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개발자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리뷰 | iOS 7 프리뷰 버전 첫인상 '가을에 나올 정식버전이 기대된다'

Macworld Staff | Macworld 2013.06.17



iOS 7의 공식 출시 시점은 올 가을이다. 그러나 지난주 WWDC 행사에서 개발자 프리뷰 버전이 공개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우리는 iOS 7에 관한 소식을 4가지 출처를 통해 접하고 있다. 애플이 WWDC 기조연설에서 밝힌 사항, 애플의 자체 iOS 7 웹 사이트, WWDC 행사에서 애플 경영진이 밝힌 내용, 그리고 iOS 개발자들에게 제공된 프리뷰(Preview) 버전이 바로 그것이다.

프리뷰 버전은 애플과 개발자들 사이의 기밀유지 계약 하에 공개되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개발자들이 해당 버전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를 보여줄 수 없다. 그러나 개발자들도 사람이며 iOS 7의 변화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iOS 7을 경험하면서 향후 모바일 OS의 변화를 예측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iOS 7의 최종 완성된 세부 스크린샷은 누구도 보지 못했다. 따라서 프리뷰 버전은 첫 베타(Beta) 버전이고 앞으로 출시에 앞서 많은 부분이 변경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iOS 7이 정식 출시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더 세부적으로 다루겠지만 여기서는 일단 지난 행사에서 잠시 다뤄본 인상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자.

페이드(Fade) 효과
아이폰을 잠그거나 잠금을 해제할 때 페이드 효과가 적용되며 화면 자체의 페이드 효과에 화면 밝기의 변경이 조합되는 것으로 보인다. 기능 자체만 놓고보면 별것 아니지만 꽤 인상적이다.

밀어서 잠금해제
기조연설에서 보았듯이 잠금 화면의 새로운 '밀어서 잠금해제' 메시지는 기존의 버튼 옆에 화살표가 표시된 홈 모양을 탈피했다. 사용자가 당연히 사용법을 알 것이란 가정 하에 디자인되어 있다. 사실 다소 미묘한 느낌이며 바로 아래의 제어센터(Control Center)를 위한 위쪽 화살표는 기존 iOS 사용자도 헛갈리게 만들어 오른쪽으로 스와이프(Swipe)하려고 할 때 위로 스와이프 하는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아이콘이 마치 홈 화면 위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시차 효과는 iOS 7의 인터페이스가 여러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잘 나타낸다.

시차 뷰(Parallax View)
기조 연설 중 애플의 iOS 7 비디오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휴대폰을 움직일 때 나타나는 시차 효과였다. 홈 화면의 아이콘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배경 이미지가 그 아래로 살짝 이동한다. 애플의 비디오에서 본 효과는 개발자 베타버전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두드러졌다. 애플 경영진은 아직 시차 효과를 개발 중이며 실제로 어떤 결과로 나타날 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가라사대 '셀룰러'(Cellular) 데이터
아이폰이 출시됐을 때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도 함께 선보였다. 심지어 지금도 iOS에서 (와이파이(Wi-Fi)와는 달리) 어떤 앱이 셀룰러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지 제어하는 부분이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무선 데이터 종량제가 시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이런 제어 기능의 부재로 예상치 못한 데이터 사용이 발생하고 데이터 할당량을 순식간에 소진해 버리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iOS 7 베타에서는 개발 앱의 셀룰러 데이터 접속을 차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앱이 실제로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곧 사용자가 자신의 셀룰러 데이터를 관리하고 어떤 앱이 정상적인 수준보다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소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툴이 나올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날씨 앱 뿐만이 아니라 iOS 7 인터페이스 전반에 걸쳐 애니메이션이 폭넓게 적용됐다.

애니메이션 천지
iOS 7은 모바일 기기의 뛰어난 처리능력을 활용해 기존의 iOS보다 더 많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앱을 열기 위해 터치하면 전체 인터페이스가 터치한 아이콘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콘텐츠 파일이 화면을 가득 채울 때까지 앞으로 튀어나온다. 홈 버튼을 누르면 시점이 해당 아이콘에서 홈 화면으로 다시 이동한다.

 Tags iOS 7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