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리뷰 | 구독 기반의 포토샵 CC “스마트한 액션, 필터 등… 새로운 기능을 편하게”

Lesa Snider | Macworld 2013.06.26


어도비(Adobe)는 새로운 구독-기반 프로급 포토샵 CC(Creative Cloud) 에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포토샵 익스텐디드(Photoshop Extended)의 모든 기능도 CC 버전에 담았다. 3D 툴 포함을 제외한다면 포토샵 CC를 가장 많은 기능을 담은 버전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몇몇 훌륭한 기능들, 특히 액션, 필터, 확대 영역에 있어서는 탁월하다.

새로운 기능
하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포토샵 CC 는 애플의 초고해상도 모니터인 레티나(Retina) 디스플레이를 완전히 지원한다. 보기 메뉴에서는 새로운 200% 옵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웹 그래픽을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사이즈로 확인할 수 있다). 유화 필터, 웹용으로 저장, HDR 프로로 병합, 응용 광각 필터, 렌즈 보정, 필터 갤러리등을 포함한 여러 플러그인들 역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그리고 문서창 좌측 하단에서는 새로운 두 개의 작은 아이콘을 볼 수 있다. 하나는 CC 설정을 다른 기기에서 접속할 때 동기화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트웍을 협동 온라인 비핸스(Behance) 커뮤니티에 업로드하는 기능을 한다.

포토샵 CC의 가장 유용한 신기능 중 하나는 조건부 액션이다. 조건부 액션을 사용하면 일상적인처리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다. If/then 구문을 사용하여 설정한 규칙을 기반으로 다양한 액션에서 자동으로 선택된다. (문서 크기, 색상 모드, 후조정 레이어 등등). 이미지 크기 대화상자는 간소화되었고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이미지 미리보기가 포함되어 설정사항을 적용하기 전에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새로운 세부 묘사 유지 리샘플링 옵션은 확대시 더 높은 선예도를 만들기 위해 이미지의 상세한 부분을 날카롭게 만들어준다(이 새로운 방식에는 노이즈 감소 슬라이더도 포함되어 있다). 모든 리샘플링 옵션에는 단축키가 설정되어 있고, 새로운 다음에 맞추기 옵션으로 편리한 사전 크기 설정이 가능하다.

새로운 이미지 크기 대화상자에는 훌륭한 미리보기와 고품질 확대 이미지를 생성하는
세부 묘사 유지 리샘플링 옵션이 있다.


포토샵 CS6에서 도입된 필드 흐림 효과, 조리개 흐림 효과, 기울기-이동 필터로 흐린 배경을 만드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CC 에서 이 필터들은 고급 필터와 같이 작동하기 때문에, 원본 파일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요즘의 그래픽 카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술인 오픈CL(OpenCL)의 혜택덕분에 포토샵이 필요에 따라 그래픽 카드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미리보기와 이런 필터 적용이 눈에 띄게 빨라졌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으로 포토샵 내부의 스마트 필터로 카메라 로(Camera Raw) 필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카메라 로 8.1에는 새로운 방사형 필터가 있어서 이미지 내부에서부터 가장자리로, 혹은 그 반대 방식으로 (원형 그라데이션 필터(Gradient Fielter)처럼) 보정 적용이 가능하다. 카메라 로의 별색 제거 툴을 사용하여 불완전한 부분을 수정할 수 있고, 새로운 수직 맞추기 기능을 사용하여 이미지 왜곡 없이 원근감 보정이 가능하다.

포토샵의 HDR 프로로 병합 대화상자를 사용하여 여러 장의 32비트 이미지 노출을 합치면, 결과물을 고급개체로 전환시키고 상세 조정을 위해 카메라 로 필터안에서 열어준다. 카메라 로 8은 아직 레티나 지원이 안되지만, 곧 지원될 것이다.

포토샵 CC 이전까지는 흐린 이미지를 뚜렷하게 만드는 별다른 방법이 없었다. 이미지를 분석하고 흐려진 부분의 패턴을 추적하여 이를 없애주는 새로운 흔들기 감소 필터를 이용해보자. 이 필터는 카메라 흔들림 때문에 약간 흐려진 이미지를 수정하는데 놀랄 만큼 뛰어나다. 그리고 새로워진 고급 선명 효과를 통해서 가장자리를 또렷하게 하고 세부 묘사를 명확히 할 수 있다. 고급 선명 효과 대화상자에서는 노이즈 및 후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슬라이더가 있다.


흔들기 감소 필터는 자동으로 이미지를 분석하고 흐려진 패턴을 추적한다. (동그라미 표시된) 고급 섹션을 열어 흔들림 감소 필터를 여러 영역에 걸쳐 적용시키고, 이미지 미리보기 안의 특정 영역 위로 작은 상자를 끌어올 수도 있다.

유화 필터 역시 향상되었고, 그래픽 프로세서 가속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큰 파일에서는 특히) 16배나 빠르게 실행된다. 유화 필터는 모양, 문자, 비디오 레이어 등 모든 종류의 레이어상에 원본 파일을 유지하는 고급 필터와도 함께 작동한다.

이전 포토샵 버전에서 최소 및 최대 필터는 둥근 세부영역을 각지게 보이게 하는 것으로 악명 높았는데, 이제 새로운 보존 드롭다운 메뉴에서 방형을 선택함으로써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원형율을 선택하면 소수를 필터의 반경(Radius) 영역에 입력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레이어 마스크를 축소와 확대를 좀 더 세밀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