 돌파

Lex Friedman | TechHive


애플이 월요일 자사 아이튠즈 스토어의 팟캐스트 구독 수가 10억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애플은 아이튠즈 스토어의 팟캐스트 섹션에 구독 수 10억 돌파를 기념해 인기 팟캐스트를 소개하고 있다.

애플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팟캐스트의 숫자는 25만 개이며, 100개 이상의 언어로 총 800만 에피소드가 제작됐다고 밝혔다.

구독자 수가 모두 ‘청취자 수’라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신문이나 인스타페이퍼(Instapaper) 등 콘텐츠를 얼마간 쌓아놓는 형태의 서비스를 이용해봤다면 어떤 의미인지 알 것이다.

그러나 어찌됐던 10억 이라는 숫자는 애플이 강조할 만큼 대단한 수준이다.

애플이 아이폰 판매나 앱 다운로드, OS X 설치 숫자를 발표할 때면 언제나 수익과 연결된 부분이 있다. 비록 팟캐스트라는 명칭이 ‘아이팟’에서 나온 것이긴 하지만, 팟캐스트 자체는 애플이 발명한 것이 아니며, 애플의 직접적인 수익원이 아니다.

동시에 애플은 미디어에 대거 투자를 하고 있다. 아이튠즈 팟캐스트 섹션은 자체적으로 편집해 구성되고 있으며, iOS용 팟캐스트 앱도 진화했고, 심지어 애플 TV에 팟캐스트가 내장 지원되어 있다. 가라지 밴드도 팟캐스트 제작을 지원한다. 만들고, 발견하고, 구독하기 쉽게 만들수록 애플의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진다.

NPR의 성공
그리고 팟캐스트 제작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진다. NPR의 디지털 미디어 부문 부사장인 자흐 브랜드는 “우리는 2001년 아이팟이 나왔을 때부터 팟캐스트를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NPR은 가장 인기 있는 팟캐스트 중 하나로, 현재 매달 2,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브랜드는 “분명 팟캐스트는 오디오 중심의 우리와 잘 맞는다”라고 설명했다.

NPR은 팟캐스트를 통해서 목적을 이루었다. “우리 청취자들은 팟캐스트를 통해서 우리 콘텐츠를 듣는 것을 좋아하며, 우리는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것이 즐겁다. 우리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청취자들과 소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브랜드에 따르면, NPR의 팟캐스트 구독자 대부분이 아이튠즈를 통해서 구독하며, 대부분의 청취자들이 아이튠즈건, 팟캐스트 앱이건 아니면 서드파티 팟캐스트 청취 앱이건 NPR을 듣는데 iOS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브랜드는 “우리는 애플과 관계가 좋다”라면서, “애플은 훌륭한 제품을 제공하고, 우리는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잘 어울린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적으로도 좋다. 브랜드는 “팟캐스는 12년 이상 됐지만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